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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성 댓글 억울해도 참아야하는 이유
어차피 못 없앤다. 없애지 못한다면 역으로 이용하자
마케팅
디지털
2020. 7. 10.
고객정보가 내가 원하는 고객이 아니라면?
'스포츠를 좋아하는 남성'과 같은 광고 타기팅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 비용 대비 효과는 낮다.
마케팅
디지털
2020. 6. 2.
200만 원짜리 이케아 쇼핑백 왜 살까요?
미슐랭 요리사는 왜 포테이토칩으로 요리를 만들까? 섹스앤더시티의 캐리는 왜 굳이 벼룩시장에서 옷을 살까? 그 이유가 궁금하다.
마케팅
디지털
2020. 5. 21.
온라인 마케팅 시대, 카탈로그의 귀환
아마존, 월마트의 온라인 자회사 보노보스도 카탈로그에 투자하고 있다. 이메일이 따라할 수 없는 카탈로그만의 매력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마케팅
디지털
2020. 5. 4.
마케팅과 미션이 만나다
맥주 브랜드가 폭력예방 캠페인을? 유니레버의 손씻기 캠페인에서 배워라
마케팅 & 혁신
매거진
2020. 5-6월호
애자일 경영의 완성은 리더십에 달렸다
네이키드애자일' 저자 장재웅 기자의 생각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5-6월호
소비자 불만이 번지지 않게 막는 방법 外
요즘 경영학계에서 핫한 논문들을 소개한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5-6월호
고객을 안심시키는 ‘HEART’ 마케팅
코로나 위기로 기업이 흔들린다는 인상을 줘서는 안 된다. ‘HEART’를 다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자.
마케팅
디지털
2020. 4. 20.
요식업계의 코로나19 생존 전략
위기 상황에는 장사가 안될 수 밖에 없다. 욕심을 버리고 가격을 낮춰 손실을 최소화하자
마케팅
디지털
2020. 4. 10.
버튼 색깔 하나 바꿨더니 클릭률 ‘UP’
온라인에서 장사가 잘 안 되나? 디자인부터 바꿔라.
마케팅
디지털
2020. 3. 26.
SNS를 떠나는 Z세대를 붙잡는 새로운 방법
앞으로 트렌드는 더 폐쇄적이고 사적인 소통, '디지털 캠프파이어'이다.
마케팅
디지털
2020. 3. 25.
마케터의 실험, 가장 큰 죄악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유튜브도 A/B테스트가 필요해? '직방' 채널이 1500만뷰 찍은 이야기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3-4월호
브랜드 가치를 보호하는 가격정책
독과점 규제를 지키면서 유통채널을 내맘대로 통제하는 기술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3-4월호
무엇이 진짜로 여성의 커리어를 가로막는가?
육아휴가? 남자부터 보내야 한다. 진짜 문제는 과로문화다
마케팅 & 젠더
매거진
2020. 3-4월호
마트 계산대에서의 기부 요청은 왜 역효과를 낳을까? 外
최근 주목받는 해외 경영학 논문들을 짧게 요약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3-4월호
제약조건에 제약받지 않으려면
딱 5000원으로 창업할 수 있을까? 물론이다.
혁신 & 마케팅
디지털
2020. 3. 2.
마케팅 애널리틱스 역할의 수직확장과 수평확장
한양대 신현상 교수가 고객충성도에 대한 HBR 아티클을 평가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시간이 지나면 시장이 이 정보를 요구하게 될 겁니다”
뱅가드 회장은 '고객충성도' 얘기를 하고 있다
마케팅 & 운영관리
매거진
2020. 1-2월호
고객 분석으로 회사의 가치 측정하는 법
고객기반 기업평가(CBCV)법을 소개한다. 어렵지만 알아둘 만하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회사의 고객을 과소평가하고 있는가?
고객충성도를 회계장부에 반영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마케팅 & 혁신
매거진
2020. 1-2월호
온라인 판매를 늘리는 제품 페이지 디자인 가이드라인
내가 파는 것이 '검색제품'인지 '경험제품'인지부터 구분하라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광고가 우리를 불행하게 만든다
광고비 증가는 행복도 하락을 부른다? 과장된 분석일까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온라인 리뷰와 책임감
집에서 10년 정도 쓴 데스크톱 PC가 고장났습니다. 메인보드의 수명이 다한 듯 했습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9. 11-12월호
더 나은 온라인 리뷰 시스템 설계하기
상품구매자가 좋은 리뷰를 남기도록 (정당한 방식으로) 유도하는 3가지 방법
마케팅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숫자 독재 시대
성과지표는 비즈니스 일상의 한 부분입니다. 성과를 측정하고 전략을 실행하는 데 필수적이죠. 그러나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호 ‘성과지표가 비즈니스를 망치지 않게 하는 법’ 아티클에서 필자인 키넌-플래글러경영대학원의 마이클 해리스와 매리엇경영대학원의 빌 테일러는 성과 관리가 종종 전략과 혼동되며 그래서 여러 원치 않는 결과가 초래된다고 설명합니다. 문제는 비즈니스 성과지표가 본질적으로 불완전하다는 것입니다. 형태가 없는 목표를 정량화는 데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기업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표인 ‘이익’조차도 어떤 추상적 개념을 대신합니다. 필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여러분의 회사 관리시스템에 가득한 성과지표들은 여러분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완벽하게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9. 9-10월호
범주적 사고의 위험
이것은 사실 함정 문제다. 두 소리의 입모양에는 사실 차이가 없다. ‘발성 시차’가 다른 데에서 소리가 달라진다. 발성 시차는 혀를 움직이는 순간부터 성대에 진동을 주기 시작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그 차이가 40밀리세컨드(1밀리세컨드=1000분의 1초)보다 더 크면, 영어 사용자는 그 소리를 ‘타’로 듣는다. 그 차이가 40 밀리세컨드보다 작으면 ‘다’로 인식한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9. 9-10월호
5점 만점 별점 시스템의 문제와 해결책
상품과 서비스를 거래하는 온라인 시장의 가치와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그러나 그 평가 시스템은 놀랄 만큼 단순한 경우가 많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5점 만점의 별점 체계다. 필자들은 10년 이상 마켓플레이스 기업에 대해 투자 혹은 자문활동을 하면서 단순 5점 별점 시스템의 한계를 알게 됐다. 매우 품질이 낮은 상품이나 공급자를 파악하여 걸러내기엔 충분하지만 좋은 상품 및 공급자 중 더욱 훌륭한 것을 선별하는 데 거의 효과가 없었던 것이다. 우버나 리프트 같은 소비재 상품·서비스를 거래할 때는 별 문제가 아니겠지만, 진짜 훌륭한 공급자가 확실히 차별화돼야 할 시장에서는 심각한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 디자이너나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을 찾아주는 99designs, 파이버Fiverr, 업워크 같은 서비스가 그렇다.(참고: 필자들 중 조시는 업워크와 옐프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19. 9-10월호
캐나다구스 CEO의 자국산 럭셔리 브랜드 만들기
나는 2001년의 그날을 명확하게 기억한다.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작은 회사 캐나다구스Canada Goose가 대표 상품인 파카를 꼭 캐나다 안에서만 생산하겠다고 결정한 날을. 그날 나는 토론토 공장(당시는 그 공장 하나뿐이었다) 위층에 있는 내 책상에 앉아, 북미에 있는 두 곳의 의류회사가 제조공장을 해외로 옮긴다는 기사가 실린 조간신문을 읽었다. 이 두 업체의 경영자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를 댔다. 첫째, 높은 국내 인건비 때문에 이윤이 줄어들고 있었다. 다른 곳에서 더 높은 이윤을 추구하는 건 더 나은 사업을 위한 결정일 따름이었다. 둘째, 그들은 브랜드와 제품의 질만 그대로 유지되면 고객은 제품이 어디서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는 상관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9. 9-10월호
마블과 핑크퐁 성공의 공통점
“핑크퐁은 애들이나 보는 거지, 이제 너무 시시해.” 핑크퐁의 소비자 조사 인터뷰에 참가한 일곱 살 남자아이가 말했다. 아이는 “녹색 헐크가 정말 세요”라고 덧붙였다. 필자는 속으로 생각했다. ‘네가 우리 타깃이 아닌 건 알거든. 하지만 (시청)연령이 이렇게나 내려오다니. 믿기지 않아. 헐크 대단해.’ 필자는 2008년 ‘아이언맨’부터 시작된 22개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시리즈 중 극장에서 17편을, 비행기 안에서 다섯 편을 봤다. 필자 역시 그 아이처럼 마블의 팬이다. 필자가 느끼는 MCU의 매력은 전형적인 영웅 서사구조를 취하고 있지만 다채로운 해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뻔뻔하나 미워할 수 없는 토니 스타크(아이언맨), 그리고 그와 함께 엮이는 개성 강한 슈퍼히어로들과 나름대로의 명분을 가지고 행동하는 빌런(악당)들 간에 매편 고조되는 갈등, 스펙터클한 전투 장면들도 빼놓을 수 없는 MCU의 장점이다.
전략 &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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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7-8월호
마블의 블록버스터 머신
22개의 마블 영화가 벌어들인 수익은 약 170억 달러로, 역사상 그 어떤 프랜차이즈도 이렇게 높은 수익을 올리지는 못했다. 동시에 마블 영화가 평론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받은 호감도는 84%에 달했고(역대 가장 많은 이익을 남긴 15개 프랜차이즈 영화의 호감도는 평균 68% 정도다), 이 시리즈가 받은 영화상 또는 수상후보 지명 건수도 64건에 이른다. 올봄에 개봉한 영화 <어벤저스: 엔드게임>은 극찬을 받았으며, 영화 팬들의 온라인 예매가 몰리는 바람에 온라인 영화티켓예매 사이트들이 시스템을 개편해야 했다.
전략 & 마케팅
매거진
2019. 7-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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