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혁신 & 데이터 사이언스

웹3는 무엇인가?

매거진
2022. 9-10월호
169

THE BIG IDEA

웹3는 무엇인가?
우리가 알아야 할 미래의 인터넷

비트코인을 처음 접한 날을 기억하는가? 어쩌면 비트코인이 모든 걸 바꿀 신기술이라는 소문이 은근히 퍼질 때였을지 모른다. 어쩌면 갑자기 떼돈을 번 초기투자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지금이라도 들어가야 하나 안달이 났을지도 모른다. 그 ‘돈’으로 무엇을 합법적으로 살 수 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말이다.(엄청 비싼 피자?) 어쩌면 개인적으로는 별로 관심이 없지만 회사 차원에서 비트코인이 뜰 경우를 대비해 암호화폐 전략을 짜야 하나 고민했을지도 모른다.

아마도 관심을 가진지 얼마 안 돼 비트코인이 폭락했을 것이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1~2년마다 한 번씩 폭락해왔다. 그럴 때마다 회의론자들은 비트코인은 끝났다고 일축하면서 괴짜와 양아치를 노린 사기였으며 기술자유주의자와 은행 혐오자가 부추긴 부수적 호기심에 불과했다고 비난한다. 이들은 비트코인이 실제 테크기업과 함께 할 미래는 절대 오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비트코인을 묻어버리고 계속 살아간다.

그리고 어김없이 비트코인은 되돌아온다.

이제 비트코인은 도처에 널려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많은 사람의 관심이 다른 데 팔린 사이 암호화폐는 서서히 주류로 침투했다. 그러다 별안간 코미디언 래리 데이비드가 슈퍼볼 기간에 암호화폐 홍보에 나서고, 패리스 힐튼, 톰 브래디, 제이미 폭스 등 스타들이 암호화폐 광고에 출연하고, 월스트리트 황소상을 본떠 만든 섬뜩한 로봇 황소가 암호화폐를 기념하기 위해 마이애미에서 공개됐다. 처음에는 호기심에 불과했던 암호화폐가 투기적 틈새상품이 되더니 이제는 대규모 사업으로 성장한 것이다.

암호화폐는 시작에 불과하다. 암호화폐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은 단일서버 대신 컴퓨터 네트워크에 호스팅되는 데이터베이스라는 뜻에서 ‘분산장부distributed ledger’라고 부른다. 분산장부를 이용하면 변경이 불가능해서 투명한 방식으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이제 새로운 용도로 쓰인다. 이를테면 고유한 디지털 객체 또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의 ‘디지털 권리증서digital deed’를 소유하고 있다는 기록을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 NFT는 2022년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해 난데없이 410달러 규모의 시장을 만들어냈다. 디지털 아티스트 비플Beeple이 2021년 크리스티에 내놓은 작품의 NFT가 6900만 달러에 팔리면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NFT와 유사하지만 조금 더 난해한 DAO, 즉 탈중앙화 자율 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s은 리더가 없는 기업처럼 작동한다. DAO는 돈을 모으고 지출하지만 모든 의사결정은 회원들의 투표로 이뤄지고 암호화된 규칙에 따라 실행된다. 최근에 한 DAO는 미국 헌법 희귀본을 사기 위해 4700만 달러를 모았다.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재편하겠다는 목표로 탄생한 탈중앙화된 금융, 즉 디파이DeFi의 옹호자들은 의회에 로비를 하고 은행 없는 미래를 홍보하고 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첫 달은 무료입니다!

(03187) 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1 동아일보사빌딩 (주)동아일보사
대표자: 김재호 | 등록번호: 종로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사업자 등록번호: 102-81-03525
(03737)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29 동아일보사빌딩 15층 (주)디유넷(온라인비즈니스)
대표이사: 김승환, 김평국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서대문 1,096호 | 사업자 등록번호: 110-81-47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