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ing Yourself
윤리적 커리어 쌓기
직장에서 도덕적 위협에 대처하는 3단계 접근법
마리암 코우차키, 아이작 H. 스미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윤리적으로 살겠다고 결심하고, 중요한 순간에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기를 바란다. 하지만 윤리적 커리어를 쌓으려면 선한 의도만으로는 부족하다. 지난 수십 년간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을 방해하는 사회적·심리적 과정과 편견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그릇된 가치관을 갖게 되고, 잘못된 행동을 한 뒤에는 이를 왜곡해서 정당화한다. 그렇다면 직장에서 한결같이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우리가 ‘도덕적 겸손moral humility’이라고 부르는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즉, 사람은 누구나 방심하면 도덕규범을 어길 수 있다고 인정하는 태도다. 도덕적 겸손은 선한 사람이라도 유혹이나 자기합리화에 빠지고, 특정 상황 때문에 잘못 행동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만든다. 또 윤리란 악을 피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선을 추구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또한 이런 성격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을 평생의 목표로 삼게 해준다.
우리는 지난 10여 년 동안 직장 윤리와 도덕에 관해 연구해 왔다. 그 결과와 다른 연구팀의 발견을 바탕으로, 윤리적 커리어를 쌓으려는 사람들이 고려해야 할 3단계 접근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1)도덕성을 위협받는 상황에 미리 대비한다.
(2)도덕성을 위협받을 때 올바른 결정을 한다.
(3)성공과 실패 경험을 돌아보고 교훈을 찾아본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