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상황이 완화되면서 사람들의 발길이 레스토랑, 콘서트장, 여행지 등으로 다시 향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이가 여전히 돌아가지 않는 곳이 하나 있다. 바로 사무실이다. 이 때문에 오전 9시~오후 6시, 주 5일 사무실 근무 복귀를 간절히 원했던 기업 리더들이 크게 실망했다. 어떤 회사는 거센 반발 탓에 강제 사무실 근무 복귀 규정을 철회해야만 했다.
HBR 2023년 1-2월호에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원격근무 체제의 변화를 고민하는 에너지 회사의 케이스스터디 아티클이 실렸습니다. HBR 뉴스레터를 통해 HBR KOREA 독자분들의 의견을 직접 들어봤는데요, 설문조사 결과, ‘바꿔야 한다’가 56%, ‘유지해야 한다’가 44%로 본사 직원의 원격근무 체제를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조금 더 많았습니다. 독자 여러분이 보내주신 의견 중 일부 내용을 공유합니다. 소중한 의견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HBR의 가상 케이스 스터디는 실제 기업에서 리더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와 그에 대한 전문가의 해법을 제공합니다. 이번 사례는 질 에이버리, 마르코 베르티니의 하버드경영대학원 사례연구 ‘Dollar Tree: Breaking the Buck(case no. 522091-PDF-ENG)’를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원문은 HBR.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