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콘텐츠
보기
최신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인기
매거진
구독
Premium
동영상
맴버십 세미나
고객센터
로그인
구독
/회원가입
HBR Global
HBR ORG
HBR ARABIA
HBR CHINA
HBR FRANCE
HBR GERMANY
HBR ITALY
HBR JAPAN
HBR TAIWAN
HBR TURKEY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edu
관심분야 변경
관심분야
변경하기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회원님의 관심 주제를 등록하고 주제별 최신 콘텐츠를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 관심 주제 등록하기
추이닷컴 창업자 회사를 키우기 위한 자금조달 경험담
미국 최대 펫용품샵 창업자는 토이푸들을 키운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20. 1-2월호
광고가 우리를 불행하게 만든다
광고비 증가는 행복도 하락을 부른다? 과장된 분석일까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이사회가 임원들의 품행을 걱정해야 하는 이유 外
최근 주목받는 경영학 논문들을 빠르게 요약했다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인사이드 멜린다 게이츠
넷플릭스 3부작 ‘인사이드 빌 게이츠’를 봤습니다. 이 다큐멘터리에서 인상적인 건 주인공 빌 게이츠가 아니라 그의 아내 멜린다 게이츠였습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데이터의 진짜 가치
고객 데이터와 데이터 분석은 엄청나게 강력한 조합입니다. 우리는 고객의 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면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해 보다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생각하죠.
전략 & 데이터 사이언스
매거진
2020. 1-2월호
Life’s Work: 줄리아 길라드 인터뷰
줄리아 길라드는 호주 역사상 유일한 여성 총리로 2010~2013년까지 총리직을 지냈다. 학생운동가로 정계에 입문해 초기의 패배에 굴하지 않고 노동당 의석에 앉았고, 케빈 러드Kevin Rudd 총리 아래에서 부총리직을 지낸 이후 그와 총리직을 놓고 격돌했다. 2012년 10월 9일에는 미소지니(여성에 대한 선입견)를 규탄하는 연설로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이듬해 지도부 경선에서 케빈 러드가 승리하며 길라드는 공직을 떠났고, 현재는 교육, 성평등, 정신보건학 등 이상을 위한 운동에 전념하고 있다.
리더십 & 전략
매거진
2019. 11-12월호
기업이 제대로 사과하기 위해 필요한 것
어설픈 사과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 보잉처럼만 하지 말아라
전략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11-12월호
혁신과 신뢰가 충돌할 때
신제품 출시를 서둘면 아기가 죽는다. 32명이나 죽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9. 11-12월호
신뢰의 위기
페이스북, 보잉 등 수많은 기업이 신뢰를 잃고 있다. 회복할 수 있을까
전략 & 위기관리
매거진
2019. 11-12월호
사업을 너무 급하게 확장했을까?
하버드 MBA처럼 풀어보는 케이스 스터디 퀴즈
전략 & 리더십
매거진
2019. 11-12월호
디지털 경제의 가치는 어떻게 측정할까?
한 달 동안 구글을 쓰지 않으면 10만원을 주겠다. 응하겠는가?
전략
매거진
2019. 11-12월호
사이버 리스크를 제대로 평가하라
내부자가 맘먹고 해킹한다면 어떻게 막을텐가. 4가지 요소를 체크하라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B2B 기업, 머신러닝으로 영업목표 재조정하는 법
HBS 유일의 한국인 교수가 말하는 영업의 미래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기후변화와 불평등에 대한 글로벌 CEO 1000명의 속마음은?
CEO들은 똑똑하다. 주변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위워크는 테크 기업이 아니다
자신들이 부동산 회사가 아니라고 주장했던 부동산 회사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11-12월호
당신은 자동화되지 않을 능력을 개발하고 있는가?
바리스타? No. 바텐더? Yes.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11-12월호
스타벅스 CEO 케빈 존슨이 말하는 일과 즐거움, 그리고 커피
그는 매일 아침 커피 4잔을 마신다. 그 정도는 되어야 스타벅스 사장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전략 & 자기계발
매거진
2019. 11-12월호
인터넷이 없는 곳에 인터넷 문화를 구축한 베이트닷컴의 CEO
인터넷 이용률 1%. 팔레스타인 출신의 라비야 아타야는 백만장자가 됐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인맥을 잘 활용하는 여성들의 비결 外
요즘 주목받는 경영학 논문 몇 개를 요약했다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11-12월호
온라인 리뷰와 책임감
집에서 10년 정도 쓴 데스크톱 PC가 고장났습니다. 메인보드의 수명이 다한 듯 했습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9. 11-12월호
개인과 시스템, 윈-윈 관계를 찾아서
이번 호 HBR 아티클 ‘지능형 기계와 일하는 법’을 통해 맷 빈 교수는, 더욱 똑똑해지는 인공지능(AI)과 기계가 기업의 업무에 도입되면서 현장실습 기회를 잃게 된 직원들이 ‘그림자학습’을 통해 저마다의 학습방법을 찾아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기업이 이런 사례를 분석해서 직원교육과 업무설계에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 아티클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AI 기술을 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입하는 과정에서 부딪치는 다양한 이슈를 다룬다. 그중 특히 ‘그림자학습’이라는 현상에 집중해 다양한 현장사례 분석을 시도한 점이 흥미롭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9. 9-10월호
지능형 기계와 일하는 법
오전 6시 30분,크리스틴은 전립선 환자를 휠체어에 태워 수술실로 데려가고 있다. 크리스틴은 시니어 레지던트로 외과 수련과정에 있다. 그는 오늘 수술에서 정교한 신경보존 절개술을 일부 직접 집도했으면 한다. 집도의와 크리스틴의 네 손은 계속 환자의 몸 안에서 움직이고 있다. 크리스틴이 주도하고 집도의가 지도하는 형태다. 수술은 순조롭다. 집도의는 뒤로 물러나고, 크리스틴은 8시 15분경 절개를 봉합한다. 주니어 레지던트가 어깨 너머로 모든 것을 지켜보고 있다. 크리스틴은 주니어 레지던트가 마지막 한 줄을 봉합해 볼 수 있게 해준다. 기분이 매우 좋다. 환자의 상태는 좋아질 것이고, 그는 오전 6시 30분보다는 분명 더 괜찮은 외과의가 돼 있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9-10월호
생태계경제 시대, 당신의 전략은?
네슬레가 일회용 에스프레소 캡슐을 본격적으로 팔아보려고 했을 때다. 이 회사는 자사 캡슐에 특화된 머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제조업체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네슬레는 고객에게 스위스 주라JURA, 독일 크룹스Krups와 브라운Braun에서 만든 머신을 사라고 말하지 않았다. 그 대신에 네스프레소 머신을 제작할 업체를 찾아 명단을 작성했다. 네스프레소 캡슐과 그 인터페이스를 각각 특허로 등록해 다른 제조업체가 허락 없이 네스프레소 캡슐과 호환되는 머신을 만들 수 없도록 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9-10월호
계약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
100페이지가 넘는 계약서에는 페덱스가 지켜야 할 구체적 의무들과 페덱스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10여 가지의 방법이 빼곡히 적혀 있었다. 거의 10년 가까이 페덱스는 계약서상 모든 의무를 충실히 지켰다. 그러나 어느 한 쪽도 이 관계에 만족하지 못했다. 델은 페덱스가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에 소극적이라고 느꼈다. 페덱스는 복잡한 요구사항 때문에 자원이 낭비되고 업무자율성이 제한되는 게 불만이었다. 델은 페덱스와 함께 한 8년 동안 세 번의 공급자 입찰을 추진하는 등 비용을 낮추려 했고, 이로 인해 페덱스의 이익은 감소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9-10월호
중국은 계속 성장할 수 있을까?
2018년 포천 글로벌 500대 기업 중 111개가 중국에 본사를 둔 기업이었다. 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 126개와 비슷한 수준이다. 1995년만 해도 중국기업 단 세 곳만이 포천 500대 기업에 들었다. 2018년에는 상위 10대 기업에 세 개를 올렸다. 많은 이들이 조만간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포천 500대 기업에 가장 많은 수의 기업을 올리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전략 & 리더십
매거진
2019. 9-10월호
범주적 사고의 위험
이것은 사실 함정 문제다. 두 소리의 입모양에는 사실 차이가 없다. ‘발성 시차’가 다른 데에서 소리가 달라진다. 발성 시차는 혀를 움직이는 순간부터 성대에 진동을 주기 시작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그 차이가 40밀리세컨드(1밀리세컨드=1000분의 1초)보다 더 크면, 영어 사용자는 그 소리를 ‘타’로 듣는다. 그 차이가 40 밀리세컨드보다 작으면 ‘다’로 인식한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9. 9-10월호
목적이 전략의 핵심이 되게 하라
8년 전, 필자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에 대한 글로벌 연구를 시작했다. ‘새로운 시장 창출’‘폭넓은 이해관계자 니즈 충족’ ‘경쟁 규칙 재정의하기’ 등 일반적으로 기업의 성장동력으로 알려진 세 가지 주요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지 조사하려는 목적이었다. 연구 결과는 놀라웠다.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전략은 연구 대상 조직들에서 모두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한 가지 성장동력이 발견됐다. 바로 목적의식이다.
전략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9-10월호
성과지표가 비즈니스를 망치지 않게 하는 법
전략이란 원래 추상적 개념이다. 그러나 전략에 성과지표를 결부시키면 형태가 생겨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포드자동차가 한때 표방했던 ‘품질이 우선Quality is job one’이라는 전략은 식스시그마라는 성과기준으로 표현할 수 있다. 애플의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ent’와 삼성의 ‘미래를 창조하라Create the future’ 전략은 신제품 판매량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조직을 만드는 데 있어서 전략이 설계도라면, 성과지표는 콘크리트, 목재, 석고, 벽돌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보이지 않는 함정이 하나 있다. 전략을 잊어버리고 성과지표에만 집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미국 금융기업 웰스파고다. 웰스파고 직원들은 ‘교차판매cross-selling’라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고객의 동의를 받지 않고 350만 개의 예금계좌와 신용카드를 개설했다. 덕분에 이 전략은 악명을 얻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9-10월호
‘부부를 넘어 또 하나의 브랜드로’
결혼시기가 늦어지는 추세라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두 남녀가 만나 부부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는 기간은 대략 40~50년은 되는 것 같다. 제니퍼 페트리글리에리 인사이드 부교수는 이 기간을 세 번의 전환기로 나눠서 설명한다. 부부가 된 지 15년이 돼가는 우리 부부는 그중 두 번째 전환기의 중반 정도를 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가끔씩 10년 후, 20년 후의 모습을 상상하며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9-10월호
커플의 삶에는 전략과 토론이 필요하다
제니퍼 페트리글리에리 교수의 ‘‘듀얼 커리어’ 커플이 성공하는 법’이란 아티클을 읽고, 최근 몇 년 동안 풀리지 않던 여러 생각의 실타래와 궁금증들이 제자리를 찾은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는 개인적으로 매우 놀라운 통찰로 이어졌다. 오랜 동안의 체계적인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정리된 이 아티클은 단순한 맞벌이(dual-earner)를 넘어 듀얼 커리어(dual-career)로 방향타를 설정한 수많은 커플들에게 보다 성숙한 관점을 제시해 주리라고 믿는다. 이 아티클에서 페트리글리에리는 직업적 삶과 개인적 삶이 서로 깊게 얽혀 있는 듀얼 커리어 커플들이 거치게 될 세 번의 대표적 전환기를 제시한다. 또한 각 전환기를 대면했을 때 빠지기 쉬운 함정들을 언급하며, 우리가 어떤 태도와 의사결정으로 그 전환기를 현명하게 헤쳐 나갈 수 있는지도 조언하고 있다.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9-10월호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지금, 서비스 구독을 시작하세요!
사이트맵
최신
주제별
인기
추천
매거진
디지털
세미나
이벤트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구독
정기 구독
낱권 구매
회원가입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구독 및 배송문의
1:1 문의
help@hbrkorea.com
매거진 광고 문의
jj0417@donga.com
마케팅 제휴
yms@donga.com
Premium 동영상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
사이트맵
Latest
Topics
Popular
HBR Curation
Magazine
Seminar
Event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Subscribe
월 자동결제/연간 구독
낱권 구매
HBR SNS
Facebook
Instagram
Naver Post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전화/이메일 문의
- 구독 및 배송문의
E. help@hbrkorea.com
- 매거진 광고 문의
E. jj0417@donga.com
- 마케팅 제휴
E. yms@donga.com
HBR Premium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