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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 나라의 가난한 고객 공략하기
인구 조사국에 따르면 미국 인구의 15%에 해당하는 4500만 명이 공식적으로 빈곤계층에 속한다. 게다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2006년 한 해를 제외하고 이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인구의 16%가 빈곤층인 일본도 사정이 더 낫지는 않다. EU도 4명 중 1명꼴인 1억 2000만 명의 사람들이 빈곤층이나 사회적 소외계층이 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보고 있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5. 3월호
Ediotr’s Pick
마이크로 파이낸스의 개척자 무함마드 유누스는 이번 호 기고문을 통해 “사회적 비즈니스는 단순한 저가 모델과 근본적인 차이가 난다”고 강조합니다. 시장성을 고려해 적정한 원가로 제품을 수정해 공급하는 것과 달리 사회적 비즈니스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제공하면서 가격을 저소득층의 수준에 맞춰야 하기 때문입니다. 유일한 방법은 혁신입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5. 3월호
소덱소 CEO가 말하는 ‘스마트한 사업다각화’
세계 최대 건물관리 및 급식서비스 업체인 소덱소Sodexo의 시초는 피에르 벨론Pierre Bellon이 운영하던 소규모 선박 부품업체로 거슬러 올라간다. 벨론가는 20세기 초반부터 프랑스 마르세유에서 작은 선박 부품점을 꾸려왔다. 벨론은 그 지역 기업들에 식품을 납품하고 케이터링을 해주는 서비스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고 1966년 소덱소를 설립했다.
리더십 & 혁신
매거진
2015. 3월호
전략의 지뢰밭
개발도상국이 아닌 선진국의 최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글로, 노벨상 수상자이자 그라민은행 설립자인 무함마드 유누스와 파리 HEC경영대학원 교수 세 명이 함께 썼습니다. 이들은 프랑스 극빈계층의 요구를 새로운 접근법으로 충족시키려는 재미난 실험들을 소개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필수품과 필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기업도 유무형의 이익을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5. 3월호
상사에게 내 아이디어를 관철시키려면…
한 에너지 관련 기업에 우리가 이제부터 존 힐리라고 부를 기술 관리자가 있었다. 그는 자신의 상사에게 원래 쓰고있던 것보다 더 안전하고 저렴한 가스 세정 처리 공법에 대해 알리고 이를 수용하도록 하고 싶었다. 총괄책임자인 그의 상사가 기존 시스템을 선택했던 시기가 불과 1년 전만 아니었더라면 이는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5. 1-2월호
그 제품을 팔아도 될까?
차토프출판사의 마케팅 및 신제품 개발 책임자인 올리비아 토레스는 아침마다 골든게이트공원에서 조깅을 한다. 보통은 조깅하는 동안 회사 일을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오늘은 그럴 수가 없다. 얼마 전 그녀는 엘 디아블로El Diablo시리즈라는 전자책 라인을 경영진에게 제안했고, 모두가 그 제안을 대단히 마음에 들어 했다. 회의를 마치고 의기양양해 있던 바로 그날 퇴근 무렵, 출판사 설립자이자 CEO인 해리스 차토프로부터 “오늘 프레젠테이션은 훌륭했습니다. 내가 감명받았다고 팀원들에게도 전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e메일도 받았다. 조깅을 하면서도 기분 좋았던 칭찬에 살짝 입꼬리가 올라갈 수밖에 없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5. 1-2월호
Life’s work: 마크 뉴슨 인터뷰
마크 뉴슨Marc Newson은 고국인 호주에서 보석 가공을 전공했고 지금은 세계적인 대기업에서 상품디자인을 하고 있다. 호주 항공사 콴타스Qantas의 여객기 인테리어와 이탈리아 요트 전문업체 리바Riva의 보트, 프랑스 샴페인 브랜드 돔 페리뇽Dom Perignon의 와인병 등이 그의 작품이다. 여러 일터를 거치며 디자인에 전념해 온 뉴슨은 현재 오랜 친구 조니 아이브가 이끄는 애플의 디자인 팀에서 호흡을 맞추고 있다.
리더십 & 혁신
매거진
2015. 1-2월호
인튜이트 CEO가 보는 ‘디자인 중심 회사’
스콧 쿡Scott Cook이 인튜이트Intuit를 공동 설립했던 1983년 당시 이미 많은 회사들이 개인용 재무관리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있었다. 쿡이 개발한 퀴큰Quicken이전에도 최소한 46개의 유사한 소프트웨어가 출시돼 있었다. 그래서 가끔 우리는 인튜이트가 선발자 우위first-mover advantage대신 어떻게 ‘47번째 진입자 우위’를 가지게 되었는지 농담 삼아 이야기한다.
리더십 & 혁신
매거진
2015. 1-2월호
Editor’s Pick
소비자의 선호도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그래서 뛰어난 기업이나 비즈니스맨도 자주 실패를 경험합니다. 소비자를 이해하는 끝없는 여정에 큰 도움을 주는 아티클이 이번 호에 실렸습니다. 바로 사회적 정체성이란 렌즈입니다. 사람들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 따라 자신을 특정한 사회적 정체성을 가진 사람으로 생각합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5. 1-2월호
새롭게 단장한 HBR.org
HBR을 즐겨 보는 분이라면 우리 홈페이지도 자주 방문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우리는 브루클린에 있는 디지털 디자인 회사 휴지의 도움을 받아 HBR.org를 새롭게 단장했습니다. 콘텐츠를 더 쓸모 있게 만들어 줄 기능들을 더했습니다. 아직 보지 못하셨다면 꼭 방문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혁신
매거진
2015. 1-2월호
직원으로부터 더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 발굴하기
경험상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대부분의 리더가 혁신을 위한 명확한 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창의성은 직원에게 자유를 부여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인해, 수 많은 리더들은 어떤 아이디어에 투자를 해야 할지 쉽게 결정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수준에서 ‘괜찮다’라고 평가되는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오지만, 대부분 현재의 비즈니스 목적과 일치하지 않아 보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아이디어를 제공한 직원들에게 좌절감을 안겨주고, 결국 아이디어를 더 이상 내지 않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혁신
디지털
2014. 12. 11.
혁신을 향한 부단한 실험의 미학
애플 출신의 론 존슨은 2011년 미국 유명 백화점 체인 J.C. 페니의 최고경영자(CEO)로 취임하자마자 과감한 계획을 실행에 옮겼다. 각종 쿠폰과 재고 할인 판매대를 없애는 대신 유명 브랜드 부티크들로 매장을 가득 채우고 첨단기술을 동원해 출납원과 금전 등록기, 계산대도 모두 치웠다. 하지만 존슨이 합류한 지 불과 17개월 만에 페니백화점은 매출이 뚝 떨어지고 손실이 급격히 커지는 상황에 맞닥뜨렸다. 존슨 자신도 일자리를 잃고 말았다. 이후 페니백화점은 예전 방식으로 되돌아갔다.
혁신 & 운영관리
매거진
2014. 12월호
90일 안에 혁신엔진 구축하기
사실상 모든 회사는 혁신을 한다.하지만 체계적이고 신뢰할 만한 방법으로 혁신을 해나가는 회사는 드물다. 너무나 많은 조직에서 획기적 발전은 뜻하지 않게 이뤄진다. 성공적인 혁신은 대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발전 경로를 따른다. 또 개인의 영웅적 행동이나 극적인 우연이 작용하는 식의 행운을 필요로 한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4. 12월호
유통 혁신에 대한 다른 생각
유럽의 유명 경영인으로 최근 유서 깊은 패션 유통기업 에밀리아 사장으로 부임한 어거스틴 레이는 SUV에 10대 청소년 여러 명을 태우고 스페인 북부 도시 레온Leon을 향해 가고 있다. 아이들에게 혁신 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몇 시간 전까지 어거스틴은 친한 친구인 베이가 부부의 집에 있었다. 거기서 그는 들뜬 목소리로 자신의 상품 기획과 매장 리노베이션 계획을 말했다.
혁신
매거진
2014. 12월호
파산한 항공사를 부활시킨 델타항공 CEO의 혁신적인 생각
델타항공에서 일하는 우리는 항공산업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고 있다. 최근 수십 년간 항공산업은 단기적인 사고와 건설적이지 못한 의사결정, 악화된 노사관계로 악명이 높았다. 그러나 2007년 파산보호에서 벗어나면서 우리는 달라지기로 결심했다.
리더십 & 혁신
매거진
2014. 12월호
“당신은 ‘혁신 리더’인가?”
먼저 비전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숙지해야 하는 것은 전통적인 기업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당연하다. 오히려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이 한국 기업의 문제라는 주장이 훨씬 더 많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저자들은 이것은 마치 비전을 외워서 받아 적게 만드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리더십 & 혁신
매거진
2014. 12월호
Editor’s Pick
지금까지 많은 기업들은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이 물건을 사도록 만들지만 고민했습니다. 이른바 구권력 모델입니다. 인터넷으로 촉발된 신권력은 이와 다르다는 분석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소비자에게 지갑을 열라고 강요하기보다 ‘참여’를 촉구합니다. 그리고 참여를 부가가치 창출의 원동력으로 삼습니다. 구권력 모델의 언론사는 내부 콘텐츠 제작 인력이 열심히 만든 제품을 사라고 요구합니다. 신권력 모델의 언론사는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한 콘텐츠로 회사를 운영합니다. 구권력 모델의 금융회사는 돈을 맡기면 알아서 굴려주겠다고 하지만 신권력 모델의 금융사는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해 의사결정을 하게 합니다. 권력의 관점에서 분석한 새로운 변화에 대한 진단과 해법이 무척 흥미롭습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4. 12월호
초고속 혁신
‘Innovate or die(혁신하지 않으면 죽는다)’라는 문구의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피터 드러커가 한 말로 유명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이 말을 만드는 데 일조했을 것입니다. 어디서 유래했든 이 말에 담긴 ‘한발 앞서 변화하지 않으면 끝장이다’라는 정서는 이제 보편적입니다.
혁신 & 리더십
매거진
2014. 12월호
사물 인터넷의 등장으로 주목해야 하는 분야들
사물인터넷(IoT)은 인터넷 발전 과정에서 제 3의 물결을 선도하게 될 촉매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1990년대 보급된 유선인터넷은 개인용 컴퓨터(PC)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10억 명의 이용자들을, 2000년대 시작한 무선인터넷은 스마트폰을 통해 20억 명의 이용자들을 연결해 주었던 것에 비해, IoT는 스마트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부터 자동차, 전자제품, 산업용 제품 등을 통해 2020년까지 280억 명의 사용자들을 연결해줄 것입니다. IoT는 산업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혁신
디지털
2014. 11. 7.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은 경쟁의 구도를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정보기술IT이 제품에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예전에는 단지 기계와 전기 부품들로 구성됐던 제품이 하드웨어, 센서, 저장장치, 마이크로프로세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를 무수히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한 복합 시스템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정보 처리 속도의 비약적인 발전, 기기의 소형화, 어디서나 연결 가능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바탕으로 현실이 된 ‘스마트, 커넥티드 제품’으로 인해 기업 간 경쟁에도 새로운 시대의 막이 열렸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4. 11월
‘특허 괴물’ 문제로 치러야 할 진정한 대가
최근 들어 ‘특허 괴물patent troll’에 대한 논문이 상당히 많이 발표됐다. 특허 괴물이란 특허를 사들인 뒤 이를 침해한 자들을 고소하기만 할 뿐 그 특허를 사용해 실용적인 제품을 만들지는 않는 기업이나 개인을 뜻한다. 미국 정부와 의회의 여야 지도부는 특허 소송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문제점들을 바로잡기 위한 개혁을 촉구하고 나섰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4. 11월
Editor’s pick
IT 기술이 많은 산업에 파괴적 변화를 촉발하고 있습니다. 경영 전략의 대가 마이클 포터 교수는 모니터링, 제어, 최적화, 자율화라는 네 가지 핵심 영역을 활용해 비약적인 생산성 증가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탄생이 가능하다고 진단합니다. 기존 산업이든 신규 벤처든 이런 특징을 이해하고 현업에서 활용하면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혁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파괴적 IT 기술이 가진 본원적 특성과 이를 활용해 경쟁 우위를 강화하기 위한 포터 교수의 제안이 흥미롭습니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14. 11월
장기적 역할에 대해
사람들은 제프 베조스의 웃음소리를 조심하라고 말합니다. 그는 인터뷰하는 사람이 깜짝 놀랄 정도로 고음을 폭발시키며 웃습니다. 영화 ‘아마데우스’에서 톰 헐스가 연기한 모차르트의 웃음소리를 떠올리면 될 겁니다. 그는 이렇게 큰 소리로 웃을 만합니다. 물론 책을 쓰는 사람들은 베조스가 출판사들과의 전투에서 불량배처럼 행동한다고 비난해왔고, 아마존이 내놓은 파이어폰은 아직 갈 길이 멉니다. 그래도 베조스는 여전히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그는 회의적인 눈초리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틀렸음을 증명해왔고 투자자들을 만족시켜왔습니다. 2014년 HBR이 뽑은 ‘세계 100대 CEO’ 중 1위에 오를 만큼이나요.
리더십 & 혁신
매거진
2014. 11월
인사이트는 어디에 있는가
‘혁신’이라는 단어는 R&D 연구소, 디자인팀, 벤처기업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생산 현장에서 영업 현장까지, IT 부서에서 인사 부서까지, 직원 식당에서 최고 임원실까지 어디서나 혁신을 외친다. 혁신은 더 이상 특정 부서의 업무가 아니라 조직 전체를 관통하는 사고방식이어야 한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4. 11월
과학적 발명의 사업화 가로막는 일곱 가지 덫
과학적 발견을 상업화하는 과정에서 발명자와 기업은 치명적일 수 있는 몇 가지 함정에 직면하게 된다. 그런 함정에 빠지지 않는 방법을 살펴보자. 보통 성인의 몸 안에는 신진대사를 돕기 위해 40L 정도의 물이 들어 있다. 하지만 화상 환자는 피부 손상 때문에 하루에 약 37L의 물을 잃을 수도 있다. 전통적인 화상 환자 치료법은 고통스러운 한 차례의 수술 외에도 진을 빼는 일련의 추가 수술까지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혁신
매거진
2014. 11월
사물 인터넷 시대의 경영: 전환인가 창조인가?
마이클 포터가 제임스 헤플만과 함께 사물 인터넷IoT 시대의 제조업 경영에 관해 잘 정리된 글을 썼다. 이 글은 세계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생산 경제도 이제 인터넷의 영향에 있음을 보여주는 논문이다. 기존에는 인터넷은 세계 경제의 30%를 차지하는 거래 경제만을 혁신한다고 생각해온 사람들도 많았지만, 이 글의 첫 문장은 정보 기술이 제품을 혁명적으로 바꾼다고 선언하고 있다(“Information technology is revolutionizing products”).
혁신 & 전략
매거진
2014. 11월
빅데이터 활용에 따르는 커다란 책임
빅데이터는 일상의 사물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사물 인터넷’과 함께 경영의 세계와 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기술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 기술이 성공을 거두려면 한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바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온갖 기기들과 인터넷 기업에서 만들어진 정보에 대한 소유권이 이를 수집하는 조직들에 주어진다는 가정이다. 그런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될까?
혁신 & 데이터 사이언스
매거진
2014. 11월
시공간을 초월하는 디지털 유비쿼티 세상
한 세기가 넘는 기간 동안 GE는 산업장비를 판매하고 수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부분의 매출을 올렸다. 그런데 지난 수년 사이 자사의 핵심 고객들 중 상당수를 전통적인 경쟁업체가 아닌 기업들에 빼앗길 위험이 높아지는 상황에 직면했다. 한편으로는 IBM, SAP 같은 IT업체들, 다른 한편으로는 빅데이터를 다루는 신생 기업들이 새로운 경쟁 상대였다. 이 업체들은 고객들에게 전혀 다른 가치를 제안하고자 했다. 믿을 만한 산업장비를 확보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그 장비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급 분석기법과 알고리즘을 활용해 새로운 효율성을 추구하고 여러 가지 혜택들을 끌어내는 방식으로 변화를 꾀한 것이다. 이런 흐름으로 인해 GE는 단순 장비 공급자로 전락할 위험에 처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14. 11월
최고 혁신 책임자(CIO)의 100일 계획
축하 드립니다. 당신의 에너지와 성공적인 경력 때문에 이제부터 혁신을 이끄는 임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기대 수준은 높지만, 혁신이 별도의 기능으로 인정 받지 못하는 과장된 유행어라는 조직 내부의 회의적인 느낌이 있습니다. 그러면, 초기 100일 내 일정한 성과를 보이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혁신 & 리더십
디지털
2014. 10. 2.
혁신, 과거와 현재
퍼스널 컴퓨팅의 탄생을 다룬 AMC의 새 드라마 ‘홀트 앤 캐치 파이어(Halt and Catch Fire)’ 두 번째 에피소드에서 주인공은 함께 일하는 하드웨어 엔지니어와 프로그래머에게 최근에 일어난 차질은 신경 쓰지 말고 새로운 PC를 만드는 일에만 집중하라고 설득한다. 주인공은 조지 버나드 쇼의 말을 인용해 “우리는 비합리적인 사람들이니까 분명히 해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 진보는 세상을 자신에게 맞게 바꾸려는 사람들에게 달려 있으니까. 그 반대가 아니라”라고 말한다.
혁신
매거진
2014.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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