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혁신

Life’s Work: 골디 혼(Goldie Hawn)

매거진
2015. 3월호

골디 혼Goldie Hawn 1960년대의 코미디 쇼를 통해 멍청한 금발 미녀 캐릭터로 유명해졌지만 스크린 밖에서는 훨씬 진지한 사람이다. 뛰어난 배우이자 제작자, 감독이면서 가정에서는 살뜰한 엄마와 할머니로 살고 있다. 지난 10년간 전 세계 40만 명의 어린이에게 자아회복력과 마음챙김mindfulness을 가르치는 재단을 이끌어 왔다.

 

img_20150301_150_1

 

HBR: 21살의 어린 나이에 이미 유명 인사였는데, 어떻게 그 삶에 적응했나요?

: 스트레스를 굉장히 많이 받았죠. 사람들이 보는 전 유쾌하고 제멋대로인 어린애였는데, 저는 그게 절 몰라서 하는 말이라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래서 심리 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았어요. 대중의 인식과 저의 실체는 다르다는 걸 이해할 수 있게 됐죠. 그러고 나서야 제 팬들, 제 세상을 온전히 받아들일 수 있었어요.

 

배우에서 제작자가 되면서 새로 개발해야 했던 기량이 있다면요?

아시다시피 예산을 운용하는 능력이요. 또 공감하는 리더십이나 갈팡질팡하지 않는 소신이 중요하겠죠. 안타깝게도 남성이 지배하는 산업에서 일하는 여성은 주의해야 할 점이 더 많아요. 예를 들면 위협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의견을 말한다거나.

 

지금까지 이룬 일이 다른 여성들을 위한 기반을 닦았다고 생각하나요?

그런 식의 책임감을 가진 적은 없고 저만의 이상과 직업 윤리를 가지고 일했어요. 자의식과 소명, 신념체계를 가지면 성공이 뒤따른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수십 년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변화가 있었습니까?

큰 규모의 자금은 아이들과 젊은 층을 위해 쓰여집니다. 제작비가 비싸지만 수익성이 좋은 영화에 투입되는 것이죠. 소규모 영화는 이전만큼 많이 제작되지 않아요. 예를 들면조강지처 클럽First Wives Club[1]말인데요. 다양한 연령대의 여배우가 출연했는데 영화사 사정 때문에 다들 보수를 삭감했어요. 이 영화는 대단한 성공을 거뒀죠. 하지만 같은 영화사에서 속편을 낼 때 전편과 같은 계약 조건을 제시하더군요. 여성 영화에 대한 거부감이 문화적으로 깊이 뿌리내리고 있어요.

 

다른 배우들과 교감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는 비결은 뭔가요?

여느 인간관계와 다를 게 없어요. 개방적이고 공감 능력이 있어야겠죠. 재능 있고 수용적인 사람과 일한다면 정말 좋겠죠? 하지만 어떤 배우들은 그렇게 너그럽지 않고, 심지어 괴팍한 사람들도 있어요. 그럴 땐 인내심을 가져야 해요. 동요해 봤자 내 일을 망치는 거니까요. 다른 사람을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스스로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명확해져요.

 

나 자신을 바꾼다는 사고방식 말인데요, 골디혼재단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이잖아요. 왜 이러한 가르침을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9•11 테러 이후, 우리 세계에 더 이상 안정감이 없다고 느꼈어요. 이 상황을 바꾸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봤죠. 그래서 신경과학자, 심리학자, 교사, 명상 수행자와 힘을 모아 아이들이 자신의 신경 체계를 이해하고, 정신적 안정을 찾고,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도와줄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아이들에게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가르칠 수 없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전 안될 게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1]골디 혼이 출연했던 1996년 코미디 영화 - 역주

 

 

인터뷰어 앨리슨 비어드Alison Beard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3월호 실행 없는 전략은 껍데기다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5.3월호 Life’s Work: 골디 혼(Goldie Hawn)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