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콘텐츠
보기
최신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인기
매거진
구독
Premium
동영상
맴버십 세미나
로그인
구독
/회원가입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HBR Global Editions
HBR ORG
HBR BRAZIL
HBR CHINA
HBR FRANCE
HBR GERMANY
HBR ITALY
HBR JAPAN
HBR POLAND
HBR RUSSIA
HBR SOUTH ASIA
HBR TAIWAN
HBR TURKEY
관심분야 변경
관심분야
변경하기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회원님의 관심 주제를 등록하고 주제별 최신 콘텐츠를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 관심 주제 등록하기
브랜드 전략 지도를 그리는 더 나은 방법
청량음료산업의 코카콜라와 패스트푸드업계의 맥도날드 같은 중심 브랜드central brands는 각 카테고리를 가장 잘 대표하는 브랜드다. 고객의 마음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일뿐더러 비교 기준점의 역할을 한다. 또한 소비자 선호, 가격 책정, 혁신의 속도와 방향 등을 포함해 해당 카테고리의 역학을 결정한다. 자동차산업의 테슬라와 맥주산업의 도스 에퀴스Dos Equis같은 차별화 브랜드distinctive brands는 확실한 차별적 지위를 획득해 널리 알려진 중심 브랜드와의 직접적인 경쟁을 피한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5. 6월호
어떤 경우에 백미러를 무시해야 할까
마케팅 담당자들은 사람들이 돈을 내고 새 영화를 보거나 새 노래를 내려받을지 여부를 어떻게 예측할까? 그런 예측은 까다롭기로 악명 높다. 학계 연구자들은 영화와 음악을 ‘유행 상품fashion product’이라고 부른다. 변덕스러운 소비자 취향에 판매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유행 상품은 대개 라이프사이클이 짧은데다 충동구매 결정에 의존한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5. 6월호
고객 데이터 관리: 투명하게, 신뢰감 있게
디지털 기술의 폭발적인 성장 덕분에 기업들은 온 · 오프라인의 소비자 활동에 관한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쓸어담고 있다. 이런 추세의 원동력은 사물인터넷 기술이다. 개인용 웨어러블 기기부터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고 전송할 수 있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5. 5월호
장바구니 들고 마트 가면 유기농식품 많이 사지만 정크푸드도 더 구매한다
하버드경영대학원의 마케팅 담당 우마 칼마르칼Uma Karmarkar부교수는 듀크대 푸쿠아경영대학원의 브라이언 볼린저Bryan Bollinger부교수와 함께 수천 명의 캘리포니아 쇼핑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식료품 구입 영수증을 분석했다. 식품매장에서 본인이 직접 가져온 재사용 장바구니reusable bags를 사용하면 약간의 할인을 받는데, 연구진은 이때 고객의 영수증에 표시된 할인 유무를 통해 자신의 장바구니를 사용한 고객과 나머지 고객의 구매행태를 비교할 수 있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5. 4월호
소비자는 어떻게 가격 단서를 이해하고, 또 오해하는가?
사람들은 변두리에 자리잡은, 매장 디스플레이가 엉성하고 촌스러운 대형 상점의 판매가격은 언제나 가장 저렴하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정말 그럴까? 그렇다면 반대로, 근사한 인테리어를 갖춘 미식 코너를 거느린 도심의 매장은 가장 비싸게 팔까?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5. 4월호
멋진 것을 봤을 때 당신의 뇌는?
나는 크라이테리언 컬렉션Criterion Collection마니아다. 크라이테리언 컬렉션은 국내외 명작을 가정용 비디오로 만들어 출시하는 전문 레이블이다. 나 같은 영화광들이 이 브랜드를 찾는 이유는 이곳에서 발매되는 블루레이가 영화 본편은 물론 출연진 인터뷰, 작업 과정 다큐멘터리, 비하인드 장면 등 다양한 부록을 수록하고 있고, 훌륭한 일러스트레이터와 아트 디렉터가 디자인한 커버 이미지 역시 멋지기 때문이다. 이 컬렉션은 바라보기만 해도 경이롭다. 그래서 나는 40여 장을 거실 책꽂이에 자랑스럽게 진열해놓았다. 그렇게 두는 것만으로 기분이 꽤 쿨 해진다.
자기계발 & 마케팅
매거진
2015. 4월호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공감 마케팅은 의외로 별 효과가 없을 수 있다.
영국 임페리얼대 요하네스 하툴라Johannes Hattula교수와 그의 공동연구진 월터 헤르조그Walter Herzog, 대런 달Darren Dahl, 스벤 라이네케Sven Reinecke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담당자들의 개인적 선호도를 다수의 실험을 통해 조사했다. 연구진은 실험에 앞서 일부 마케팅 담당자들로 하여금 미리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자가 될 전형적인 고객을 묘사하고, 그 사람의 생각과 반응을 예상해보도록 함으로써 고객에 공감하는 자세를 취하도록 했다. 모든 마케팅 담당자들은 고객의 욕구를 예측해달라는 요청을 받았고 자신들의 공감 수준을 측정하는 조사에도 참여했다. 그 결과, 공감 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더욱 ‘자기중심적’인 성향을 보였다. 다시 말해 공감 능력이 뛰어난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도 자신처럼 생각할 거라 믿는 경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는 얘기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5. 3월호
감각 마케팅sensory marketing의 진화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구강청결제의 톡 쏘는 맛이나 샤피Sharpie펜의 사각사각 긁히는 소리 같은 자극 요소를 이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오감에 다가갈 수 있는 기법을 발전시켜왔다. 최근에는 학계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새롭게 발표된 연구들을 보면 향후 더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의 감각에 기반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할 것임을 알 수 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5. 3월호
고객의 소셜 아이덴티티가 중요한 진짜 이유
가전제품 제조사 일렉트로룩스Electrolux의 사례를 보자. 이 회사는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세탁기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대신 스마트 기술을 이용해 세탁기 사용 횟수에 따라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을 고려한 적이 있다. 출시 전 실시한 조사 결과, 고객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이 방식을 좋아했다. 당장 세탁기 구매비용이 들지 않고 전력 소모가 적으며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자체 진단 기능이 장착돼 고장 시 수리가 빠르고 정확하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5. 1-2월호
디스카운트의 함정
지금 소개하는 악순환은 B2B 영업을 하는 대부분의 회사들에 매우 익숙한 일이다. 어떤 고객이 가격할인을 해주지 않으면 경쟁업체로 옮기겠다고 협박한다. 판매자는 다음 번에는 그런 요구에 흔들리지 않기를 희망하면서 가격을 깎아준다. 하지만 선례가 존재하므로 다음 번에 버티기는 더 어려워진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5. 1-2월호
‘체험 경제’ 시대에 수요 끌어올리기
2005년 개장했을 당시 조지아 아쿠아리움(Georgia Aquarium)은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수족관이었다. 총 800만 갤런이 넘는 수조에 있는 60여 곳의 서식지에서 온 12만 마리의 생물들을 보려고 개장 첫해에 350만 명이 이곳을 찾았다. “마케팅이라고는 전혀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마케팅•영업 담당 수석 부사장인 캐리 라운트리(Carey Rountree)가 말했다. “우리는 문을 다 닫고 있는데 사람들이 창문으로 밀고 들어온 경우라고 해야겠지요.” 수요가 급증하자 예약을 통해서만 티켓을 살 수 있었고, 대기 기간도 6개월 이상으로 길어졌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5. 1-2월호
당신의 열성적인 소셜 미디어 팬들은 최고의 고객이 아닐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분석, 모니터링, 고객 관계 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당신의 고객들에게 더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생각은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수단으로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다면 당신은 아마도 난관에 빠지게 될 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소셜 미디어 상에서는 당신의 브랜드를 좋아하는 척 하는 껍데기뿐인 고객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 전략
디지털
2015. 1. 7.
자사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마케터는 대체적으로 판매 미디어(Paid Media), 평가 미디어(Earned Media) 그리고 자사 미디어(Owned Media)를 구분 지어 생각합니다. 전략은 상이할 수 있지만, 마케터의 목표는 인지도와 관여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판매와 평가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더 크지만, 자사 미디어도 ‘새로운 접전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좀 더 앞서 나가기를 바란다면, 자사 미디어 전략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 & 전략
디지털
2014. 10. 30.
마케터가 데이터 분석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식품안전청(FDA)에서 인증한 식품에 부착된 라벨을 봅시다. 라벨에 표시된 식품 정보는 이해하기 쉽고 정확합니다. 그렇지만 이 라벨 자체가 현명한 식품구매를 하는데 꼭 도움이 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당신이 슈퍼마켓을 정신 없이 돌아다니는 아이들과 쇼핑을 하고 있다면 말입니다.
마케팅
디지털
2014. 10. 16.
디지털 시대, 기존의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생존하는 방법
여전히 많은 마케팅 조직이 90년대 혹은 그 이전 시대처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같은 회사내의 여러 제품 라인에서도 중복된 마케팅팀이 많습니다. 디지털 마케팅팀이 주축이 되어도 여전히 조직 전체와 분리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그룹 자체도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그리고 디지털 마케팅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전략수립이나 실행에 있어서 다르게 운영합니다.
마케팅
디지털
2014. 10. 10.
신흥국 저소득층 시장에서의 이익 창출
지난 10여 년 동안 여러 다국적 기업들은 저소득층의 절실한 필요를 해결하는 사업에서 이익을 거두지 못했다. 사회적 사명에 몰두해 낙관적인 기대를 갖고 야심 찬 프로젝트를 시작했지만, 빈약한 소비자 수요와 불편한 도로 같은 난관 때문에 수익 향상과 비용 절감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늘어나는 투자 부담과 기대에 어긋난 현실에 실망한 많은 기업들이 전략을 수정했고, 처음 계획과 달리 손익분기점만 맞추는 수준의 소규모 사회적 투자로 돌아섰다.
마케팅 & 운영관리
매거진
2014. 10월
이제는 가치 확보의 시대
스위스에 본사가 있는 다국적 기업 베스터가르트(Vestergaard)는 휴대용 정수기 라이프스트로(LifeStraw) 기술을 공개하면서 그 기술의 혁신 가능성을 입증했다. 오염된 물에서 수인성 박테리아는 99.99999%, 기생충은 99.9%를 제거하는 라이프스트로는 국제 구호단체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으며, 지난 10년간 전 세계 거의 모든 재난 지역에 공급됐다.
마케팅 & 혁신
매거진
2014. 10월
고객사에 파격적인 광고 아이디어를 파는 법
대학을 졸업하던 1968년, 철학과 인문학을 전공했던 나는 돈을 벌기 위한 준비가 전혀 돼 있지 않았다. 하지만 가난하게 살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시카고에 있는 레오버넷(Leo Burnett)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에 들어갔다. 그렇게 광고업에 발을 담그게 됐고 곧 사랑에 빠져버렸다. 시카고에서 1년을 보낸 후 나는 미니애폴리스로 이사했고 광고대행사 두 곳에서 각각 7년, 5년씩 일했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4. 10월
사람들은 무엇이든 가까이 다가오면 반감을 느낀다
시카고대 박사 과정에 있는 옌핑 투는 같은 대학의 크리스토퍼 K. 시(Christopher K. Hsee), 그리고 위스콘신대의 조 Y. 루(Zoe Y. Lu), 보언 루안(Bowen Ruan) 등 동료 연구자들과 함께 여덟 차례의 실험을 거쳐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 이미지, 소리 등의 ‘자극’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을 감지하면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는 점이다. 이러한 반감은 청중에게 다가가기를 좋아하는 연설가나, 광고에서 제품에 초점을 맞추는 마케터라면 주의 깊게 새겨들어야 할 결과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10월
‘최고’를 강조하는 홍보 전략의 덫
어떤 기업에서 훌륭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고 치자. 이 회사는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들 중에서 자사 제품이 ‘단연 최고’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고 싶어한다. 이에 마케팅 팀은 제품의 특성과 가격을 경쟁사와 비교해가며 자사 제품의 우월함을 뽐내는 광고를 제작하고, 덕분에 엄청난 제품 판매 실적을 올린다. 하지만 이 회사는 승리의 기쁨을 맘껏 누리지도 못한 채 쇄도하는 소비자들의 불평을 듣게 되고, 결국 많은 양의 제품이 반품되는 상황에 처한다. 명백한 전략 실패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10월
성과에 도움 주는 자선활동, 어떻게 설계할까
포드햄대(Fordham University)의 카일 J. 에미히(Kyle J. Emich)가 실시한 실험에서 나온 결과에 따르면, 3명의 팀원 중 기분 좋은 사람이 1명 이상 포함된 팀은 3명 모두가 기분이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팀에 비해 퍼즐 문제를 맞출 확률이 2배 이상 높았다. 기분이 좋은 사람은 지식을 나누고 정보를 얻는 데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크며, 이에 영향을 받아 다른 팀원들도 적극적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10월
세일즈를 전략의 핵심으로 만들어라
DSM(가칭)은 기업 문서를 위한 보안 저장, 검색, 파쇄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수년간 호황을 누렸다. 경영자들은 문서 관리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해주는 DSM의 가치 제안에 호응했고, DSM 영업사원들은 고객사 경영진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었다. 하지만 2000년대 초, 클라우드 시스템을 비롯한 값싼 디지털 저장 기술은 자사의 사업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됐다. 이런 파괴적 혁신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스토리지 서비스를 선보인 DSM은 기존 하드웨어 서비스와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묶어 파는 번들링 전략을 펼쳤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10월
윌리엄스-소노마 CEO가 말하는 직감과 데이터 분석의 조화
샌프란시스코 해안가에 위치한 윌리엄스-소노마(Williams-Sonoma) 본사에 들어서면 다양하고 창의적인 광경에 언제나 감탄하곤 한다. 한편에서는 디자이너가 직물을 개발하고 가구를 칠하거나 도자기를 만들고, 다른 한편에서는 상품기획 전문가들이 제품 사진을 검토하고 판매 목표량에 맞춰 카탈로그와 웹사이트를 재구성한다. 데이터 분석가들은 컴퓨터 앞에 앉아 숫자와 씨름하며 데이터 모델을 만들고 보고서를 분석한다.
마케팅 & 데이터 사이언스
매거진
2014. 9월
마케팅이 이끄는 혁명에 IT를 위한 자리는 없다
모든 혁명에는 혁명을 이끄는 선봉이 있습니다. 기술의 역사를 돌아보면 혁명의 선봉이 되는 조직의 일부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 중 하나에 부합합니다. 첫 번째는 이들이 현재 상황을 참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일이 새롭고 더 나은 방식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강력한 믿음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디지털
2014. 8. 22.
고객이 관심을 가지는 콘텐츠 마케팅 만들기
당신이 컴퓨터 앞에 앉아 손가락만 까딱거린다고 해서 좋은 콘텐츠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당신의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좋은 스토리와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 고객들에게 닥친 문제 또는 미래 고객들에게 닥칠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고차원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당신은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으로부터 중요한 인사이트를 끌어내는 작업을 끊임없이 해야만 합니다.
마케팅
디지털
2014. 8. 5.
R&D 부서 vs. 마케팅 부서, 누가 더 중요한가
R&D와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다른 각도에서 제품개발에 도달합니다. R&D가 “사물” 중심인 반면 마케팅은 “사람” 중심인 것이죠. R&D가 강력한 기업에서는 이해와 사용이 어려운 제품에 대해 마케터들이 불평하는 소리를 간혹 들을 수 있습니다. 반면 마케팅이 더 강력한 기업에서는 R&D 측에서 창의력 부족, 너무 많은 혁신에 대해 불만을 표하기도 하죠.
마케팅 & 운영관리
디지털
2014. 7. 24.
스타트업은 최소 요건 브랜드 전략(MVB)이 필요합니다
때때로 스티브 잡스의 현실왜곡장(Reality Distortion Field)이 실리콘밸리에 만연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몇몇 열정적인 창업가들은 자신들의 신제품이 매우 뛰어나고 기존의 다른 제품들과 다르기 때문에, 판매만 시작한다면 소비자들이 열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스타트업은 여러 용도로 사용 가능한 핵심기술을 개발해놓고 여러 용도 중 어느 분야에서 가장 매력적일지 확신하지 못해 일단 출시한 다음 시장과 소비자들이 용도를 결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마케팅 & 리더십
디지털
2014. 7. 8.
마케터여, 갈등 뒤에 숨지 말자
소비 트렌드는 매년 변하는데 개별 소비자들의 니즈는 다양해지고, 브랜드 파워를 구축할 자원과 시간은 부족한데 제품을 구매한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는 예전보다 유지하기 어렵다. 게다가 정체를 알 수 없는 소규모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경쟁사로 등장하면서 사업의 미래가 더욱 불확실해진다. 이처럼 소비자와 기업, 시장을 둘러싼 경영 환경이 급격하게 불확실해지면서 기업에 속한 개인의 역할과 책임(R&R·Role and Responsibility)이 함께 불분명해지고 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7-8월
최상의 마케팅 조직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
‘마케팅2020’이라는 조사 연구를 통해 우수 기업의 마케팅 업무 특성 3가지, 조직 운영 특성 5가지를 각각 발견해 요약, 정리했다. 우수 기업의 특징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IT의 발달로 마케팅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시대에 맞는 변화를 스스로 꾀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케팅부서만이 아니라 전 부서에서 마케팅 관점의 업무대응을 한다는 점이 돋보이며 조직을 먼저 만들고 거기에 맞춰 전략을 짜는 것이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외부 환경에 대응한 회사 차원의 전략을 먼저 짜고 거기에 맞춰 조직을 만들어가는 점이 다르다.
마케팅 & 운영관리
매거진
2014. 7-8월
고객, ‘데이터’가 아닌 ‘사람’으로 보라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썸 탄다’는 용어가 유행하고 있다. 관심이 있는 이성과 섬싱(something)이 생길 듯 말듯 하는 ‘사랑도 아닌, 우정도 아닌’ 애매모호한 관계를 의미한다. ‘썸 타는’ 이성에게 대시를 할 것 인가, 말 것인가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정보는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다. 연애뿐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서도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에 따라서 내가 상대방을 대하는 관계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4. 7-8월
1
2
3
4
5
6
7
8
9
10
지금, 서비스 구독을 시작하세요!
사이트맵
최신
주제별
인기
추천
매거진
디지털
세미나
이벤트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구독
정기 구독
낱권 구매
회원가입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1:1 문의
구독 및 배송문의
Tel. 02-6718-7803
help@hbrkorea.com
매거진 광고 문의
Tel. 02-361-1502
jj0417@donga.com
마케팅 제휴
yms@donga.com
Premium 동영상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
사이트맵
Latest
Topics
Popular
HBR Curation
Magazine
Seminar
Event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Subscribe
월 자동결제/연간 구독
낱권 구매
HBR SNS
Facebook
Instagram
Naver Post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1:1 문의
전화/이메일 문의
- 구독 및 배송문의
T. 02-6718-7803
F. 02-2020-1799
E. help@hbrkorea.com
- 매거진 광고 문의
T. 02-2020-0574
E. jj0417@donga.com
HBR Premium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