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위기관리 & 운영관리

당신이 예측할 수 없는 리스크

매거진
2020. 11-12월호
SPOTLIGHT

리스크 관리와 회복탄력성
managing risk and resilience


035

당신이 예측할 수 없는 리스크

플레이북이 없을 때 우리가 해야 할 일

내용 요약

문제
세계 최고 수준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갖춘 기업이라도 예상치 못한 신종 리스크를 겪게 될 것이다. 신종 리스크가 다가오는 가장 뚜렷한 신호는 이상 현상이다. 즉,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다.뻔하게 들리겠지만, 대부분의 이상 징후는 사람들이 알아채거나 처리하기가 어렵다.

원인
어떤 리스크는 너무 가능성이 낮은 일처럼 느껴져서 어떤 관리자도 상상할 수가 없다. 설령 기업이 그런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를 예측했다 하더라도, 일어날 가능성이 희박해 보여서 그에 대처할 역량과 자원을 투자하기 꺼릴 것이다.

해결책
늘 이상 현상을 경계하고, 현장 보고를 해석하고, 업계 바깥에서 발생하는 이례적 사건을 파악해서 신종 리스크를 인지하라. 일단 신종 리스크 사건을 파악했다면, 신속한 대응을 위해 중요 사건팀을 동원하거나 일선 직원에게 대응을 맡겨라.

잘 운영되는 기업은 리스크에 대비한다. 리스크는 심각할 수도 있고, 항상 훌륭하게 대처하지 못할 수도 있다.(딥워터 호라이즌 사고1, ‘로그 트레이더’2, 화학공장 폭발사고 등을 생각해보라.) 그래도 기업의 리스크 관리 기능은 보통 이런 리스크를 예측하고, 평가하고, 완화하기 위한 프로토콜과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세계적인 수준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가졌다 하더라도 기업이 모든 리스크에 대비할 수는 없다. 어떤 리스크는 너무 가능성이 낮은 일처럼 느껴져서 어떤 관리자나 경영진도 상상할 수가 없다. 설령 기업이 이런 동떨어진 리스크를 예측했다고 해도, 이에 대처할 역량이나 자원을 투자하기 꺼릴 만큼 가능성이 희박해 보일 수도 있다. 우리가 신종 리스크라고 부르는 이런 요원한 위협은 표준화된 플레이북으로는 관리할 수 없다.

이제부터 우리는 신종 리스크의 고유한 특성을 탐색하고, 이런 유형의 리스크 발생 여부를 감지하는 방법을 설명할 것이다. 그런 다음 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각종 자원과 역량을 동원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037

무엇이 신종 리스크를 만드는가

기업이 루틴하게 마주하는 보다 익숙하고 평범한 리스크와는 달리, 신종 리스크는 가능성이나 영향력 면에서 가늠하기가 어렵다. 신종 리스크는 다음 세 가지 상황 중 하나에서 발생한다.

1. 상상력이나 경험을 벗어나거나 동떨어진 곳에서 촉발된다.

이런 유형의 사건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에서 블랙스완이라는 꼬리표가 붙는다. 하지만 실제로 예측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종종 블랙스완으로 묘사돼 왔다. 모기지 담보부증권에 투자하거나 이를 거래한 은행 대부분이 그들의 포트폴리오에 잠재된 리스크에 무지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부동산 가격의 전반적인 하락을 예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부동산과 금융시장에 정통한 소수의 투자자와 은행은 모기지 시장이 대폭락 하리라는 사실을 예측했고, 모기지 담보부증권을 공매도해서 엄청난 수익을 얻었다.

때로는 회사의 공급업체에서 일어난 전혀 동떨어진 사건에서 예상치 못한 리스크가 생기기도 한다. 2000년 3월 미국 뉴멕시코 주 앨버커키의 필립스 반도체공장에서 발생한 작은 화재를 보자. 낙뢰로 인한 이 화재는 지역소방서가 몇 분 만에 진압했다. 공장관리자는 고객들에게 화재에 대해 성실하게 보고하면서, 단지 소소한 피해를 입었으며 일주일 후 생산이 재개될 거라고 말했다. 주요 고객사인 에릭슨의 구매관리자는 앞으로 몇 주 동안 생산 수요를 충족할 만큼 해당 공장의 반도체 재고가 있다는 걸 확인했고, 문제를 더 이상 확대시키지 않았다.

불행히도 화재로 발생한 연기와 그을음, 시설 전반에 뿌려진 물 때문에 매우 민감한 전자 웨이퍼를 만드는 클린룸이 오염됐다. 생산은 수개월 동안 재개되지 못했다. 에릭슨의 구매관리자가 생산 지연에 대해 알게 됐을 때는, 그 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여러 웨이퍼를 대체 생산하는 공급업체들이 이미 다른 회사와 계약을 마친 상태였다. 부품이 없어 차세대 모바일폰 출시가 지연되면서, 에릭슨은 4억 달러에 달하는 매출 손실을 입었다. 이는 이듬해 에릭슨이 모바일폰 시장에서 철수하는 한 원인이 됐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0.11-12월호 오피스 없는 미래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0.11-12월호 당신이 예측할 수 없는 리스크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