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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데이터 분석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식품안전청(FDA)에서 인증한 식품에 부착된 라벨을 봅시다. 라벨에 표시된 식품 정보는 이해하기 쉽고 정확합니다. 그렇지만 이 라벨 자체가 현명한 식품구매를 하는데 꼭 도움이 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당신이 슈퍼마켓을 정신 없이 돌아다니는 아이들과 쇼핑을 하고 있다면 말입니다.
마케팅
디지털
2014. 10. 16.
디지털 시대, 기존의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생존하는 방법
여전히 많은 마케팅 조직이 90년대 혹은 그 이전 시대처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같은 회사내의 여러 제품 라인에서도 중복된 마케팅팀이 많습니다. 디지털 마케팅팀이 주축이 되어도 여전히 조직 전체와 분리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그룹 자체도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전략수립이나 실행에 있어서 다르게 운영합니다.
마케팅
디지털
2014. 10. 10.
신흥국 저소득층 시장에서의 이익 창출
지난 10여 년 동안 여러 다국적 기업들은 저소득층의 절실한 필요를 해결하는 사업에서 이익을 거두지 못했다. 사회적 사명에 몰두해 낙관적인 기대를 갖고 야심 찬 프로젝트를 시작했지만, 빈약한 소비자 수요와 불편한 도로 같은 난관 때문에 수익 향상과 비용 절감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늘어나는 투자 부담과 기대에 어긋난 현실에 실망한 많은 기업들이 전략을 수정했고, 처음 계획과 달리 손익분기점만 맞추는 수준의 소규모 사회적 투자로 돌아섰다.
마케팅 & 운영관리
매거진
2014. 10월
이제는 가치 확보의 시대
스위스에 본사가 있는 다국적 기업 베스터가르트(Vestergaard)는 휴대용 정수기 라이프스트로(LifeStraw) 기술을 공개하면서 그 기술의 혁신 가능성을 입증했다. 오염된 물에서 수인성 박테리아는 99.99999%, 기생충은 99.9%를 제거하는 라이프스트로는 국제 구호단체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전 세계 거의 모든 재난 지역에 공급됐다.
마케팅 & 혁신
매거진
2014. 10월
고객사에 파격적인 광고 아이디어를 파는 법
대학을 졸업하던 1968년, 철학과 인문학을 전공했던 나는 돈을 벌기 위한 준비가 전혀 돼 있지 않았다. 하지만 가난하게 살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시카고에 있는 레오버넷(Leo Burnett)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에 들어갔다. 그렇게 광고업에 발을 담그게 됐고 곧 사랑에 빠져버렸다. 시카고에서 1년을 보낸 후 나는 미니애폴리스로 이사했고 광고대행사 두 곳에서 각각 7년, 5년씩 일했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4. 10월
사람들은 무엇이든 가까이 다가오면 반감을 느낀다
시카고대 박사 과정에 있는 옌핑 투는 같은 대학의 크리스토퍼 K. 시(Christopher K. Hsee), 그리고 위스콘신대의 조 Y. 루(Zoe Y. Lu), 보언 루안(Bowen Ruan) 등 동료 연구자들과 함께 여덟 차례의 실험을 거쳐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 이미지, 소리 등의 ‘자극’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을 감지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는 점이다. 이러한 반감은 청중에게 다가가기를 좋아하는 연설가나, 광고에서 제품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터라면 주의 깊게 새겨들어야 할 결과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10월
‘최고’를 강조하는 홍보 전략의 덫
어떤 기업에서 훌륭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고 치자. 이 회사는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들 중에서 자사 제품이 ‘단연 최고’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고 싶어한다. 이에 마케팅 팀은 제품의 특성과 가격을 경쟁사와 비교해가며 자사 제품의 우월함을 뽐내는 광고를 제작하고, 덕분에 엄청난 제품 판매 실적을 올린다. 하지만 이 회사는 승리의 기쁨을 맘껏 누리지도 못한 채 쇄도하는 소비자들의 불평을 듣게 되고, 결국 많은 양의 제품이 반품되는 상황에 처한다. 명백한 전략 실패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10월
성과에 도움 주는 자선활동, 어떻게 설계할까
포드햄대(Fordham University)의 카일 J. 에미히(Kyle J. Emich)가 실시한 실험에서 나온 결과에 따르면, 3명의 팀원 중 기분 좋은 사람이 1명 이상 포함된 팀은 3명 모두가 기분이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팀에 비해 퍼즐 문제를 맞출 확률이 2배 이상 높았다. 기분이 좋은 사람은 지식을 나누고 정보를 얻는 데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크며, 이에 영향을 받아 다른 팀원들도 적극적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10월
세일즈를 전략의 핵심으로 만들어라
DSM(가칭)은 기업 문서를 위한 보안 저장, 검색, 파쇄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수년간 호황을 누렸다. 경영자들은 문서 관리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해주는 DSM의 가치 제안에 호응했고, DSM 영업사원들은 고객사 경영진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었다. 하지만 2000년대 초, 클라우드 시스템을 비롯한 값싼 디지털 저장 기술은 자사의 사업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됐다. 이런 파괴적 혁신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스토리지 서비스를 선보인 DSM은 기존 하드웨어 서비스와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묶어 파는 번들링 전략을 펼쳤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10월
윌리엄스-소노마 CEO가 말하는 직감과 데이터 분석의 조화
샌프란시스코 해안가에 위치한 윌리엄스-소노마(Williams-Sonoma) 본사에 들어서면 다양하고 창의적인 광경에 언제나 감탄하곤 한다. 한편에서는 디자이너가 직물을 개발하고 가구를 칠하거나 도자기를 만들고, 다른 한편에서는 상품기획 전문가들이 제품 사진을 검토하고 판매 목표량에 맞춰 카탈로그와 웹사이트를 재구성한다. 데이터 분석가들은 컴퓨터 앞에 앉아 숫자와 씨름하며 데이터 모델을 만들고 보고서를 분석한다.
마케팅 & 데이터 사이언스
매거진
2014. 9월
마케팅이 이끄는 혁명에 IT를 위한 자리는 없다
모든 혁명에는 혁명을 이끄는 선봉이 있습니다. 기술의 역사를 돌아보면 혁명의 선봉이 되는 조직의 일부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 중 하나에 부합합니다. 첫 번째는 이들이 현재 상황을 참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일이 새롭고 더 나은 방식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강력한 믿음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디지털
2014. 8. 22.
고객이 관심을 가지는 콘텐츠 마케팅 만들기
당신이 컴퓨터 앞에 앉아 손가락만 까딱거린다고 해서 좋은 콘텐츠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당신의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좋은 스토리와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 고객들에게 닥친 문제 또는 미래 고객들에게 닥칠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고차원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당신은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으로부터 중요한 인사이트를 끌어내는 작업을 끊임없이 해야만 합니다.
마케팅
디지털
2014. 8. 5.
R&D 부서 vs. 마케팅 부서, 누가 더 중요한가
R&D와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다른 각도에서 제품개발에 도달합니다. R&D가 “사물” 중심인 반면 마케팅은 “사람” 중심인 것이죠. R&D가 강력한 기업에서는 이해와 사용이 어려운 제품에 대해 마케터들이 불평하는 소리를 간혹 들을 수 있습니다. 반면 마케팅이 더 강력한 기업에서는 R&D 측에서 창의력 부족, 너무 많은 혁신에 대해 불만을 표하기도 하죠.
마케팅 & 운영관리
디지털
2014. 7. 24.
스타트업은 최소 요건 브랜드 전략(MVB)이 필요합니다
때때로 스티브 잡스의 현실왜곡장(Reality Distortion Field)이 실리콘밸리에 만연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몇몇 열정적인 창업가들은 자신들의 신제품이 매우 뛰어나고 기존의 다른 제품들과 다르기 때문에, 판매만 시작한다면 소비자들이 열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스타트업은 여러 용도로 사용 가능한 핵심기술을 개발해놓고 여러 용도 중 어느 분야에서 가장 매력적일지 확신하지 못해 일단 출시한 다음 시장과 소비자들이 용도를 결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마케팅 & 리더십
디지털
2014. 7. 8.
마케터여, 갈등 뒤에 숨지 말자
소비 트렌드는 매년 변하는데 개별 소비자들의 니즈는 다양해지고,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자원과 시간은 부족한데 제품을 구매한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는 예전보다 유지하기 어렵다. 게다가 정체를 알 수 없는 소규모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경쟁사로 등장하면서 사업의 미래가 더욱 불확실해진다. 이처럼 소비자와 기업, 시장을 둘러싼 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불확실해지면서 기업에 속한 개인의 역할과 책임(R&R·Role and Responsibility)이 함께 불분명해지고 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7-8월
최상의 마케팅 조직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
‘마케팅2020’이라는 조사 연구를 통해 우수 기업의 마케팅 업무 특성 3가지, 조직 운영 특성 5가지를 각각 발견해 요약, 정리했다. 우수 기업의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IT의 발달로 마케팅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시대에 맞는 변화를 스스로 꾀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케팅부서만이 아니라 전 부서에서 마케팅 관점의 업무대응을 한다는 점이 돋보이며 조직을 먼저 만들고 거기에 맞춰 전략을 짜는 것이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한 회사 차원의 전략을 먼저 짜고 거기에 맞춰 조직을 만들어가는 점이 다르다.
마케팅 & 운영관리
매거진
2014. 7-8월
고객, ‘데이터’가 아닌 ‘사람’으로 보라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썸 탄다’는 용어가 유행하고 있다. 관심이 있는 이성과 섬싱(something)이 생길 듯 말듯 하는 ‘사랑도 아닌, 우정도 아닌’ 애매모호한 관계를 의미한다. ‘썸 타는’ 이성에게 대시를 할 것 인가, 말 것인가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정보는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다. 연애뿐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서도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에 따라서 내가 상대방을 대하는 관계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7-8월
최고마케팅 기술책임자(CMT)의 부상
마케팅은 경영에서 기술 의존도가 가장 높은 분야로 급부상하고 있다. 2012년 시장조사 전문 업체인 가트너는 2017년이 되면 기업에서 최고마케팅책임자(CMO)가 최고정보책임자(CIO)보다 기술 분야에 더 많은 자원을 쓸 것으로 내다봤다. 언론에 빈번히 거론되는 이 전망은 날이 갈수록 신빙성을 얻어가는 추세다.
마케팅 & 인사조직
매거진
2014. 7-8월
궁극의 마케팅 머신
지난 10년 사이에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마케터들이 하는 일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달라졌다. 정보기술(IT)을 예외로 할 수 있다면 마케팅처럼 빠르게 발전한 또 다른 분야를 떠올리기 어렵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최첨단에 속했던 마케팅 수단과 전략이 순식간에 구식으로 전락하고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마케팅 & 인사조직
매거진
2014. 7-8월
의사결정이 주도하는 마케팅
마케터들은 지금껏 브랜드를 구축하고 수요를 창출하며 판매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기업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야 했다. 그러나 요즘처럼 격변하는 환경에서는 마케터들이 수행해내야 할 아주 중대한 새 임무가 있다: 오늘날 마케터들은 전략가가 돼야 한다. 부족한 자원을 적절히 배분해 기업의 긴급 사안 처리를 지원하는 동시에 투자 수익도 늘려야 한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7-8월
ON THE NEW MARKETING ORGANIZATION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가 부상하면서 마케팅 방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마케팅 수단이 등장하고 있지만 기업의 마케팅 조직들은 대부분 40년 전과 조금도 다르지 않은 모습이다. 마케터들은 새로운 현실에 맞게 전략과 체계, 역량을 어떻게 바꿔야 할까?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컨설팅 회사인 이펙티브브랜드(EffectiveBrands)는 협력 기관들과 함께 92개국 마케터 1만 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해 실적이 우수한 마케터들이 가진 특징을 조사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7-8월
‘브랜드 관광객’으로 매출 증대 꾀하기
파리 HEC의 자다 디 스테파노(Giada Di Stefano), 하버드경영대학원의 프란체스카 지노(Francesca Gino)와 게리 피사노(Gary Pisano), 노스캐롤라이나대의 브래들리 스타츠(Bradley Staats)가 진행한 연구에 따른 결과다. ‘경험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oing)’은 의도적 숙고, 즉 ‘생각을 통한 학습(learning by thinking)’과 병행할 때 더 효과적이라고 이 연구 결과는 말한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7-8월
플랫폼 사업자 다루는 방법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화가 가속화하면서 기업과 소비자는 강한 영향력을 가진 플랫폼들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 물론 플랫폼 자체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항공사들은 지난 30년 동안 여행사나 단골 고객과 결합할 때 전산 예약 시스템을 사용했다. 그런데 지금은 어느 분야에서나 플랫폼에 의존하는 기업을 볼 수 있다. 거의 모든 소매업체들이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구글을 이용하며, 제조업체 중에 아마존에 상품을 올리지 않은 곳은 거의 없을 것이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6월
시골에서 숨은 부(富)를 발견하다
세계적으로 도시 소비시장은 침체된 반면 일부 거대 신흥국의 시골 경제는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임금 상승으로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신흥국의 시골 주민들은 임금 상승에 대해 도시 주민들보다 훨씬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이미 시골의 시장 수요가 도시 수요를 앞서기 시작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6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할인 전략: 거리와 시간의 게임
인간관계가 좋지 않은 사람들은 사무실 안에 있는 자기만의 신성한 공간에 틀어박혀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과연 그럴까? 다나 웅거(Dana Unger)가 이끄는 만하임대 연구팀에 의하면 실상은 정반대다. 76쌍의 맞벌이 부부를 대상으로 한 일지 연구(diary study)에 따르면 가정에 문제가 있을 때는 그 상황을 해결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업무 시간을 줄이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신의 인간관계에 만족할 때는 더 오래 일한다. 아마도 활력이 증가되기 때문이 아닐까.
마케팅
매거진
2014. 5월
‘리추얼’의 힘
마케팅
디지털
2014. 4. 24.
‘윤리적’ 은행이 총기 제조 사업을 지원할 수 있을까?
HBR 가상 케이스 스터디는 기업 리더들이 처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에 대해 전문가의 해결책을 들어보는 코너입니다. 이 글은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케이스 스터디 ‘퍼스트그린 은행: 척박한 환경에 붐을 일으키다(First Green Bank: Bringing Boom to Desert Landscape), 크리스토퍼 마르퀴스(Christopher Marquis), 후안 알만도스(Juan Almandoz) 공저’를 토대로 재구성했습니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4. 4월
여성도 성적 자극을 받으면 위험을 더 과감하게 수용한다
아누크 페스트젠스(Anouk Festjens)는 동료들과 함께 여대생들을 모집해 한 의류업체를 위한 고객 조사를 실시했다. 이 여학생 조사단은 원단 품질 같은 요소들을 반영해 남성용 사각팬티 혹은 티셔츠를 평가했다. 나중에 이 여학생들에게 재무적 결정과 관련된 질문을 던졌을 때 페스트젠스 팀은 남성용 사각팬티를 평가했던, 즉 물건을 만져봄으로써 일종의 ‘성적 자극(sexual cue)’을 받았던 피험자들이 티셔츠 평가를 맡았거나 사각팬티를 (만지지 않고) 단순히 눈으로 보기만 했던 사람들에 비해 위험을 감수하고 보상을 빨리 받으려는 경향이 더 강하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마케팅 & 젠더
매거진
2014. 4월
논란이 큰 화제를 불러일으킬 때와 그렇지 않을 때
학력 수준이 높은 직원들의 경우 회사에서 근무하는 주중에는 삶에 대한 만족도가 10점 만점에 7.2점 정도로 꾸준하게 유지되다가 주말이 되면 7.0점으로 떨어진다. 왜 그럴까? 함부르크대(University of Hamburg) 볼프강 마에니크(Wolfgang Maennig)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이 독일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그 이유는 주말을 보내는 동안 다음 주에 대한 스트레스를 미리 받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력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사람들은 그런 걱정을 덜 하는 편이었다.
마케팅
매거진
2014. 4월
트위터가 공격을 가해왔을 때
샤를린 톰슨이 침대맡 테이블에 놓인 휴대전화로 손을 뻗었다. 오전 6시가 채 되지 않은 시간, 어두운 방 안에 아이폰 화면만이 홀로 빛을 내뿜고 있었다. 샤를린의 남편 제임스가 돌아누우며 투덜댔다. “당신, 그 버릇 좀 어떻게 안 되겠어? e메일 확인하는 일이야 커피 마신 다음에 해도 되잖아.”
마케팅
매거진
2014. 3월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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