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콘텐츠
보기
최신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인기
매거진
구독
Premium
동영상
맴버십 세미나
고객센터
로그인
구독
/회원가입
HBR Global
HBR ORG
HBR ARABIA
HBR CHINA
HBR FRANCE
HBR GERMANY
HBR ITALY
HBR JAPAN
HBR TAIWAN
HBR TURKEY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edu
관심분야 변경
관심분야
변경하기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회원님의 관심 주제를 등록하고 주제별 최신 콘텐츠를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 관심 주제 등록하기
리스크를 너무 두려워하는 회사
적당한 모험을 하게 하려면 행동경제학이 필요하다
인사조직 & 혁신
매거진
2020. 3-4월호
LIFE’S WORK : 딘 쿤츠
소설 140편을 쓴 작가의 직업관
자기계발 & 혁신
매거진
2020. 3-4월호
미국 회사는 왜 여전히 백인 중심적일까?
역사적 기원을 살펴본다
인사조직 & 혁신
매거진
2020. 3-4월호
제약조건에 제약받지 않으려면
딱 5000원으로 창업할 수 있을까? 물론이다.
혁신 & 마케팅
디지털
2020. 3. 2.
인사이드 멜린다 게이츠
넷플릭스 3부작 ‘인사이드 빌 게이츠’를 봤습니다. 이 다큐멘터리에서 인상적인 건 주인공 빌 게이츠가 아니라 그의 아내 멜린다 게이츠였습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회사의 고객을 과소평가하고 있는가?
고객충성도를 회계장부에 반영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마케팅 & 혁신
매거진
2020. 1-2월호
트랜스포머 CLO
HRD 담당자의 역할은 이제 회사 전체를 바꾸는 것이다
인사조직 & 혁신
매거진
2020. 1-2월호
왜 혁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하는가
내부 혁신 팀을 만들든가, 외부 스타트업과 협업하라
혁신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미투 운동이 남긴 것들
미투 운동의 결과를 다룬 미국 신간 4권을 소개한다
혁신 & 인사조직
매거진
2020. 1-2월호
금융인의 시각으로 본 양성평등 문제와 개선책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멜린다 게이츠를 응원하는 이유
혁신 & 젠더
매거진
2020. 1-2월호
여성의 공직 출마율과 당선율을 높이는 방법
결국 문제는 돈이다. 초기 기부금을 모아주자
혁신 & 젠더
매거진
2020. 1-2월호
남녀 재산 격차 좁히기
남자들은 만나면 돈 얘기만 한다. 여자들은 왜 그렇게 안 하나
전략 & 혁신
매거진
2020. 1-2월호
모든 직원에게 유급 육아휴가를
그렇다. 남자도 육아휴가를 달란 말이다. 여자와 똑같이
인사조직 & 혁신
매거진
2020. 1-2월호
차트 여섯 개로 보는 남녀 격차
교육과 건강의 격차는 줄어들었다. 권력의 격차는 여전히 크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20. 1-2월호
더 나은 온라인 리뷰 시스템 설계하기
상품구매자가 좋은 리뷰를 남기도록 (정당한 방식으로) 유도하는 3가지 방법
마케팅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사이버 리스크를 제대로 평가하라
내부자가 맘먹고 해킹한다면 어떻게 막을텐가. 4가지 요소를 체크하라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혁신의 장애물 제거하기
대기업의 이노베이션? 네 글자를 기억하라. B.E.A.N.
혁신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11-12월호
최적의 사무환경, 고민과 실험을 반복하라
퍼시스 김정윤 팀장이 한국형 사무실의 롤모델을 제안한다. 아직 실험중이긴 하지만
운영관리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개방과 폐쇄의 조화를 찾아가는 스타트업의 여정
한국 금융스타트업 렌딧은 어떤 사무실을 쓸까. 답: 위워크
인사조직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B2B 기업, 머신러닝으로 영업목표 재조정하는 법
HBS 유일의 한국인 교수가 말하는 영업의 미래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기후변화와 불평등에 대한 글로벌 CEO 1000명의 속마음은?
CEO들은 똑똑하다. 주변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인터넷이 없는 곳에 인터넷 문화를 구축한 베이트닷컴의 CEO
인터넷 이용률 1%. 팔레스타인 출신의 라비야 아타야는 백만장자가 됐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혁신과 신뢰가 충돌할 때
신제품 출시를 서둘면 아기가 죽는다. 32명이나 죽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9. 11-12월호
지능형 기계와 일하는 법
오전 6시 30분,크리스틴은 전립선 환자를 휠체어에 태워 수술실로 데려가고 있다. 크리스틴은 시니어 레지던트로 외과 수련과정에 있다. 그는 오늘 수술에서 정교한 신경보존 절개술을 일부 직접 집도했으면 한다. 집도의와 크리스틴의 네 손은 계속 환자의 몸 안에서 움직이고 있다. 크리스틴이 주도하고 집도의가 지도하는 형태다. 수술은 순조롭다. 집도의는 뒤로 물러나고, 크리스틴은 8시 15분경 절개를 봉합한다. 주니어 레지던트가 어깨 너머로 모든 것을 지켜보고 있다. 크리스틴은 주니어 레지던트가 마지막 한 줄을 봉합해 볼 수 있게 해준다. 기분이 매우 좋다. 환자의 상태는 좋아질 것이고, 그는 오전 6시 30분보다는 분명 더 괜찮은 외과의가 돼 있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9-10월호
인공지능 주도형 의사결정이란 무엇인가
많은 기업이 ‘데이터 주도형data-driven’ 경영 의사결정에 적응해 가고 있다. 데이터는 의사결정의 질을 향상시켜 줄 수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할 줄 아는 올바른 프로세서processor[1]가 필요하다. 프로세서라고 하면 사람일 거라 많이들 짐작한다. ‘데이터 주도형’이라는 용어 자체도, 데이터 선별과 압축의 주체가 인간이며 그 과정들이 인간의 프로세싱을 전제로 수행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도 하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9-10월호
잡기 어려운 녹색 소비자들
겉보기에는 지금이 지속가능 제품을 출시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인 것처럼 보인다. 점점 많은 소비자들, 특히 밀레니얼 세대들이 자신은 명분이 있고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제품 유형이 일반 제품에 비해 두 배 성장했다. 그러나 녹색 비즈니스의 중심에는 여전히 풀기 어려운 패러독스가 남아 있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7-8월호
디지털화, ‘파괴’ 없이도 가능하다
잔잔한 제네바 호수를 내려다보며 즐기던 느긋한 점심식사가 끝날 무렵, 한 글로벌기업의 전무(SVP)가 우리에게 이렇게 털어놓았다. “우리 회사에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관련 위원회가 12개나 됩니다.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이니셔티브도 진행 중입니다. 여기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할 수 있죠. 그런데 디지털 전환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는 아무도 몰라요.” 가장 기본적인 차원에서 보면 그 뜻은 간단하다. 빈번하게 사용되는 이 용어는 간단하게 해석하자면 디지털 기술이 제공하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한 조직의 전략과 구조를 조정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9. 7-8월호
대량 멸종 시대의 비즈니스
내가 아직 1500페이지짜리 보고서 전체를 읽지 않았다는 사실을 말하고 넘어가겠다. 그러나 정책입안자들을 위한 요약본은, 간결한 40페이지 분량으로, 초반 몇 장만 읽어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짧은 요약본에 따르면, 인간이 초래한 기후 변화와 인간의 거의 완전한 지구 지배가 동시에 작용하면서, 우리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빠르게 서식지와 생물 종을 파괴하고 있다. 과거 소행성에 의한 멸종 사태와 비슷한 속도다. 농업과 임업 분야의 생산량이 약간 증가한 것 이외에, 토양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소나 식물의 왕성한 수분을 돕는 꿀벌의 활동처럼, 인간의 생존을 뒷받침하는 거의 모든 자연 시스템이 악화됐다. 그리고 자연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현재의 목표는 이런 재앙을 막기에 역부족이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9. 7-8월호
너무 사람 같은 소리를 내는 기계를 신뢰할 수 있을까?
곧 모든 것이 소리를 내기 시작할 것이다. 휴대전화는 이미 소리를 내며, 스마트 스피커도 소리를 낸다. 자동차, TV리모컨, 그리고 조만간 토스터도 말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 소리들은 매우 신뢰할 만하지만 동시에 거짓에 기반하고 있다. 점차 많은 사람들이 시리,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코타나Cortana등 인간의 목소리를 닮은 디지털 어시스턴트digital assistant컴퓨터 앱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기계의 버튼이나 키를 누르는 것보다 더 편리해지고 있다. 양손으로 아이를 안고 있어도 사용이 가능하며, 계란 프라이를 만들면서 멈출 필요 없이 바로 답변을 들을 수도 있고, 오타가 나도 스스로 알아서 고쳐준다. 이제 또 새로운 흐름이 다가오고 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9. 7-8월호
매치 그룹 CEO, 빠르게 변하는 산업에서 끊임없이 혁신하기
돌이켜보면 12년 전 내가 처음 일하기 시작한 이후 매치 그룹에서 일어난 변화가 잘 믿기지는 않는다. 그 시절에는 데이트 웹사이트를 데스크톱 컴퓨터나 노트북으로만 볼 수 있었다. 월정액과 함께 사용자의 엄청난 인내심을 요구했다. 화면을 내리면서 프로필을 읽고 답을 기다려야 했으니까. 온라인을 통해 연인을 만나면 큰 치욕이라고 생각하던 시절이라 매치를 통해 만난 커플도 ‘소개팅’으로 만났다고 거짓말을 했다. 초기 사이트들이 기초적인 매칭 알고리즘을 갖고 있긴 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오픈 검색’에 의존했다. 혹시라도 꼭 만나보고 싶은 사람을 찾을지 모른다는 희망을 품고, 맺어질 가능성도 없는 수많은 상대의 프로필을 읽어댔다는 뜻이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9. 7-8월호
1
2
3
4
5
6
7
8
9
10
지금, 서비스 구독을 시작하세요!
사이트맵
최신
주제별
인기
추천
매거진
디지털
세미나
이벤트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구독
정기 구독
낱권 구매
회원가입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구독 및 배송문의
1:1 문의
help@hbrkorea.com
매거진 광고 문의
jj0417@donga.com
마케팅 제휴
yms@donga.com
Premium 동영상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
사이트맵
Latest
Topics
Popular
HBR Curation
Magazine
Seminar
Event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Subscribe
월 자동결제/연간 구독
낱권 구매
HBR SNS
Facebook
Instagram
Naver Post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전화/이메일 문의
- 구독 및 배송문의
E. help@hbrkorea.com
- 매거진 광고 문의
E. jj0417@donga.com
- 마케팅 제휴
E. yms@donga.com
HBR Premium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