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운영관리 & 인사조직

오피스 없는 회사생활이 미치는 영향

벤 웨이버(Ben Waber),이던 번스타인(Ethan Bernstein),헤일리 블런든(Hayley Blunden),손원빈(Sohn Wonbin)
매거진
2020. 11-12월호
154

오피스 없는 회사생활이 미치는 영향

사람들의 적응 실태에 관한 초기 연구와 리더의 역할


20년 초 세계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재택근무 실험에 돌입했다. 코로나19가 여전히 주요 위협으로 남아 있는 가운데, 세계 각국이 락다운을 속속 해제하면서 기업들은 다시 오피스 운영을 재개해야 할지, 재개한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씨름하고 있다. 기업의 리더가 이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답해야 할 수많은 질문이 있다. 가장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이것이다. “재택근무가 생산성과 창의력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우리는 직원들이 원격근무를 시작한 이후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했다. 이를 위해 3월 말 미국에 거주하는 다양한 화이트칼라 직장인 6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후 2주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후속 설문조사를 진행했다.(이 아티클은 5월에 수집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초로 작성했다.) 응답자의 성비는 거의 비슷했다. 미국 내 43개 주의 응답자가 조사에 참여했다. 그중 거의 절반은 기혼자였고, 3분의 1 이상이 자녀를 두고 있었다. 그리고 약 40%가 관리직 종사자였다. 우리는 응답자들에게 직무만족도, 업무몰입도, 자기성과에 대한 인식, 동료와의 갈등, 스트레스, 부정적 감정, 현재의 생활 상황 등에 대해 질문했다.(이 아티클의 마지막에 설문조사 응답자에 관한 상세 정보를 실었다.)

응답자들은 설문조사 문항에 대한 응답과 함께 서술형 코멘트도 남겼다. 우리는 조직 몇 군데를 선정해 재택근무를 시작하기 전과 후의 특정 직원그룹 내 상호작용을 이메일과 캘린더에 기반해 자동으로 추적한 데이터도 수집했다.(본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가운데, 우리는 아티클을 작성하기 위해 직원들이 원격근무를 시작하기 1년 전부터 대규모 락다운 초기 두 달 후까지 이뤄진 상호작용을 조사했다.) 마지막으로 다른 조직 고위임원들과 인터뷰해서 우리의 초기 조사 결과를 입증했다. 이들 임원은 회사나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재택근무가 생산성과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있었다.

이 정보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대부분의 정보는 비교적 짧은 조사기간에 도출된 결과만을 담고 있다. 더 나은 비교 기준점이 될 수 있는 팬데믹 이전의 설문조사 결과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이번 조사를 통해 몇 가지 놀라운 초기 조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9층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8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