조직이 현재 임원 중 한 사람을 새 CEO로 추대할 때, 언뜻 보면 그 교체과정이 간단해 보일 수 있다. 이런 승진은 그 사람이 수년, 혹은 수십 년간 쌓은 노력의 결정체와 같다. 사내에서 임명된 CEO는 이전에도 C레벨 임원으로 있었거나 규모가 큰 부서를 이끌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최고경영진 모두와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 이사회의 신뢰를 얻을 것이다.
역설 기업들은 외부에서 영입한 CEO의 온보딩에는 많은 투자를 하지만, 내부에서 임명된 CEO의 승계과정에는 신경을 덜 쓴다.
문제 내부에서 승진한 CEO들을 인터뷰해 보니, 그들이 다섯 가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과거의 그늘에서 사업 운영하기 (2)조력자들을 실망시키는 결정 내리기 (3)과거의 동료들을 관리하기 (4)적정속도로 변화를 주도하기 (5)퇴임 CEO 관리하기 등이다.
해법 이사회, 경영진, HR, 커뮤니케이션 책임자들의 도움과 지원을 받아 각각의 문제를 이해하고 극복하는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내부 승진 CEO는 조직의 역사와 문화를 잘 안다. 조직의 전략을 이해하고 그 전략을 개발하는 데에도 긴밀히 관여하고 있을 것이다. 즉 신뢰와 지지 기반을 확립한 사람들이다. 이렇게 보면 사내 출신 CEO들이 외부 출신보다 더 쉽게 적응하고 더 능력을 발휘할 것만 같다.
그러나 실제로는 내부에서 승진한 리더도 외부에서 영입한 리더와 마찬가지 강도로 여러 장애물에 부딪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필자들은 여러 조직의 신임 CEO들과 함께 일한 경험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내 출신 CEO들이 직면하는 다섯 가지 주요 도전들을 발견했다. 과거의 그늘에서 사업 운영하기, 지지자들을 실망시키는 의사결정하기, 이전 동료들 감독하기, 적정속도로 변화 주도하기, 퇴임 CEO 관리하기 등이다.
내부에서 지명된 CEO라면, 강도는 다를지라도 이런 문제들을 다 겪는다. 본 아티클은 사내에서 승진한 수십 명의 최고경영자들과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 문제들을 헤쳐나갈 수 있는 조언들을 제시한다. 이 팁들은 조직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르려는 리더뿐 아니라 그들을 지원하고자 하는 퇴임 CEO, 인사팀, 경영진, 이사회에게도 기본 지침이 될 것이다. 또 이 중 몇 가지 교훈은 조직구조상 말단에 있는 직원들의 승계과정에도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