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전략

Life’s Work: 바비 브라운 인터뷰

앨리슨 비어드(Alison Beard)
매거진
2014. 10월

img_20141001_61_1

PHOTOGRAPHY: SPENCER HEYFRON

 

INTERVIEW Bobbi Brown

HBR.ORG 공동 연구에 대한 벤터 박사의 의견이 궁금하다면 방문하세요. hbr.org/venter

 

바비 브라운(Bobbi Brown)은 레드 립스틱이 지겨웠다. 그래서 1991년 스스로 메이크업 시장에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표방하는 브랜드를 선보였다. 그로부터 4년 후, 에스티로더(Estée Lauder)에서 그에게 현금과 함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관련 결정권을 갖는 CCO(Chief Creative Officer, 최고창조책임자) 직책을 제안하며 브랜드 인수 의사를 밝혔다. 세 아이의 엄마이기도 한 브라운이 이끄는 브랜드바비 브라운은 꾸준히 업계에서 선도적 위치를 지키고 있다.

 

HBR:대표님의 직책은 CCO인데 정확히 어떤 일을 하시나요?

브라운:우리 회사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고객에 관련된 모든 일, 상품 개발과 마케팅이죠. 하지만 제가 잘하는 일, 사랑하는 일은 모두 직접 챙깁니다.

 

큰 조직 내에서 독자적인 브랜드를 운영하기가 어렵진 않나요?

물론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극복하거나 피해가야 하는 문제들 말이죠. 다른 사람들이 어떤 제안을 하면 그냥정말 좋은 생각이네요. 감사합니다라고 대답하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밀고 나가야 합니다. 대기업에서는 늘 일이 바쁘게 돌아가서 사람들이 한번 논의했던 사안을 계속 생각하진 않아요. 그리고 브랜드가 성장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이 반영됐는지 다시 확인하는 사람도 없고요. 조언하는 사람들도 꼭 그렇게 하라는 뜻이 아니라 가볍게 의견을 내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한참 전에 본사에서 사무실을 분리하셨지요?

, 처음에는 거대한 에스티로더 본사 건물 45층으로 출근했어요. 보통 회사원처럼 불편한 정장에 하이힐을 신었죠. 창문에 비친 내 모습을 볼 때마다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매출이 저조했던 시점에 CEO에게일을 제대로 할 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겠냐는 질문에시내로 사무실을 옮기겠다, 직원들이 청바지를 입어도 되는 창조적이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만들겠다고 했죠. 실제로 효과가 나타났어요.

 

스스로 어떤 리더라고 생각하십니까?

늘 바쁘다 보니 말을 빙빙 돌리지 않고 탁 터놓고 얘기합니다. 직원들 말로는 뭔가 맘에 안 들 때마다기분 나쁘게 받아들이진 말아요, 하지만…”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는 게 제 말버릇이래요. 하지만 멋진 색깔이나 기능성 제품을 개발한 직원을 제일 먼저 끌어안아주는 사람도 저예요. 직원들이 공을 세우면 꼭 인정합니다. 사실 제가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인터뷰밖에 없거든요. 직원들과는 좋은 관계를 유지합니다. 버티지 못하고 금방 그만두는 사람들 말고는 저와 오래도록 함께 일해요.

 

새 직원을 고용할 때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이 있다면요?

제 미학에 공감하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을 찾습니다. 재미있고 재능도 있으며 정직해야겠죠. 사실과 다른 보고를 하는 사람과는 일을 할 수 없어요. 면접만으로는 지원자의 작업 과정을 파악하기 어렵다 보니 채용 이전에 먼저 프리랜서로 계약하고 함께 일해보는 편입니다.

 

최고의 능률이 오르는 작업 공간은 어디인가요?

기사가 딸린 차량으로 다녀서 출퇴근할 때 한 시간씩 여유가 생겨요. 이때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죠. 지금까지 낸 책 여덟 권은 모두 차 뒷좌석에서 쓴 거예요. 우리 팀과 일하는 것도 좋지만 사무실에서는 집중하기가 어렵더군요.

 

트렌드를 놓치면 어떻게 하십니까?

저는 늘 시장의 흐름을 주시하지만 유행하는 화장품이라는 이유만으로 무작정 제 이름을 붙여서 내보내지는 않아요. 왜 사람들이 그 제품을 원하는지 알아내서 새롭게 창조합니다. 최초가 될 필요는 없잖아요? 최고가 되는 게 중요하죠.

 

여성 경영인들이 메이크업을 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성공하려면 경험도 물론 필요하지만 자신감이 정말 중요합니다. 최상의 기분을 느껴야 해요. 메이크업을 안 해도 자신감이 충만하다면 정말 행운을 타고난 거죠.

 

인터뷰어 앨리슨 비어드(Alison Beard)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