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message: Could not allocate space for object 'dbo.ArticleHistory2024'.'IX_ArticleHistory2024__access_time' in database 'HBR_KOREA' because the 'PRIMARY' filegroup is full. Create disk space by deleting unneeded files, dropping objects in the filegroup, adding additional files to the filegroup, or setting autogrowth on for existing files in the filegroup. severity(4) number(81) state(2) line(1) Server Name:HBRDB Procedure Name: 진화하는 최고지속가능성 책임자의 역할 | 인사조직 | 매거진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인사조직

진화하는 최고지속가능성 책임자의 역할

매거진
2023. 7-8월호
JulAug23_FEA_Ecceles_11

SUSTAINABLE BUSINESS PRACTICES

진화하는 최고지속가능성 책임자의 역할

CSO가 여론과 평판에 매달리던 시절이 있었다.

이제는 많은 CSO가 투자자들과 소통하며 전략 수립을 돕고 있다.




AUTHORS

로버트 G. 에클스 옥스퍼드대 사이드경영대학원 객원교수
앨리슨 테일러 뉴욕대 스턴경영대학원 부교수

PHOTOGRAPHER TOM NAGY



내용 요약

 문제 
CSO의 역할은 이해관계자 관리와 홍보 메시지 전달에 집중됐고 기업 전략 수립과는 거의 관련이 없었다.

 기회 
CSO가 구체적 ESG 이슈들을 기업 전략에 통합하고, 투자자들과 소통하며 고위경영진과 협력하는 데 집중한다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조언 
4가지 측면에서 CSO의 역할을 바꿔라. 전략과 자본 배분에 참여시키고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개선하며 투자자와 긴밀한 관계를 맺도록 하고 적절한 자원과 전문성을 지원하라.





JulAug23_FEA_Ecceles_21
사진작가 톰 내기는 도시 풍경에 동물들을 겹쳐 놓는다.
연작 ‘길 잃은 동물들’.


최고지속가능성책임자CSO의 역할에 빠르고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는 CSO가 홍보담당 비밀 임원처럼 행동했다. 회사의 지속가능성 계획에 관한 그럴 듯한 이야기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주로 들려주는 한편, 물밑으로는 평판 리스크를 모면하는 목표를 수행했다. CSO의 역할은 회사의 전략을 수립하거나 이를 주주들에게 전달하는 일과는 거의 관련이 없었다. 그런 임무는 CEO와 CFO, IR 책임자의 몫이었다.

하지만 이제 CSO 중 일부는 메시지 전달 위주의 역할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ESG 이슈들과 기업 전략의 진정한 통합에 앞장서고 있다. 이 중요한 변화를 위해서는 고위경영진과 다른 구성원들의 긴밀한 협력과 함께 투자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요구된다. 이 같은 변화를 촉진하는 데 두 가지 요인이 도움이 됐다. 첫째, 지속가능성이 기업 재무성과의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한 투자자와 임원들이 점점 늘고 있다. 둘째, ESG를 의사결정 과정에 통합하는 투자자들에 대한 정치적 반발이 미국 내에서 늘기 시작했다. 일부 우파는 이를 두고 과도한 정치적 올바름PC을 비판하는 신조어인 ‘깨시민woke[1] 자본주의라고 규정하는가 하면, 좌파 진영 일부는 기후변화 대응책으로서 충분하지 않다고 비판한다. 이로 인해 CSO들이 홍보와 사회봉사 활동 중심에서 벗어나 핵심 이해관계자, 투자자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에 보다 집중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는 CSO의 역할을 전문화하고 공식화할 필요성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그보다는 CSO의 역할에 대한 모호한 조언들이 난무했는데, 그중에는 CSO가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총괄하는 것은 물론 혁신과 조직문화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때문에 CSO는 모든 사람을 항상 만족시키는 팔방미인 역할을 떠안아야 했고, CSO의 역할에 대한 기대는 일관성 없이 거창하기만 했다.

이 글의 공동 필자 중 앨리슨 테일러가 2018년 수행한 연구결과, CSO 역할의 전문화에 상당한 장애물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산업분야 간의 극심한 불일치, 역할의 불명확성, 권한과 자원에 대한 접근성 부족이 그중 하나다. 이제 이 장애물들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최근 다양한 분야와 국가에서 활동하는 CSO 29명을 인터뷰하고 투자자 31명과 토론한 결과 지속가능성 직무의 권한과 주안점에 뚜렷한 변화가 확인됐다. 눈에 띄는 변화의 징후 중 하나는 CSO가 이제 투자자 행사에 보다 더 관여하고 투자자들도 이런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인다는 사실이다. CSO에게 보다 중요한 역할을 맡기는 이 같은 변화는 존폐 위기에 맞서 전면적인 비즈니스 전환을 꾀하는 기업에서 가장 극적으로 드러난다. 상당수가 논쟁적 분야의 기업들로, 일부는 최악의 외부 영향에 대응하려다 범한 중대한 경영 실패의 만회책으로 지속가능성 직무를 강화하고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CSO의 역할에 4가지 중요한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자 한다. CSO는 전략과 자본 배분에 관여하고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에 더욱 집중하며 보다 현실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또한 투자자들과 보다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이사회와 고위경영진을 포함한 조직 전체에서 지속가능성 관련 충분한 자원과 전문성을 지원받아야 한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7-8월호 Gen AI and the New Age of Human Creativity 25,000원 22,5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23.7-8월호 진화하는 최고지속가능성 책임자의 역할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
Server message: Could not allocate space for object 'dbo.CI_SessionsHBR'.'CI_SessionsHBR_timestamp' in database 'HBR_KOREA' because the 'PRIMARY' filegroup is full. Create disk space by deleting unneeded files, dropping objects in the filegroup, adding additional files to the filegroup, or setting autogrowth on for existing files in the filegroup. severity(4) number(81) state(2) line(1) Server Name:HBRDB Procedure N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