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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의 블록버스터 머신
22개의 마블 영화가 벌어들인 수익은 약 170억 달러로, 역사상 그 어떤 프랜차이즈도 이렇게 높은 수익을 올리지는 못했다. 동시에 마블 영화가 평론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받은 호감도는 84%에 달했고(역대 가장 많은 이익을 남긴 15개 프랜차이즈 영화의 호감도는 평균 68% 정도다), 이 시리즈가 받은 영화상 또는 수상후보 지명 건수도 64건에 이른다. 올봄에 개봉한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은 극찬을 받았으며, 영화 팬들의 온라인 예매가 몰리는 바람에 온라인 영화티켓예매 사이트들이 시스템을 개편해야 했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9. 7-8월호
차세대 문제 해결책으로 부상하기 시작하는 심리학의 TRIZ, 행동경제학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캐서린 화이트 교수는 이번 호 HBR ‘잡기 어려운 녹색 소비자들’이라는 아티클을 통해서, 지속가능 소비가 충분히 뿌리내리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행동경제학의 몇 가지 해결책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아티클에서 그는 지속가능 소비의 문제점은 소비자가 자신의 의도와 행동을 일치시키지 못하는 데서 발생한다고 말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적 영향 이용하기, 좋은 습관 만들기, 도미노효과 활용하기, 호소 대상 명확하게 하기, 소유보다 경험 우선하기 등을 제안했다. 그가 제시한 다섯 가지 해결책은 독특하고 흥미로운 동시에 일부는 서로 충돌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지난 20년간 북미에서 커리어의 정점에 다다른 (즉 자존심이 센) 여러 연구자들이 개별적으로 수행한 실험에 근거했기 때문인 듯싶다.
전략
매거진
2019. 7-8월호
잡기 어려운 녹색 소비자들
겉보기에는 지금이 지속가능 제품을 출시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인 것처럼 보인다. 점점 많은 소비자들, 특히 밀레니얼 세대들이 자신은 명분이 있고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제품 유형이 일반 제품에 비해 두 배 성장했다. 그러나 녹색 비즈니스의 중심에는 여전히 풀기 어려운 패러독스가 남아 있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7-8월호
경영지원 부서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스티븐은 최근 다양한 브랜드를 갖춘 대형 의류업체의 혁신부서 책임자로 선임됐다. 본사 산하에 전통을 자랑하지만 관리 중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브랜드들에 혁신적인 문화를 구축하는 게 스티븐이 맡은 중책이었다. 스티븐은 우리 연구팀과 함께한 혁신 워크숍에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좋을지 조언을 구했다. 우리는 “전략부터 시작하라”고 답했다. 먼저 혁신이 필요한 핵심적인 의사결정을 숙고해서 분명히 표현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팀이 지향하는 목표와 그 목표에 다다를 수 있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티븐은 썩 내키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자기 팀에는 전략이 필요하지 않다고 답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7-8월호
디지털화, ‘파괴’ 없이도 가능하다
잔잔한 제네바 호수를 내려다보며 즐기던 느긋한 점심식사가 끝날 무렵, 한 글로벌기업의 전무(SVP)가 우리에게 이렇게 털어놓았다. “우리 회사에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관련 위원회가 12개나 됩니다.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이니셔티브도 진행 중입니다. 여기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할 수 있죠. 그런데 디지털 전환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는 아무도 몰라요.” 가장 기본적인 차원에서 보면 그 뜻은 간단하다. 빈번하게 사용되는 이 용어는 간단하게 해석하자면 디지털 기술이 제공하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한 조직의 전략과 구조를 조정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9. 7-8월호
청렴성에 있어 우리회사가 탈선하기 쉬운 분야는 어디일까?
어느 정도 규모가 되는 모든 조직에는 청렴성의 틈새integrity gaps가 존재한다. 즉,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행동이 그 조직의 리더가 설정한 규범에서 벗어나는 영역이다. 이런 틈새에서는 모욕적인 언사, 지나치게 공격적인 영업 관행, 이해관계 충돌 등이 간과되거나 심지어 암암리에 용인된다. 이런 탈선은 회사의 평판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규제나 책임상 위험을 가져온다.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19. 7-8월호
대량 멸종 시대의 비즈니스
내가 아직 1500페이지짜리 보고서 전체를 읽지 않았다는 사실을 말하고 넘어가겠다. 그러나 정책입안자들을 위한 요약본은, 간결한 40페이지 분량으로, 초반 몇 장만 읽어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짧은 요약본에 따르면, 인간이 초래한 기후 변화와 인간의 거의 완전한 지구 지배가 동시에 작용하면서, 우리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빠르게 서식지와 생물 종을 파괴하고 있다. 과거 소행성에 의한 멸종 사태와 비슷한 속도다. 농업과 임업 분야의 생산량이 약간 증가한 것 이외에, 토양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소나 식물의 왕성한 수분을 돕는 꿀벌의 활동처럼, 인간의 생존을 뒷받침하는 거의 모든 자연 시스템이 악화됐다. 그리고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현재의 목표는 이런 재앙을 막기에 역부족이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7-8월호
너무 사람 같은 소리를 내는 기계를 신뢰할 수 있을까?
곧 모든 것이 소리를 내기 시작할 것이다. 휴대전화는 이미 소리를 내며, 스마트 스피커도 소리를 낸다. 자동차, TV리모컨, 그리고 조만간 토스터도 말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 소리들은 매우 신뢰할 만하지만 동시에 거짓에 기반하고 있다. 점차 많은 사람들이 시리,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코타나Cortana등 인간의 목소리를 닮은 디지털 어시스턴트digital assistant컴퓨터 앱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기계의 버튼이나 키를 누르는 것보다 더 편리해지고 있다. 양손으로 아이를 안고 있어도 사용이 가능하며, 계란 프라이를 만들면서 멈출 필요 없이 바로 답변을 들을 수도 있고, 오타가 나도 스스로 알아서 고쳐준다. 이제 또 새로운 흐름이 다가오고 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9. 7-8월호
제프 베이조스의 주주서한에 근거해 살펴본 아마존의 우선순위
워런 버핏이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들에게 보내는 연례 서한은 수십 년 동안 투자자들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일종의 지침서 같은 존재였다. 이제는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의 연례 서한이 새로운 지침서로 떠오르고 있다. 가장 최근의 연례 주주서한은 4월 11일 발송됐다. 월가 분석가들과 미국 방송사 CNBC의 짐 크레이머는 이 연례 서한을 통해 세계 최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이자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인 아마존닷컴의 중심 전략을 엿볼 수 있다고 말한다. 많은 분석가들은 아마존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가 여러 다른 산업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베이조스가 이 비밀스러운 기업을 어디로 이끄는지 이해하는 데 연례 주주서한보다 좋은 도구는 없다고 말한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7-8월호
매치 그룹 CEO, 빠르게 변하는 산업에서 끊임없이 혁신하기
돌이켜보면 12년 전 내가 처음 일하기 시작한 이후 매치 그룹에서 일어난 변화가 잘 믿기지는 않는다. 그 시절에는 데이트 웹사이트를 데스크톱 컴퓨터나 노트북으로만 볼 수 있었다. 월정액과 함께 사용자의 엄청난 인내심을 요구했다. 화면을 내리면서 프로필을 읽고 답을 기다려야 했으니까. 온라인을 통해 연인을 만나면 큰 치욕이라고 생각하던 시절이라 매치를 통해 만난 커플도 ‘소개팅’으로 만났다고 거짓말을 했다. 초기 사이트들이 기초적인 매칭 알고리즘을 갖고 있긴 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오픈 검색’에 의존했다. 혹시라도 꼭 만나보고 싶은 사람을 찾을지 모른다는 희망을 품고, 맺어질 가능성도 없는 수많은 상대의 프로필을 읽어댔다는 뜻이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9. 7-8월호
2019년 7,8월호 EDITOR’S PICK
건강을 위해 애써 운동하고 나서 시원한 맥주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학자들은 이런 행동을 라이선싱 효과(Licensing Effect)로 설명합니다. 건강을 위해 내가 이 정도 노력했으니 건강에 다소 해를 끼치더라도 쾌락을 즐길 권리를 얻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라이선싱 효과입니다. 지속가능 소비에서도 이런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 재생종이나 지속가능성이 높은 구강청결제, 손세정제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해당 제품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친환경차를 타는 사람의 주행거리도 더 많다는군요. 이런 부정적 효과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지속가능 소비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의 의지를 천명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드는 게 대안이 된다고 합니다.
전략 & 리더십
매거진
2019. 7-8월호
청렴성에 대해
요즘 뉴스는 횡령, 뇌물, 그리고 다른 여러 종류의 기업 비리 이야기로 넘쳐납니다. PwC가 2008년 7228개 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더니, 직전 해에 경제범죄나 사기사건을 경험했다고 밝힌 곳이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9년 같은 설문조사에서 그 비율이 30%였던 것에 비해 높아진 것이지요. 따라서 화이트칼라 범죄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이야기는 과장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런 범죄는 상당한 비용을 수반합니다. 주주가치를 파괴하거나, 경영자원을 소진하고, 브랜드를 더럽힙니다. 때로는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요.
리더십 & 전략
매거진
2019. 7-8월호
개인의 시간 관리와 기업의 시간 관리, 그 접점을 찾아서
“커피 한 잔 사는 데 돈 쓰는 것은 걱정하지만, 수많은 자투리시간을 우리의 행복을 위해 쓰지 않고 허비하는 데 대해서는 그리 걱정하지 않는다.”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인 애슐리 윌런스가 이번 호 HBR Big Idea에서 한 말이다. 이 말은 이 아티클의 전체적 메시지를 대변한다. 윌런스의 아티클은 ‘시간의 심리학’에 대한 글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는 주로 개인 생활에서의 시간이 주는 심리적 가치를 중요하게 다룬다. “무엇이 삶에 행복을 가져다 주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면서, 그 해답으로 돈이 아닌 시간을 제시한다. 윌런스가 말하는 시간이란 주로 여가시간을 의미한다. 가족·친구와 함께 보내는 시간과 능동적인 여가활동 시간을 어떻게 확보하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주말을 휴가처럼 써라
월요일에 직장에서 어떤 기분을 느꼈는지 최근 기억을 잠시 떠올려 보자. 행복과 만족을 느꼈는가? 아니면 스트레스와 걱정이 있었는가? 당신의 대답은 당신이 이전 주말을 어떻게 보냈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준다.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 따르면, 주말을 휴가처럼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만으로도 행복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감정적 고양은 휴가를 더 길게 가는 것과 달리 돈이나 시간이 더 들지 않는다. 나는 동료 연구자인 콜린 웨스트, 샌퍼드 드보와 여러 연구를 수행한 끝에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 첫째, 우리는 미국 갤럽 일일조사Gallop U.S. Daily Poll의 2014~2016년 구독자 전용 데이터를 분석해서 휴가가 미국인 수십만 명에게 끼치는 영향을 살펴봤다.
전략 & 자기계발
매거진
2019. 5-6월호
시간 장부 작성하기
연구 결과는 명확하다. 돈보다 시간의 가치를 더 중시하는 사람의 행복도와 생산성이 더 높다. 하지만 시간 우선적인 사고방식으로 전환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우리의 뇌가 그렇게 고정돼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시간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1만 달러가 늘어나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30분이 늘어났을 때 그 가치를 산정하는 일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손해보는 시간
집에 가는 길에 어느 주유소에 들러야 할까? 새 신발을 살까, 아니면 그 돈으로 세탁소를 이용하는 게 나을까?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가지 결정을 내린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중요해 보이는 결정도 있지만, 순간적으로 내리는 결정도 있다. 그런데 우리가 내리는 결정으로 인해 시간이나 돈이 얼마나 희생되는지, 이런 결정이 우리의 행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행복을 주는 시간
애덤은 유능한 직원이었다.(가명이지만 이야기는 진짜다.) 누구나 탐낼 만한 알짜 프로젝트를 맡아 달라는 제의를 받은 애덤은, 이 프로젝트가 승진과 연봉인상을 약속해 주리라 믿었다. 수락할지 말지 고민할 필요도 없어 보였다. 열심히 일해서 과제를 끝내주게 잘해내면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었다. 물론 야근과 주말특근을 감수해야 했다. 따라서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희생해야만 했다. 프로젝트 기한도 직원 관리와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부담감만큼이나 스트레스일 것이었다. 하지만 이 모든 일이 끝나면 두둑한 보상을 받고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할 수 있을 거라고 애덤은 생각했다.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늦게 꽃피는 인생의 아름다움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모차르트도 젊은 시절에는 그저 보통 사람들처럼 고군분투하며 살았다. 그는 이미 많은 작품을 낸 작곡가였음에도 생계를 꾸리기 위해 고향인 잘츠부르크에서 오르간을 연주하고 악단의 리더를 맡기도 했다. 그리고 좌절을 느낄 정도로 평범한 단발성 연주 일에 꼼짝없이 매여 쥐꼬리만 한 월급에다 성취감도 없는 견디기 힘든 상태 속에서 자신의 예술에 시간과 힘을 더 쏟고 싶다는 욕망을 불태우게 되었다. 그렇게 회의와 고민에 휩싸인 채 어느 정도 시간을 보낸 뒤, 모차르트는 자신을 구속하던 일을 그만두었고 빈에서 독립적인 일을 하며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시기를 살기 시작했다.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전문성이 오히려 맹점이 된다
직업 세계에서 전문성은 절대선으로 간주된다. 기업에서는 전문성을 높은 성과 및 리더십 능력과 연계시킨다. 핵심인력을 채용할 때도 요구하는 덕목이다.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최고경영자들을 연구한 결과, 전문성이 두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성과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2005년 8월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뉴올리언스를 강타했을 때 국토안보부 통제센터를 이끌었던 매튜 브로데릭의 경우를 생각해보자. 브로데릭은 미 해병대사령부에서 활동한 경험을 비롯해 30년 동안 비상작전을 수행한 장군으로서, 폭풍에 대한 대응을 총괄할 적임자로 보였다. 그는 이 역할을 맡을 자격을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많이 해봐서 잘 압니다.”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직원들은 생각보다 더 빠르게 변화에 적응한다
최근 한 세계적인 독일 은행의 수석전략임원은 “사라질 위기에 있는 직업군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처할 위기를 예측하지 못합니다. 우리 회사의 콜센터 직원들도 변할 능력이나 의지가 없어요”라고 말했다. 대부분 이렇게 생각하지만, 우리가 전 세계 수천 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왔다. 2018년 일의 본질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하기 위해 하버드경영대학원의 ‘매니징 퓨처 워크 프로젝트’와 BCG 헨더슨인스티튜트는 브라질,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스페인, 스웨덴, 영국, 미국 등11개 국가에서 각각 1000여 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특히 우리는 경제 변화에 가장 취약한 계층인 저임금, 비숙련 근로자들에게 초점을 맞췄다.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투자자 혁명
하지만 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가 주주들의 요구와는 정면으로 충돌한다고 믿는 리더도 많다. 물론 대형 금융투자기관의 리더 여럿이 지속가능성에 관심을 표명한 바 있지만 현실은 좀 다르다는 것이다. 투자자, 포트폴리오 매니저, 증권사 애널리스트가 자신들이 투자한 회사의 경영진을 만나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이른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문제를 논하는 일은 거의 없으며, 아직 금융투자업계에서는 ESG가 부차적인 문제로 받아들여진다고 보는 기업 경영자들이 많다.
전략 & 재무회계
매거진
2019. 5-6월호
경기침체에서 살아남아 도약하는 방법
2000년 초, 당시 창립된 지 5년밖에 되지 않았던 온라인서점 아마존닷컴은 재무상태를 개선하고자 6억7200만 달러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했다. 한 달 뒤, 닷컴버블이 붕괴됐다. 이후 몇 년 동안 디지털 스타트업의 절반 이상이 폐업했다. 당시 아마존의 라이벌이던 여러 이커머스 회사들도 마찬가지였다. 닷컴버블이 단 몇 주만 더 빨리 붕괴했다면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기업의 하나로 간주되는 아마존도 경기침체의 희생양이 되었을지 모른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5-6월호
미래에 철저하게 대비하는 기후변화 전략
전세계 날씨가 극단적으로 변하면서 기후변화가 기업에 주는 위협은 더 이상 이론상의 문제가 아니다. 기업들은 점점 더 심해지는 허리케인과 폭염, 화재, 가뭄으로부터 자산과 공급망을 보호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러한 ‘기후 리스크’를 계산에 넣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투자자들의 관심은 집중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아직 완전히 받아들이지 않은 위협이 있다. 바로 탄소 리스크다. 이는 기후변화 정책이 기업의 전략과 수익에 끼치는 영향을 말한다. 지구온난화 현상이 심해지면서 기업들은 탄소 배출에 대한 대가를 높이려는 정부의 강력한 조치를 예상할 수 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5-6월호
서구 마케터가 중국에서 배워야 할 교훈
2017년 빠르게 성장 중인 중국의 주류 브랜드 시주Xi Jiu는 춘절 연휴 동안 매출 증대를 위해 광고를 집행하고자 했다. 서구의 대기업이었다면, 브랜드 매니저가 광고대행사와 논의하고, TV, 온라인, 빌보드 광고 간 예산을 배분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광고 촬영을 하기 위해 수개월 전부터 계획을 세웠을 것이다. 그러나 중국 시장에서 시주의 접근방식은 완전히 달랐다. 시주는 중국 최대 뉴스앱인 텐센트 뉴스Tencent News와 직접 파트너십을 맺었다. 양사는 공동으로 1시간 분량의 실시간 스트리밍 쇼 프로그램 시리즈를 제작했다. 중국 전역의 뛰어난 셰프들이 나와서 지역 특산요리를 만들고, 시주 브랜드의 어떤 술과 잘 어울리는지를 소개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이제는 무한 연결의 시대
신기술의 등장으로 예전보다 자주, 차질 없이, 고객 맞춤형 디지털 상호작용이 가능해지면서 많은 기업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쌓아가고 있다. 이제 기업은 고객이 찾아 주기를 하염없이 기다리지 않는다. 그 대신 고객 니즈가 발생하는 즉시 이를 반영한다. 심지어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미처 인식하기도 전에 선제적으로 나선다. 고객과 기업 모두에게 좋은 현상이다. 우리는 이를 ‘연결전략connected strategies’이라고 부른다. 고객은 이를 통해 대폭 향상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고, 기업은 운영 효율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9. 5-6월호
인재풀 확장하기
골드만삭스의 비즈니스는 사람을 중심에 둔다. 우리 직원들은 매일같이 고객과 소통하며 그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다. 결국 탁월한 인재를 채용하는 게 우리의 성공에 더없이 중요하다. 이 문제를 예사롭게 여기고 소홀히 해서는 결코 안된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골드만삭스는 창사 이래 150년 동안 경험하지 못한 비교적 새로운 도전에 직면했다. 수십 년간 투자은행업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고, 흥미롭고,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였다. 그럴 만도 했다. 우리는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며 높은 이익을 냈다. 그만큼 기회가 많고 보상도 컸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치면서 투자은행 업계의 화려한 빛은 다소 퇴색했다. 성장과 이익 모두 조정기를 거쳐야 했다.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채용에 대한 당신의 접근법은 모두 틀렸다
오늘날처럼 기업에서 채용을 많이 한 적은 없었다. 채용에 지금처럼 돈을 많이 쓴 적도 없었다. 그리고 지금처럼 엉터리인 적도 없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부분의 기간 동안 대기업은 채용을 다음과 같이 진행했다. HR 전문가들은 업무를 상세히 분석해서, 맡은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과업은 무엇이고 우수한 지원자라면 어떤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 결정했다. 그런 다음 업무평가를 통해 조직도상 업무체계를 정하고, 업무들 간 상대적 임금수준을 책정했다.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와인 업계가 소비자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방식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는 기업들은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 포커스그룹과 설문조사, 정교한 분석에 수백만 달러를 쓴다. 하지만 사람들이 대부분 자신이 무엇을 바라는지 제대로 모르기 때문에 이런 방법은 시간과 자원을 낭비한다. 여기 더 좋은 방법이 있다. 소비자에게 귀 기울이는 대신 소비자를 교육해 보자. 예를 들어 커피와 다이아몬드, 스마트폰이라는 전혀 다른 세 가지 제품을 생각해 보자. 전 세계 수십억 명이 500년 넘게 커피를 즐겼다. 하지만 스타벅스가 1971년 시애틀에서 처음 등장해 2만80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한 세계적 대기업으로 성장한 다음, 커피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크게 바뀌었다. 비슷한 경우로 드비어스(DeBeers)는 고급 보석인 다이아몬드를 연애와 결혼에 결부시켜 더 큰 시장을 만들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초대를 거절할 때 “시간이 없다”고 하면 안 되는 이유
지난 봄, 파리에서 결혼하는 친구의 청첩장을 받았다. 친구의 소식에 기쁜 마음이 들면서도 당장 두 가지 문제에 봉착했다. 파리까지 가려면 돈이 많이 드는 데다, 얼마 안 되는 휴가를 거의 다 써야 할 상황이었던 것이다.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친구에게 어떻게 이야기할지 고민이었다. 그냥 못 간다고만 할까? 파리까지 가기엔 휴가도 여윳돈도 없다고 솔직히 말할까? 친구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우리 우정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는 느낌을 주고 싶지 않았다. 무엇이 최선일까?
자기계발 & 전략
매거진
2019. 5-6월호
네트워킹 저녁식사를 기획하는 방법
많은 사람이 네트워킹 모임을 직접 주최해보고 싶어 한다. 업계에서 인맥 좋은 사람으로 알려지면 확실히 장점이 있고, 특히 내성적인 사람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모임을 주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지난 5년간 80번 정도 네트워킹 저녁식사를 주최했고, 손님 명단을 올바르게 작성하는 방법을 비롯한 다양한 절차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주 사소한 것이다. 어디서 모임을 열어야 할까? 누가 비용을 낼까? 어떻게 어색한 침묵이 흐르는 걸 막을 수 있을까? 등등. 지금부터 성공적인 모임을 위한 네 가지 중요한 팁을 소개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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