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전략

신임 리더여, 과거의 성공을 잊어라

매거진
2013. HBR in DBR (~2013)

25_7701_2

편집자주

이 기사는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2009 1월 호에 실린 마이클 왓킨스 제네시스 어드바이저 회장의 글 ‘Picking the Right Transition Strategy’를 전문 번역한 것입니다.

 

 

25_7701_1
새로운 리더십 역할로 전환하는 것은 업무상 겪는 단순한 어려움 그 이상의 과정이다. 임원들은 임원이 된 첫 날부터 효과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전략을 세우며,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자신의 역량을 시험한다. 과장이 아니다.

 

최근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고위 인사 담당자 143명 가운데 87%중요한 새 직책으로 역할을 전환하는 것이 관리자의 커리어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답했다. 70%전환기의 성패가 전반적인 업무 성패를 좌우한다는 말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물론 성공적인 리더십 전환을 이루는 데 단 하나의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역할이나 회사로에서의 적응 속도를 높이기 위해 관리자들이 택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이 존재했다. 업무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조기에 성과를 내며, 필요한 조직을 신속히 구성해 최우선 순위를 해결하고 전사적 지지를 확보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원칙들을 적용하는 방법은 리더 개개인이 당면한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소규모 신생 기업을 맡았는지 또는 오래된 전통의 다국적 기업을 이끌어야 하는지, 기업을 키워야 하는지 또는 매각을 준비해야 하는지, 현재 근무하고 있는 기업에서 승진한 것인지 또는 기업 문화와 분위기가 판이하게 다른 기업으로 자리를 옮긴 것인지에 따라 리더십 역할 전환이 크게 달라진다는 의미다.

 

전환기에 직면한 리더들은 과거에 효과를 낸 기술이나 전략에 종종 의존한다. 어쨌든 과거의 성공 덕분에 새로운 기회가 생긴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태도다. 지난 10년 동안 여러 산업과 기업에서 다양한 관리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임원 수백 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전환기에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태도와 마음 가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기의 리더들은 당면한 상황을 깊이 이해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마크 트웨인의 말을 빌리면드릴이나 톱을 갖고 해야 할 일을 망치로 하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이런 의미에서 새로 리더 역할을 맡은 사람들이 기업 상황을 제대로 평가하고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도록 도와 주는 모형이 바로 ‘STARS’.

 

STARS는 기업 설립(start-up), 기업 회생(turn around), 성장 가속화(accelerated growth), 개편(realignment), 성공 지속(sustaining success) 등 리더들이 당면할 수 있는 5가지 일반적인 상황을 지칭하는 용어다. 1)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거나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2) 심각한 문제에 빠진 기업이나 프로젝트를 회생시키며, 3) 기업 규모를 급속도로 키우고, 4) 한때 성공을 구가했지만 이제는 문제에 빠진 기업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으며, 5) 큰 성공을 거둔 존경 받는 리더의 선례를 따르는 등 상황 각각의 특징과 거기서 풀어야 할 문제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모형이다.

 

현재 자신이 당면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이 모형을 사용할 경우 조직에 어떤 변화가 필요하고, 개인적으로는 이 상황에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직의 덩치를 키우기 위해 리더는 시장 점유율 확대, 일부 사업부 축소, 다른 시장 진출 등 어떤 구체적인 조치가 필요할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