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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전략을 한눈에 파악하는 법
‘전략 척추’ 문서를 만들면 조직의 전략이 자원 흐름으로 어떻게 이어지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략을 명료하게 보여줄 수도 있다.
전략
디지털
2022. 8. 22.
긴축 시장에 맞는 전략 짜기
지난 20년 동안은 성장에 대한 약속만으로 기업 가치를 충분히 설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유동성 축소로 투자자들의 초점이 수익으로 옮겨가고 있는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전략 & 위기관리
디지털
2022. 8. 8.
미래 시나리오를 활용한 전략 짜기
디자인 픽션 기법은 생각의 뿌리는 미래에 두되 현재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다. 이를 활용해 경영진과 직원들은 미래 시나리오에 깊이 몰입해 혁신 로드맵을 도출할 수 있다.
전략
디지털
2022. 8. 1.
기존의 경쟁 우위,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까?
세계 각지의 다국적 기업 경영진을 심층 인터뷰한 결과, 새로운 시장에서 기존의 경쟁 우위가 통할지는 지역 경쟁 환경 및 고객 선호, 기업의 변화 역량에 따라 달라졌다.
전략
디지털
2022. 7. 29.
불확실성 시대의 전략
세상이 빠르게 변할 때는 기업에도 새로운 도구가 필요하다. 조직이 불확실성을 극복해 나가는 데 유용한 프레임워크에는 다음 3가지 특징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전략
디지털
2022. 7. 27.
경기 침체기, 성장의 기회로 활용하라
많은 기업이 비용을 절감하고 채용 축소 및 감원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는 좋은 전략이 아니다.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지배하는 상황에서 성장을 꾀할 3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위기관리 & 전략
디지털
2022. 7. 26.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은 중요한 문제나 기회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적 행동을 설계하는 것이다. 포부나 열망을 나열하거나 좋은 생각을 모두 적는 것을 전략이라고 착각해선 안 된다.
전략
디지털
2022. 7. 21.
인플레이션에 대비하라
인플레이션에 따른 위험을 충분히 계산하고 통제할 전략을 짜고 가격도 전략적으로 결정할 필요가 있다. 불리한 시기에 오히려 전략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전략 & 위기관리
디지털
2022. 7. 19.
M&A 성패는 공시일의 발표에 달려 있다
공시일은 단순히 의례적인 소통 과정이 아니다. 투자자 및 기타 관계자들에게 거래의 타당성과 향후 가치 창출 방식을 설명하고 이해시켜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2. 7. 15.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플랫폼 기업의 전략
네트워크 효과는 국경을 넘어서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글로벌 진출에 성공하려면 사용자 확보 전략을 현지 시장에 맞춰 조정하고 비즈니스 환경에 유의해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2. 7. 7.
세상이 변하면 리더도 변해야 한다
비즈니스 환경은 10~20년마다 큰 변화를 겪는다. 각각의 변화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리더십 접근법의 변화를 요구한다.
리더십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CEO 고를 때 성격을 보라
CEO의 개인적인 자선 활동이 사치품 구매를 상쇄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할까? 자선 행동이 물질주의에 대한 반대 균형추가 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전략 & 리더십
매거진
2022. 7-8월호
공동 CEO를 고민해 봐야 할까?
공동 CEO 모델이 모든 기업을 위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점점 더 많은 조직이 그렇듯이 회사가 명령 및 통제 방식의 리더십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두 명의 리더를 두는 것이 매우 합리적일 수 있다.
전략 & 운영관리
매거진
2022. 7-8월호
미지에 대한 두려움, 어떻게 극복할까
우리는 더 나아가 불확실성을 기회로 바꾸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위기관리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공급망 플랫폼을 혁신 동력으로 전환하는 방법
코스모플랫 같은 디지털 플랫폼은 평상시뿐만 아니라 위기 속에서도 여러 장점을 발휘한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AI 윤리위원회가 필요한 이유
엄청난 기회를 열어 줄 훌륭한 기술에 동반되는 리스크를 식별하고 완화하려면 강력한 인공지능 윤리위원회가 반드시 필요하다.
운영관리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데이터,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
데이터를 제품처럼 관리하는 기업들은 향후 몇 년간 상당한 시장 우위를 점할 것이다.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한 덕에 속도와 유연성이 증가하고 새로운 기회가 창출될 것이기 때문이다.
데이터 사이언스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고객 여정에 대한 오해
지금처럼 극도로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제품의 매력적인 고객 여정을 제공해야 한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디지털 시대, 충족되지 않은 니즈를 찾아라
혁신이란 사람들의 채워지지 않은 니즈를 찾아내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건 기업가 정신의 기본 중 기본이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22. 7-8월호
동남아시아 핀테크 산업을 개척하는 젠디트Xendit의 두 공동 창업자
우리 회사는 젠디트라는 결제 플랫폼 회사로 사업 방향을 전환하면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흔해 빠진 기생충이 기업가 성향을 높일 수 있다
과학은 인간의 행동이 수많은 요인으로부터 영향 받는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메타버스를 탐험하다
메타버스가 인간의 진정한 미래가 될까?
혁신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비건 메뉴를 제공하면 우리 브랜드 이미지가 퇴색될까?
새로 제공하는 메뉴가 전체 메뉴와 브랜드의 힘을 키워주고 고객의 소비 의욕을 부추기는지 파악해야 한다.
마케팅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경영과 세계 경제
도구를 찾아 활용해야 한다. 기술과 수많은 프로세스 및 절차를 배워야 한다.
혁신 & 전략
매거진
2022. 7-8월호
플랫폼은 사용자와 싸우지 말아야 한다(feat. Web3.0)
웹 3는 탄력을 받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속해 있고 경제적 생계 수단으로 의존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해 더 많은 통제력을 갖길 원한다. 앞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기업의 민주적 거버넌스를 어디에서, 그리고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전략
디지털
2022. 6. 28.
어떤 위기도 견딜 수 있는 조직 설계법
여러 재해가 끊이지 않는 요즘 시대에서 기업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는 일은 ‘경영과 리더십 설계가 안전한가’ 하는 물음에서 출발한다. 위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리더는 위치 설정(position)과 접근성(access), 그리고 노력의 집대성(unity of effort)이라는 3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위기관리 & 전략
디지털
2022. 6. 23.
챗봇은 고객이 거짓말할 확률을 높인다
로봇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은 실제 사람의 면전에 대고 거짓말을 하는 것만큼 나쁘게 느껴지지 않는다.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자신의 평판을 보호하기를 원하는데 기계는 근본적으로 사람처럼 상대방에게 평판 위협을 가하지 않는다.
전략 & 마케팅
디지털
2022. 6. 21.
전쟁이 세계화에 미치는 영향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이후 세계화가 끝나가고 있다는 주장이 다시금 힘을 얻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전략 수정을 고민하는 기업들에 고통스러운 변화의 시기에도 얼마나 큰 연속성과 일관성이 존재하는지 인식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전략 & 운영관리
디지털
2022. 6. 17.
유연근무제가 업무 의욕을 해친다고?
유연 근무제는 일상이 될 것이다. 2019년 한 조사에 따르면 근로자의 80퍼센트가 유연 근무제를 시행하는 기업에서 일하고 싶다고 답했다. 팬데믹으로 이러한 추세는 한층 강화됐으며, 근로자에게 근무시간과 장소를 택할 수 있는 선택지도 더 넓어졌다. 하지만 필자들의 최근 연구는 이러한 유연 근무제에 부정적인 면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사조직 & 전략
디지털
2022. 6. 16.
[Interview] 사티아 나델라 MS CEO가 말하는 유연근무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가 내다보는 두 가지 메가트렌드인 '하이브리드 근무'와 '대개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전략 & 인사조직
디지털
2022.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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