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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는 죽었다? 이제는 ‘분권화’ 시대
기업들은 '비허가형' 방식으로 운영될 새롭고 분권화된 질서에 대비해야 하며, 조직은 기술을 활용해 이해관계자를 조율해야 한다.
전략 & 위기관리
매거진
2024. 3-4월호
프로처럼 협상하기
협상 전문가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나에 대한 일이 아니다”라는 황금률을 기억해야 한다.
전략
매거진
2024. 3-4월호
디지털 노마드로부터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라
팬데믹 이후 디지털 노마드가 급증했다. 그러나 이들에게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는 충분하지 않다. 전용 비자, 의료 대여 등 디지털 노마드로부터 탄생한 새로운 비즈니스를 살펴봤다.
전략
디지털
2024. 3. 5.
중국 전기차 시장 호황을 이끈 3가지 원동력
중국 전기차 점유율이 60%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어떻게 미국, 유럽 등 얼리 어답터를 따돌리고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했을까. 중국 전기차 기업의 연구개발 및 운영 전략을 분석했다.
운영관리 & 전략
디지털
2024. 2. 26.
전략 수립 전 던져야 할 뼈 때리는 질문
전략은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전략 치료'를 통해 우리 회사의 전략을 투명하게 마주한다면 쉽게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전략
디지털
2024. 2. 16.
생성형 AI가 제안하는 비즈니스 시나리오
팬데믹, 지정학적 위기 등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기업은 다양한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계획한다. 이때 AI를 활용하면 더욱 풍성한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데이터 사이언스 & 전략
디지털
2024. 1. 23.
생성형 AI가 전략을 세울 수 있을까?
챗GPT에 블루오션 프레임워크를 연결했더니 60분만에 전략 제안서를 만들어냈다. 머지 않아 전략팀은 가상의 인력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할지도 모른다.
전략 & 데이터 사이언스
디지털
2024. 1. 9.
생성형 AI, 실존적 위협에서 경쟁우위로 바꾸기
생성형 AI는 그동안 상당한 인력과 창의력을 투입해야 했던 비즈니스를 아예 와해하거나 차별적 경쟁력이 없는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24. 1-2월호
해결하기 어려울수록 문제의 틀부터 다시 세워라
문제의 틀을 세우는 5단계 접근법을 소개한다. 확장 단계에서 문제의 모든 측면을 식별하고, 검토 단계에서 근본 원인을 파헤친다.
전략
매거진
2024. 1-2월호
혁신을 위한 '피기백' 전략
'피기백(Piggyback)'은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기존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전략이다.
전략 & 혁신
디지털
2023. 12. 28.
글로벌 무역의 급격한 재편
기업들은 '비허가형' 방식으로 운영될 새롭고 분권화된 질서에 대비해야 하며, 조직은 기술을 활용해 이해관계자를 조율해야 한다.
전략 & 위기관리
디지털
2023. 12. 20.
결과물이 아닌 성과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최종 목표가 아닌 개별 전략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면 업무가 끝없이 늘어나 일정과 예산에 무리가 생길 수 있다.
전략
디지털
2023. 12. 19.
제품 주도 성장의 함정을 피하려면
제품 주도 성장 모델은 단순해서 매력적이다. 그러나 성공을 원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은 복잡성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3. 11. 27.
차세대 경제 대국은 인도가 될까?
관광객을 겨냥한 ‘믿기지 않는 인도’가 아니라 세계 경제를 끌어올 수 있는 나라로 만들기 위해 인도가 펼쳐야 할 다음 캠페인은 ‘믿을 수 있는 인도’가 돼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3. 11. 13.
사모펀드, 새로운 인재 전략이 필요하다
보유 기간이 길어지고 유지 비용이 높아지면서 포트폴리오 기업의 운영 수익을 높여야 하는 PE 기업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그럴수록 더욱 효과적인 리더가 필요하다.
전략
매거진
2023. 11-12월호
오늘날 레인메이커가 일하는 방식
연말 보고서에 협력 사례를 넣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파트너들은 사내의 다른 변호사들과 협업하기 위해 연중 내내 노력한다. 6년 전 협업 방식으로 전환한 이후 베이커 북미 지사의 매출은 40% 이상 증가했다.
전략
매거진
2023. 11-12월호
‘환불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회사에서 보너스를 받거나 복권 당첨, 세금 환급과 같은 예상치 못한 소득이 생겼을 때보다 제품 환불을 받았을 때 그 돈을 지출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전략
매거진
2023. 11-12월호
불확실성의 시대, 불완전주의를 수용하라
오늘날의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이론적 프레임워크보다 실시간 문제 해결이 전략 개발의 핵심이 돼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3. 10. 20.
생성형 AI 회사를 창업해야 할까?
창업 전, 점점 더 범용화되는 기초 모델(Foundational Model)과 관련해 경쟁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아니면 이런 모델을 활용하는 앱으로 차별화해야 할지 판단해야 한다.
전략 & 혁신
디지털
2023. 10. 18.
지정학적 위기와 세계화 현황
미•중 디커플링은 아직까진 세계 경제를 경쟁 블록으로 나누지 않았고, 세계화가 지역화로 바뀌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국제 흐름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전략 & 위기관리
디지털
2023. 10. 10.
지금, 인도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
다국적 기업의 인도 자회사가 보여주는 높은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조만간 세계 최대 소비 시장이 될 인도의 가치를 보여준다.
전략
디지털
2023. 9. 26.
회사의 전략 목표를 파악하는 법
성공적인 전략 목표를 세우려면 관점을 완전히 비틀어 조직이 주요 이해관계자로부터 무엇을 원하는지를 질문해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3. 9. 22.
소매기업이 ‘환불 효과’를 활용하는 법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회사에서 보너스를 받거나 복권 당첨, 세금 환급과 같은 예상치 못한 소득이 생겼을 때보다 제품 환불을 받았을 때 그 돈을 지출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전략
디지털
2023. 9. 6.
아프리카 스타트업이 실리콘밸리에 주는 교훈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 기반을 둔 기업은 가장 많은 자본을 조달하고 수명이 가장 짧은 반면 아프리카에 기반을 둔 기업은 가장 적은 자본을 조달하면서도 수명이 가장 길었다.
전략
매거진
2023. 9-10월호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을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가
서비스 업무에서의 생산성 증대를 정부나 정치 조직에 맡길 수는 없다. 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의 관리자와 경영자들이 할 일이며 사실 이것이 지식 사회에서 경영자들에게 주어지는 첫 번째 책무다.
전략
매거진
2023. 9-10월호
중견 기업 고객을 공략하는 법
중견 기업은 핵심 공급망이지만 이들에 대한 대기업의 영업 역량은 뒤처져 있다. 이런 미들마켓 고객의 잠재력을 활용한다면 경기 침체기에 새로운 선택지를 만들 수 있다.
전략
디지털
2023. 8. 9.
아프리카 스타트업이 실리콘밸리에 주는 교훈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 기반을 둔 기업은 가장 많은 자본을 조달하고 수명이 가장 짧은 반면 아프리카에 기반을 둔 기업은 가장 적은 자본을 조달하면서도 수명이 가장 길었다.
전략
디지털
2023. 8. 7.
영업·마케팅 생산성을 높이는 3가지 전략
GTM(Go-to-Market) 모델을 개선하고 모든 담당자를 A급 인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영업·마케팅 지원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전략
디지털
2023. 7. 27.
전략에도 스토리가 필요하다
비즈니스 전략은 사실과 분석에 근거한 매우 합리적인 과정을 거쳐 탄생한다. 스토리텔링은 소설, 엔터테인먼트와 관련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둘은 공존할 수 있다.
전략
디지털
2023. 7. 11.
불확실성 속에서 성장에 투자하기
공격과 수비를 병행하려면 리더는 3가지 사고방식을 받아들여야 한다. 센스메이킹(환경을 이해하기 위한 작은 단계를 밟고 진행하면서 조정하기), 부트스트랩 사고방식(중요한 곳에 돈을 쓰고 중요하지 않은 곳에 돈을 아끼기), 이해관계자 균형 추구(직원, 공급업체, 투자자, 지역사회와 협력해 고통을 분산하고 공동의 이익을 보장하기)다.
전략
매거진
2023. 7-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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