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콘텐츠
보기
최신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인기
매거진
구독
Premium
동영상
맴버십 세미나
고객센터
로그인
구독
/회원가입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HBR Global Editions
HBR ORG
HBR BRAZIL
HBR CHINA
HBR FRANCE
HBR GERMANY
HBR ITALY
HBR JAPAN
HBR POLAND
HBR RUSSIA
HBR SOUTH ASIA
HBR TAIWAN
HBR TURKEY
관심분야 변경
관심분야
변경하기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회원님의 관심 주제를 등록하고 주제별 최신 콘텐츠를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 관심 주제 등록하기
‘넛지’로 지속가능한 구매를 유도하는 법
"노력했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너무 어렵다" "그럴 여유가 없다"와 같은 소비자들의 그럴듯한 변명의 여지를 줄일 때 지속가능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9. 26.
ESG 공시가 지속가능성을 담보하진 않는다
지속가능성을 기업에 내재화하는 5단계를 소개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9. 22.
그린워싱이 기업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
품질과 혁신성 측면에서 평판이 낮은 기업은 그린워싱으로 한번 인식되면 고객 만족도가 크게 하락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9. 19.
ESG 목표와 재무 성과 간 필수 연결고리
최근 몇 년간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의 관점에서 기업 성과의 측정을 표준화하고 정량화하는 데 엄청난 진전이 있었다.
지속가능성 & 재무회계
매거진
2022. 9-10월호
일리 커피 회장이 말하는 농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만들기
우리는 독점적인 틈새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조직을 정비하고 제품 포트폴리오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개선했다.
지속가능성 & 전략
매거진
2022. 9-10월호
ESG 기회 선점하는 ‘그린 오션’ 전략
ESG 실행과 성과에 대한 압력이 커지는 가운데, 일부 기업은 경쟁자가 없는 곳에서 ESG 기회를 찾아내는 ‘그린 오션(Green Ocean)’ 전략을 취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8. 10.
기업이 은행에 기후변화 책임을 묻는 법
구글처럼 영향력을 가진 회사는 현금성 자산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할 수 있다. "우리 회사의 예금을 원한다면 화석 연료 개발을 위한 대출에 사용할 수 없다"라는 식으로 말이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7. 28.
조인트 벤처의 ESG 성과를 관리하는 법
최근 투자자나 규제 기관 등이 조인트 벤처(JV)의 ESG 성과까지 고려하기 시작했다. JV의 ESG 성과를 높이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운영관리 &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7. 22.
사모펀드는 어떻게 지속가능성을 선도해야 하는가
미래에 성공하기 위해 PE 선두주자는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공개적으로 자주 이야기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 재무회계
매거진
2022. 7-8월호
기후 평가 등급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기후 평가 등급은 투자자가 특정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을 한눈에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6. 30.
원격의료 시대가 이제 막 시작됐다
원격의료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환자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전략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2. 5-6월호
디지털 마인드셋을 개발하라
디지털 마인드셋을 개발하려면 노력이 필요하고 그럴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
운영관리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2. 5-6월호
회사에 ESG 담당 임원이 필요할까?
최고 ESG 책임자는 이사회에 정보를 제공하고, ESG와 관련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전략을 수립하고, ESG 이니셔티브를 추진해야 한다. 업무에 적합한 사람을 임명한다면 최고 ESG 책임자는 회사를 변화시킬 것이다.
지속가능성 & 인사조직
디지털
2022. 4. 26.
1.5°C 달성에 올인하라
2022년 세계는 기업이 기후 솔루션을 제공해주기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혁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운송과 에너지, 금융, 중공업 등 전체 시스템이 바뀌어야 한다. 모든 방면에서 1.5°C를 달성할 수 있도록 빠르게 세계 경제를 변화시켜야 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4. 18.
통일된 ESG 회계 기준이 필요하다
ESG 회계는 엉망이다. 요즘 경쟁적으로 이니셔티브가 제시되는 것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성과를 측정할 통일된 기준이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지속가능성 & 재무회계
디지털
2022. 4. 14.
기업 ESG활동이 ‘그린워싱’ 오해에서 벗어나려면
지금은 급진적인 협력과 행동이 필요한 시기다.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우리가 필요하다고 알고 있는 행동을 뿌리내리고 우리 모두가 자랑스럽게 미래 세대에 물려줄 수 있는 미래 방향으로 성장시키자. 기업 경영진은 마땅히 그렇게 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4. 5.
지속가능보고서 어떻게 써야할까?
ESG 경영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지속가능보고서를 내놓고 있지만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보고 기준이 너무 다양하다보니 이 중 무언가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 됐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필자들은 보고 표준과 등급을 분류하는 매트릭스 체계를 개발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3. 14.
직원 한명이 프리랜서로 독립하자 나머지 직원들도 같은 기회를 얻고 싶어 한다
당근과 채찍 중 어느 것이 더 설득력 있을까?
인사조직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2. 3-4월호
지속가능한 패션? 근거없는 믿음
패션 산업만큼 지속가능성에 대해 강조하는 산업도 없다. 그러나 지난 25년간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려던 패션 업계의 모든 시도는 실패로 끝났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2. 2. 28.
스타트업에 ESG 가치를 추구하도록 하려면
스타트업에 ESG 요소를 적용해나가는 과정은 상장 대기업과는 다르다. 신생 벤처기업에는 인적 자본이나 경영 능력, 재무 자원의 측면에서 더 많은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지속가능성 & 혁신
디지털
2022. 2. 18.
디지털 기술 도입이 장벽에 부딪히는 이유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주는 분명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조직 내 변화에 대한 저항과 기술에 대한 회의론이 존재하며 기술의 광범위한 전파를 막는 원인은 무엇일까.
지속가능성 & 혁신
디지털
2022. 2. 17.
DEI를 현실로
허울 좋은 말만 가득한 기업들이 지긋지긋하다면
자기계발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2. 1-2월호
빠른 성장을 위해 회사의 설립 원칙과 타협해야 할까?
성소수자로 구성된 회사 구성원을 다양화해야 할까?
젠더 & 지속가능성
매거진
2022. 1-2월호
‘탐욕적 노동’의 문제
많이 일하는 사람에게 지나치게 많은 급여를 제공한다면
지속가능성 & 젠더
매거진
2022. 1-2월호
아프리카에서 재생가능 에너지로의 전환을 주도해 나가는 UBI그룹 창업자
아프리카의 산업화에선 서구 기업들의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지속가능성 & 전략
매거진
2022. 1-2월호
의미있는 ‘기업목적(Corporate Purpose)’ 만들기
목적이 이끄는 기업'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는 쉽지만, 현실로 구현하기는 매우 어렵다. 적합한 목적을 찾는 것부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2. 17.
탄소, 기업의 가장 큰 재정 부담이 되다
아직까지 기업들이 탄소 비용을 인식하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는 총 경제적 영향을 바탕으로 가능한 자본 프로젝트들을 평가함으로써 어떤 탄소배출을 피해야 할지 결정해야 한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1. 30.
현명한 콘트래리언(Contrarian)이 되는 법
콘트래리언이란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 즉 말이 되지 않는 방식의 사업 행위를 모색하고, 비슷한 생각을 가진 소수의 사람에게 의지하는 대신 다양성을 포용하며, 삐딱선을 탈 때 더 큰 만족을 느끼는 사람이다. 스마트한 콘트래리언이 되는 비결을 살펴보자.
인사조직 &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1. 9.
에르메스는 왜 예술가를 후원할까?
다양한 고급 제품 카테고리(시계, 향수 및 디자인 가구 제품)에 대해 1900명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연구를 바탕으로 명품 브랜드가 윤리적임을 전달하기 위해 진본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이유를 알아봅니다.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1. 5.
ESG 전략의 핵심 키워드 3가지
많은 기업이 환경,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목표 지향적이고, 야심 차면서도 달성 가능한 진정성 있는 전략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전략 & 지속가능성
디지털
2021. 11. 2.
1
2
3
4
지금, 서비스 구독을 시작하세요!
사이트맵
최신
주제별
인기
추천
매거진
디지털
세미나
이벤트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구독
정기 구독
낱권 구매
회원가입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구독 및 배송문의
1:1 문의
help@hbrkorea.com
매거진 광고 문의
jj0417@donga.com
마케팅 제휴
yms@donga.com
Premium 동영상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
사이트맵
Latest
Topics
Popular
HBR Curation
Magazine
Seminar
Event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Subscribe
월 자동결제/연간 구독
낱권 구매
HBR SNS
Facebook
Instagram
Naver Post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전화/이메일 문의
- 구독 및 배송문의
E. help@hbrkorea.com
- 매거진 광고 문의
E. jj0417@donga.com
- 마케팅 제휴
E. yms@donga.com
HBR Premium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