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운영관리

임원실에 숨어 있는 ‘가족의 망령’

매거진
2022. 1-2월호

R2201F_COCKBURN-1-1200x674

CAREER COACHING

임원실에 숨어 있는 ‘가족의 망령’


당신이 성장 과정에서 맡았던 역할은 직장에서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도 방해가 될 수도 있다.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본문 요약

개념
어린 시절의 가족 관계는 권위, 지배감, 정체성과 관련해 여러 가지 근본적인 태도와 행동 방식을 형성한다. 비슷한 관계가 직장에서 나타날 때 사람들은 종종 어릴 적 배운 패턴대로 돌아간다.

통찰
심리학자들은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가족 체계의 특성을 고찰해 보라고 이야기하곤 한다. 이는 개인적 영역의 행동에 널리 적용되는 방법론이지만 직장에서도 적용해 볼 수 있고, 또 적용해야 한다.

발전 방향
가족 관계에는 직장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요소가 있다. 직장에서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려면 이 6가지 요소가 지금의 당신을 형성하는 데 어떤 영향을 줬는지 이해해야 한다.



이론에 따르면 이렇다. 더 나은 리더가 되고 싶다면 피드백을 구하고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계발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문제가 이렇게 간단하지 않다. 직장 내에서 스스로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명확히 알고 있더라도 그게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기도 한다. 왜 그런지 이유도 분명하지 않다.

전문성 측면에서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잘 거론되지 않는다. 바로 당신이 과거의 망령과 씨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린 시절 가정 환경에서 형성된 태도와 행동이 지금의 직장에까지 따라온 것이다. 가족 관계는 권위, 지배감, 정체성 등 많은 것을 당신에게 가르쳐준다. 직장에서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면 어릴 적 배운 패턴대로 돌아가기 쉽다. 상사와 협상을 할 때 다섯 살의 당신이 나타나 어른이 된 당신을 밀어내고 대응하기도 한다. 동료들과 있을 때에는 어린 시절 형제들과 난투극을 벌일 때 자주 보이던 모습이 불쑥 튀어나오기도 한다.

이런 망령은 기억 저편에 조용히 숨어있기만 하지 않는다. 채우지 않으면 안 되는 허기를 만들어내고 현실에서 당신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조종한다. 심리학자들이 ‘전이transference’라 부르는 과정을 통해 당신은 과거의 망령을 매일매일 일상의 생활로 끌어온다. 전이란 특정 환경에서 학습된 생각, 기분, 반응이 다른 환경에서도 활성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2.1-2월호 Build a Leadership Team for Transformation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2.1-2월호 임원실에 숨어 있는 ‘가족의 망령’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