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전략

전략적 CEO 승계: 전·현직 마스터카드 의장의 경험담

매거진
2021. 3-4월호
028
How we Did It

전략적 CEO 승계:
전·현직 마스터카드 의장의 경험담


우리는 2009년 4월에 서로를 처음 만났다. 마스터카드는 글로벌 금융위기 와중에 새로운 CEO를 찾고 있었다. 우리 중 리처드는 이사회 의장으로 새 CEO 물색을 주도하고 있었고 아제이는 씨티그룹 임원이자 우리 회사 CEO 후보 중 한 명이었다. 첫 만남은 영국 서섹스에 있는 리처드의 시골 별장에서 봄날 오후 이뤄졌다. 푸른색 꽃이 막 피기 시작할 무렵이었다. 아제이가 마스터카드에 적합한 인물인지 또는 마스터카드가 아제이에 맞는 곳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자리였다. 회동은 곧바로 전략 회의로 돌변했다. 우리는 우리 회사와 산업 자체가 앞으로 2, 5, 10년 또는 20년 후 어떤 모습일지, 성공을 위해서는 문화나 인재, 팀을 어떻게 키워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 했다.

당연히 앞에 닥친 CEO 승계에 초점을 맞추긴 했지만 믿거나 말거나 우리는 차차기 CEO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었다. 우리는 아제이가 선임되기도 전에 그의 후임에 대해 생각하며 다음 번에는 외부 영입을 하지 않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던 셈이다. 몇 시간 동안 대화를 나누면서 우리는 미래를 내다보는 데 중점을 둔다는 공통점을 발견했다. 딱 맞는 인물을 찾았음을 알 수 있었다. 아제이는 혼란을 극복하고 마스터카드를 디지털 미래로 이끌 의지와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우리는 또 그가 CEO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려면 약 10년 정도 임기가 지속돼야 한다는 데 합의했다. 하지만 차차기 CEO로의 전환을 위한 계획은 그의 임기 첫날부터 일상적인 고위경영진 개발의 투명하고 필수적인 한 부분이 될 것이라는 데도 동의했다. 처음에는 가벼운 약속이었지만, 후보들이 등장하면 점차 중요해질 터였다.

아제이는 2009년 8월 사장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로 마스터카드에 합류해 2010년 7월 CEO 자리에 올랐다. 우리는 이사회의 다른 이사들, 최고위 경영진과 함께 이후 5년 동안 사업을 확장하고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2015년이 되자 차기 승계와 관련된 이야기를 더욱 구체적으로 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내부 후보군을 찾아내고, 마스터카드의 모든 이사들에게 절차 및 목표를 명확히 주지시키며, 직무명세서 초안을 만드는 게 포함돼 있었다. 물론 직무명세서는 이후 여러 번 다시 고쳐 썼다. 몇 년이 더 지난 뒤 우리는 인사 컨설팅펌 이곤젠더Egon Zehnder를 고용해 잠재력이 큰 직원들에게 리더십 개발을 제공하고, 최종 후보자를 추천하고 평가하며, 내부 인재들의 실력이 견줄 만한지 알아보기 위해 외부 인재들을 집중 조명해 보기도 했다.

2020년 2월 수년간에 걸친 이 작업은 자연스럽게 마무리됐다. 모두 마스터카드 내부 출신인 최종 후보 4명을 진지하게 검토한 후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고참 임원 마이클 미에바흐Michael Miebach를 차기 CEO로 선임했다.

이사회 의장으로서, 아제이와 같은 CEO를 교체하겠다고 생각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그는 카리스마와 비전이 있고 매출은 3배로, 순이익은 6배로, 시가총액은 300억 달러 미만에서 3000억 달러 이상으로 늘렸다. CEO로서 향후 10년 동안 자신보다 일을 더 잘할 것 같은 사람으로 자기 자신을 어떻게 대체할지에 대해 생각하는 건 아마도 훨씬 더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그 과정에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한 덕분에 올바른 결정을 내렸다고 확신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3-4월호 설득 안 되는 사람을 설득하는 법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1.3-4월호 전략적 CEO 승계: 전·현직 마스터카드 의장의 경험담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