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콘텐츠
보기
최신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인기
매거진
구독
Premium
동영상
맴버십 세미나
고객센터
로그인
구독
/회원가입
HBR Global
HBR ORG
HBR ARABIA
HBR CHINA
HBR FRANCE
HBR GERMANY
HBR ITALY
HBR JAPAN
HBR TAIWAN
HBR TURKEY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edu
관심분야 변경
관심분야
변경하기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회원님의 관심 주제를 등록하고 주제별 최신 콘텐츠를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 관심 주제 등록하기
채용시험의 고수되기
만약 당신이 학교를 졸업하면서 시험과도 이별했다고 여긴다면 생각을 바꿔라. 최근 조사에 따르면 종업원 수가 100명 이상인 기업의 약 76%가 적성검사나 인성검사 같은 시험으로 직원을 채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수치는 향후 몇 년간 88%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채용시험이 신입사원에게만 해당하는 것도 아니다. 후보의 자질과 역량을 검증하기 위해 기업은 고위직으로 갈수록 시험에 더 많이 의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인사관리(HR)를 다시 생각해봅니다
우리는 인사관리(HR)에 감정이 많은가 봅니다. 4월 호에 실렸던 글에서는 기업들이 즐겨 쓰는 HR 기법인 직원 상대등급평가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번 호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최고경영진에서부터 말단사원까지 HR을 새롭게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HR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이 분야가 개선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해킹이요? 집이 털린 정도가 아니라 홀랑 불타버렸죠
지난해 말, 소니픽처스엔터테인먼트SPE를 이끄는 마이클 린턴Michael Lynton최고경영자CEO에게는 전혀 예기치 못했던 ‘블랙스완’이 현실로 나타났다. 어떤 세력이 기업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해킹을 자행하면서 생긴 일이었다. 미국 정부는 이 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말했다. 임금명세, 개인 e메일, 미개봉 영화 등등 소니픽처스의 중요하고 민감한 기업 정보가 유출돼 만천하에 공개되는 동안 린턴 CEO는 그저 구경하고 있을 수밖에 없었다.
리더십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힘센 공급업체와의 협상에서 이기려면…
대표적인 예가 철도 산업이다. 1900년 북미에는 35개의 주철 철도차륜 생산업체가 있었다. 철도 건설업체는 이들 중 한 곳을 선택하면 됐다. 그러나 이런 호사는 오래가지 않았다. 한 세기만에 업체가 두 군데로 줄어든 것. 최근에는 이마저도 한 곳으로 줄어들면서 철도 건설업체들은 유일한 주철 철도차륜 생산업체가 제시하는 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강한 브랜드, 약한 임금
소비자들은 일류 브랜드 상품을 사용하면 자신의 이미지가 개선되리라는 믿음을 어느 정도 갖고 있기에, 큰돈을 지불하고서라도 기꺼이 그런 상품을 사고자 한다. 이는 마케팅의 기본 원리다. 이와 비슷하게 기업 임원들은 유명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과 일할 기회를 바라는데, 상당히 낮은 보수를 받아들이는 식의 대가를 치르고서라도 그런 관계를 맺고자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5. 7-8월호
고객 중심의 구조조정을 꾀할 때는 ‘고진감래’를 기억하라
지난 10년간 수많은 기업들이 상품보다 고객 세그먼트에 초점을 맞춰 조직구조를 재편해왔다. 포천 500대 기업 중에서 인텔, IBM, 아메리칸익스프레스를 비롯한 30% 정도가 그렇게 해왔다. 하지만 리하이대의 이주연Ju-Yeon Lee이 이끈 연구에 따르면, 그로 인한 이익은 대개 2~3년간의 혼란기를 거친 뒤에야 발생하기 시작한다.
운영관리 & 재무회계
매거진
2015. 7-8월호
사업에 도움주는 리스크 관리 기법
경영자들과 규제 담당자라면 위기가 닥치고 난 뒤에는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려 하기 마련이다. 미국 국회의원들은 2002년, 엔론과 월드컴이 대규모 분식회계로 쓰러지고 나자 사베인스-옥슬리 법을 통과시켜 기업 경영진에 새로운 감시 의무를 지웠다. 2008년 금융위기가 터진 뒤 대형 은행들 중 상당수는 비즈니스 모델을 바꿨고, 다른 기업들은 신용 리스크를 더 잘 관리하는 시스템, 혹은 수학적 모델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인터넷은 지식 수준을 과대평가하게 만든다
우리 연구진은 실험 참가자들이 방대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이 스스로의 지식 수준에 환상을 품게 되는 원인이라고 분석했어요. 심지어 인터넷 검색을 하고도 첫 번째 질문지의 문제들을 맞추지 못하거나 아예 풀지 못한 참가자들 역시 검색을 금지당한 그룹과 비교하면 두 번째 질문지의 답을 알고 있을 것이라는 자신감이 훨씬 높았습니다.
운영관리
매거진
2015. 7-8월호
골치덩이 제품을 살릴지 죽일지 결정해야할 순간
당신이 만들고 있는 제품이 성공할 것인지 실패할 것인지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지금까지 유수의 IT기업들과 통신사들의 전략 수립, 신사업, 혁신 분야를 컨설팅해주면서 제품을 출시할 준비가 아직 안되었는지, 절대 출시하면 안되는지, 상품 가치조차 없는지, 아니면 출시한다해도 망할 것이 뻔한지 알 수 있는 신호를 감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운영관리
디지털
2015. 6. 29.
자포스의 정책에도 불구하고 중간관리자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과거와는 좀 더 다른 이유 때문이긴 하지만, 중간 관리자는 조직의 성공에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계층이 존재하는 조직에서 중간 관리자는 정보의 흐름을 제어하고 현장의 작업자들의 생산을 확인하기 위해 중요했습니다. 역할이 명확히 정의되고 명령은 위에서 아래로 흘렀습니다. 중간에 있는 사람들은 업무의 투입과 결과물을 관리하면 됐었습니다.
운영관리
디지털
2015. 6. 3.
당신의 상사가 금속 팬츠를 입었을 때
2013년 열린 한 로봇공학 콘퍼런스에서 MIT대 연구원인 케이트 달링은 참가자들에게 장난감 공룡 로봇을 직접 만지고 놀아보라고 권유했다. 플레오라고 하는 이 로봇 인형은 크기가 치와와만 했다. 달링은 참가자들에게 각자의 로봇에 이름을 지어주고 서로 교감을 나눠보라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플레오가 의사표현을 할 줄 안다는 사실을 금세 알아챘다.
혁신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6월호
유머인가, 희롱인가?
HBR의 가상 케이스 스터디는 기업 리더들이 현장에서 경험할 가능성이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코너입니다. 이 케이스는 로테르담 경영대학원 스터디 중 다이앤 베브란더, 재클린 놀런, 마이클 페이지, 타오 유의 ‘“Crossing the Dotted Line: Cultural Divides’에 기초해 작성했습니다. 원문은 www.rsm.nl/cdc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운영관리 & 리더십
매거진
2015. 6월호
트위터 공동창업자가 전하는 기회 창출의 기술
나는 매우 부유한 동네에서 자랐지만 어렸을 때 부모님이 이혼을 했다. 아버지는 날 잘 챙겨주지 않았고 우린 가난했다. 당시 동네 아이들은 리틀 야구팀이나 미식축구팀에서 놀았지만 나는 끼지 못했다. 여덟 살 때부터 잔디를 깎아서 용돈을 벌어야 했다.
리더십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6월호
가짜 상관관계를 경계하라
‘상관관계가 인과관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진리는 누구나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기울기나 높이 변화가 비슷한 한 쌍의 꺾은선 그래프나 막대 그래프, 특정 부위에 점들이 몰려 있는 산포도를 볼 때면 그런 데이터는 우리에게 충분히 믿을 만한 인과관계가 있지 않냐고 간청하는 듯하다. 그러면 실제로 데이터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한다고 믿고 싶어진다.
운영관리 & 재무회계
매거진
2015. 6월호
매일 보는 로고도 잘 기억나지 않는 이유
UCLA 교수 앨런 카스텔Alan Castel과 공동 연구진은 100명 이상의 학생에게 자신들이 기억하는 대로 애플의 로고를 그려달라고 요청했다. 학생들 중에는 맥과 아이폰을 사용하는 이들이 많았고, 대부분 정확하게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하지만 로고를 제대로 그린 참가자는 단 한 명이었다. 원본을 약간씩 변형한 여러 개의 로고들이 제시된 실험에서도 진짜를 골라낸 정답자는 절반 미만이었다.
자기계발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6월호
2015년 6월호 Contibutors
니라즈 다와르Niraj Dawar는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에서 일하는 담당자들이 자신의 독특한 제품군과 차별화된 제품력 덕분에 성공했다고 믿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하지만 다와르는 “외부 사람으로서 객관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들 제품은 특별하다기보다는 공통점이 더 많았다”고 말한다. 이 브랜드들은 각자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있었다. 그러면서도 BMW나 로레알같이 차별화된 면모를 보이는 경우도 더러 있었다.
리더십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6월호
인간, 기계, 그리고 일
우리가 로봇에 대해 느끼는 공포는 지극히 타당합니다. 대중문화는 우리에게 사악한 로봇들의 이미지를 각인시켰습니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에 나오는 컴퓨터 할처럼 잔혹한 로봇도 있었고, 아이작 아시모프의 ‘아이로봇’에 나오는 큐티처럼 오만한 로봇도 있었습니다. 이번 주제에 더 적합한 예로는 ‘로봇’이라는 단어를 처음 만들어낸 카렐 차페크가 1920년 발표한 희곡 ‘로섬의 만능로봇’에 등장한 드로이드를 들 수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의 일자리를 빼앗습니다.
혁신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6월호
스몰 비즈니스의 4가지 유형과 각각의 중요성
미국인들은 ‘스몰 비즈니스’을 매우 좋아합니다. 미국의 퓨 리서치 센터(The Pew ResearchCenter)가 2010년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스몰 비즈니스’라는 조직의 이미지에 대해 교회, 대학교, 그리고 IT기업들보다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넷 얄렌(Janet Yallen; 연방준비위원회 의장)은 작년 한 연설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굴하는 것은 ‘아메리칸 드림’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왔다.” 라고 말했습니다.
운영관리
디지털
2015. 5. 15.
기술 변화에 한 발짝 앞서나가는 시스코 CEO의 3가지 전략
우리 시스코는 시장의 변화 방향을 예측하고 변화를 리드하며 성공을 거둔 기업이다. 나는 지난 수년간 컴팩, 선마이크로시스템스, 왕연구소, 디지털이큅먼트와 같은 유명 기업들이 시장 변화를 제대로 예측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것을 목격했다. 요즘 우리는 클라우드 컴퓨팅, 모빌리티, 만물(사물)인터넷[1]등과 같은 근본적인 기술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5월호
사내 웰니스WELLNESS 프로그램이 오히려 직원들의 건강을 위협한다
런던시티대 카스경영대학원의 안드레 스파이서André Spicer교수는 직장 내 웰니스wellness에 대한 개념을 문화적, 역사적으로 분석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스톡홀름대 칼 시더스트롬Carl Cederström교수와의 공저을 통해 최근 발표했다. 그는 기업의 웰니스 프로그램들이 투자 효과도 적을 뿐 아니라 오히려 많은 직원들의 건강을 저해하고, 일자리에 대한 불안을 가중시키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결론을 냈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5. 5월호
권력에 목마른 상사가 자신의 힘을 지키는 법
미국인과 독일인의 조문 편지에는 부정적인 단어가 평균적으로 각각 2.90개와 7.30개씩 등장한다는 연구가 있다. 미국 문화에서는 슬픈 일을 겪은 사람에게도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격려한다고 볼 수 있다. 비르기트 쿠프만-홀름(Birgit koopmann-holm)과 잔 차이(Jeanne L. Tsai.)가 공동 연구한 ‘FOCUSING ON THE NEGATIVE: CULTURAL DIFFERENCES IN EXPRESSIONS OF SYMPATHY.’
리더십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5월호
구인광고 수와 실제 일자리 수가 일치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경제학자들은 흔히 온라인 구인광고를 근거로 고용 수요를 측정한다. 그러나 이 데이터의 수치는 신뢰하기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다른 직종에 비해 기술직과 사무직 노동자들이 온라인에서 구직활동을 할 가능성이 크다. 어차피 그들이 하는 일이 주로 온라인에서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고용주들도 그런 직종에 대한 구인광고를 온라인에 게시할 확률이 높고, 같은 광고를 여러 차례 올리는 경우도 흔하다. 또 채용업체에서 광고료를 할인하는 기간에는 직원 채용이 급하지 않더라도 많은 회사에서 구직광고판으로 몰려드는 경향이 있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5월호
리더가 된다는 건 자기 자신이 되는 일입니다
워런 베니스는 뛰어난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드물긴 해도 누구나 노력하면 그렇게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리더가 된다는 건 곧 자기 자신이 된다는 말입니다. 그만큼 단순한 일임이 분명하지만 또 그만큼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위대한 경영자가 되는 데 따르는 도전과 책임을 워런보다 더 잘, 그리고 더 명확하게 표현한 사람은 없습니다.
리더십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5월호
‘경제적 동물’에서 행동경제학까지
의사결정을 할 때 우리는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물론 우리 모두는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이 사실을 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이들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 실수를 저지르는 인간의 성향을 기록해온 최근 수년간의 실험적 증거는 언뜻 보기에 끝도 없이 쏟아진 듯하다. 일명 ‘휴리스틱스[1]와 편향’이라 불리는 이 연구 분야는 의사결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 지배적인 학문적 접근방식이 됐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5월호
Excutive Summaries April 2015
기업들은 영업성과에 대한 보상제도를 계속해서 조금씩 바꿔보지만, 사실 그 바탕에 깔려 있는 근본적인 논리는 수년째 변함이 없다. 지금까지도 그렇다. 그런데 환경은 변했다. 관리자들, 그리고 학계의 연구자들은 이제 영업사원을 관리하는 가장 훌륭한 방식이 마침내 바뀌고 있음을 보여주는 아주 많은 양의 새로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운영관리 & 혁신
매거진
2015. 4월호
재택근무 정책, 직원들 사기 떨어뜨릴까?
암리타 트리베디는 사무실 밖에서 들려오는 격한 언쟁 소리를 듣지 않을 수 없었다. 세계적인 지식프로세스 아웃소싱knowledge process outsourcing•KPO 회사인 KGDV의 인도 사무소를 책임지고 있는 암리타는 항상 팀원들에게 건전한 토론을 장려했지만, 인사책임자인 비제이 나야크와 프로젝트 관리자 맷 파커가 복도에서 언성을 높이는 모습을 보고 놀랐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4월호
CEO도 멘토가 필요하다
운영관리 & 자기계발
매거진
2015. 4월호
위대한 가족기업의 리더십 교훈
운영관리 & 리더십
매거진
2015. 4월호
올바른 보상에 앞서 무엇에 대해 보상할지 고민하라
오늘날 무한경쟁 시대에 돌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이 시장에서 차별적인 요소를 찾기가 매우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통한 기존 고객 유지가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는 것보다 기업의 이윤 창출과 안정적인 성장에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입증돼 왔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상황 및 기업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그 어느 때보다도 영업의 역할이 중시되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만으로는 차별화라는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무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영업은 차별화를 이뤄낼 뿐만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정보의 원천을 제공해주는 가교 역할도 할 수 있다. 이렇게 오늘날 기업의 핵심적인 가치 창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업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오랫동안 관심을 받는 분야가 영업사원에 관한 합리적인 보상에 관한 연구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15. 4월호
단순성, 적합성, 즉시성 성과보상의 3원칙
나는 허브스폿에 네 번째로 영입된 직원이었다. 두 명의 공동 설립자와 나는 MIT 슬론경영대학원에서 함께 MBA 과정을 밟은 인연을 갖고 있었다. 이 창업자들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환골탈태시키는 데 일조하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품은 똑똑한 사람들이다. 그런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그들이 동원하는 수단은 온라인 콘텐츠를 이용해 잠재고객들을 기업의 웹사이트로 유인하는, 이른바 ‘인바운드’ 마케팅이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15. 4월호
21
22
23
24
25
26
지금, 서비스 구독을 시작하세요!
사이트맵
최신
주제별
인기
추천
매거진
디지털
세미나
이벤트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구독
정기 구독
낱권 구매
회원가입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구독 및 배송문의
1:1 문의
help@hbrkorea.com
매거진 광고 문의
jj0417@donga.com
마케팅 제휴
yms@donga.com
Premium 동영상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
사이트맵
Latest
Topics
Popular
HBR Curation
Magazine
Seminar
Event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Subscribe
월 자동결제/연간 구독
낱권 구매
HBR SNS
Facebook
Instagram
Naver Post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전화/이메일 문의
- 구독 및 배송문의
E. help@hbrkorea.com
- 매거진 광고 문의
E. jj0417@donga.com
- 마케팅 제휴
E. yms@donga.com
HBR Premium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