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리더십 & 혁신

“회사가 나를 필요로 했기에 돌아왔다.”

매거진
2014. 7-8월
124_800_1

 

PHOTOGRAPHY: LISSA GOTWALS

 

철학자 같은 인상을 풍기는 CEO들이 있는가 하면 어떤 CEO들은 그저 물건을 파는 일을 가장 좋아하는 것처럼 보인다. 중국의 거대한 컴퓨터 기업 레노버(Lenovo)를 이끄는 수장 양위안칭(49)은 후자에 속한다. 그는 그 방면에서는 최고다.

 

모국인 중국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양위안칭은 2001년 레노버 창업자 류촨즈(柳傳志)가 회장이 되면서 CEO 자리에 올랐다. 그 뒤로 3년 동안 CEO로 일한 양위안칭은 류촨즈의 뒤를 이어 회장으로 취임했다. 이 두 사람은 2005 IBM PC 사업부를 인수하는 충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이 거래로 레노버(당시 명칭은 Legend)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컴퓨터 제조업체가 됐다. 2009년 전 세계적으로 휘몰아친 불황으로 회사가 비틀거리자 레노버 이사회는 양위안칭에게 CEO 자리로 돌아올 것을 요청했다. 그는 그 이후 줄곧 CEO 자리를 지키고 있다.

 

양위안칭은 PC 시장의 핵심 영역을 지키는 한편 모바일이나 클라우드 같은 신성장 분야로 이동하는 이른바공격과 방어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사업을 호전시켰다. 올 초에는 한층 더 놀라운 두 건의 합병을 단행했다. IBM의 저가 서버 사업을 23억 달러에 인수하고 구글의 휴대전화 사업부인 모토로라 모빌리티를 29억 달러에 인수한 것이다.

 

양위안칭은 레노버의 서열을 과감히 타파하고 직위에 관계없이 직원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리더로 잘 알려져 있으며 호방한 성품의 소유자로도 유명하다. 일례로 2012년 양위안칭은 자신이 받은 보너스 520만 달러의 절반이 넘는 금액을 직원들에게 나눠줬고 2013년에는 자신에게 할당된 423만 달러의 보너스 중 4분의 3이 넘는 금액을 직원들에게 베풀었다. 본지 편집장 아디 이그네이셔스가 레노버의 두 본사 중 하나가 있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모리스빌(다른 하나는 베이징에 있다)에서 양위안칭과 만나 담화를 나눴다.

 

HBR: 최근 레노버는 전 세계 PC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정말 커다란 성과인데요, 하지만 세계 PC 시장이 축소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하면 우려스럽기도 할 것 같습니다.

양위안칭: 10년 전 즈음 IBM PC 사업부를 인수했을 때는 이런 일이 가능하리라고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꿈이 현실이 된 겁니다. 세상이 변하고 있다는 점을 우리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더 이상 PC 시대가 아닙니다. ‘PC 플러스(+)’ 시대죠. 그래서 우리는 모바일이나 태블릿, 백엔드(back-end) 서버1]와 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승리를 거두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PC 플러스세상에서 가장 큰 경쟁자는 누구라고 생각합니까?

물론 애플과 삼성입니다. 지금으로서는 우리가 확고한 3위입니다만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겁니다. 앞으로 계속 도전할 겁니다.

 

애플과 삼성 같은 거대 혁신 기업들을 상대로 어떻게 도전할 생각입니까?

우리도 혁신 기업이고 나름의 성공 공식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명확한 전략과 실행을 추구합니다.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고 제품과 기술에 대한 혁신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이 뛰어난 팀과 문화도 갖고 있습니다. 혁신은 우리 유전자 속에 있습니다. 레노버의 PC 브랜드인 싱크패드(ThinkPad)는 커머셜2]시장에서는 상징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 요가 PC와 태블릿 시리즈3]를 선보여 일반 소비자 시장에까지 혁신의 영역을 확대했지요.

 

사람들은 애플이 가장 이상적인 혁신 기업의 모범 사례라고 말합니다. 레노버가 애플보다 더 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혁신과 효율성의 균형을 맞출 줄 압니다. 어떤 기업에서 혁신은 값비싼 제품을 의미합니다. 레노버의 철학은 다릅니다. 우리는 대다수 고객들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혁신을 원합니다. 물론 우리 회사에도 프리미엄 제품이 있습니다만 레노버 제품들은 대부분 엔트리급과 메인스트림 제품군4]을 찾는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삼고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 제품 수가 아주 적고 제품 범위가 비교적 한정돼 있습니다. 레노버는 다양한 시장 영역에 걸쳐 아주 많은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접근법을 바꿀 계획이 있습니까?

아니오,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가격대에 걸쳐 풍부한 제품군을 제공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레노버 제품을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1]프런트엔드 서버에서 처리된 입력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산, 저장 등을 주관하는 서버. 각종 입력을 처리하며 사용자와 가깝게 통신하는 서버를 프런트엔드 서버라 한다 - 편집자 주

[2]관공서, 일반 기업 등의 고객

[3]노트북PC와 태블릿을 결합한 컨버터블PC의 대표주자

[4]가격 기준으로 초중급 - 편집자 주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관련 매거진

아티클이 실린 매거진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4.7-8월 마케팅, THINK-FEEL-DO 이제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17,000원 15,300원

아티클 PDF

하버드비즈니스리뷰코리아 2014.7-8월 “회사가 나를 필요로 했기에 돌아왔다.” 5,000원
  • ※ 아티클 PDF 구매는 월별 제공되는 PDF 다운로드 권한을 모두 사용하신 1년 또는 월 자동결제 서비스 구독자에 한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 아티클 PDF 다운로드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HBR Korea 서비스 구독을 신청하세요!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