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사와 노동시장 내 치열한 경쟁으로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가 매우 어려워졌다. 상황이 이런 데도 많은 기업은 사람들에게 원하는 것을 물어보고 제공하라는 기본 전략을 따르고 있다.
간단해서 매력적인 전략이지만 함정이 될 수도 있다. 직원과 구직자가 ‘지금’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물질적 측면에 논의를 집중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주로 연봉이 가장 중요한 이슈였지만 최근에는 유연성, 특히 원격근무와 하이브리드 근무가 가장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물질은 회사가 제공하기 가장 쉬운 수단이고(당장 내일 보너스를 주기로 결정할 수 있다) 긍정적 반응이 즉시 나타나지만, 경쟁업체가 모방하기 쉽고 직원 유지에 미치는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물질적인 제공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고용주들이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면서 모두가 지는 밑바닥 싸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훨씬 더 나은 접근법이 있다. 고용과 직원 유지율을 개선하고, 리더와 직원 모두가 지금 원하는 것에서 조직과 자신을 위해 성공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필요한 것으로 초점을 옮기도록 하는 접근법이다. 4가지 연관된 요소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직원 가치제안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이다.
물질적 제공에는 보상, 물리적 사무실 공간, 근무 위치, 통근 지원금, 컴퓨터 장비, 유연성, 일정, 특별 복리후생 혜택이 포함된다.
발전 및 성장 기회는 직원들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노동시장에서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회사가 돕는 모든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역할 할당, 직무 순환, 교육, 승진 등이다.
연결 및 커뮤니티는 더 큰 그룹의 일부가 돼 얻을 수 있는 이점이다. 사람들에 대한 감사와 가치 표현, 공동 책임감, 사회적 관계가 포함된다. 사람들이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게 만들고 소속감을 불러일으키는 활기찬 문화가 토대가 된다.
의미와 목적은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와 열망이다. 지역사회와 글로벌사회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직원들의 열망과 일치한다. 일을 하는 이유를 묻는 직원들의 핵심 질문에 대한 대답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