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콘텐츠
보기
최신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인기
매거진
구독
Premium
동영상
맴버십 세미나
고객센터
로그인
구독
/회원가입
HBR Global
HBR ORG
HBR ARABIA
HBR CHINA
HBR FRANCE
HBR GERMANY
HBR ITALY
HBR JAPAN
HBR TAIWAN
HBR TURKEY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동아비즈니스리뷰 edu
관심분야 변경
관심분야
변경하기
주제별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재무회계
혁신
자기계발
운영관리
리더십
젠더
데이터 사이언스
위기관리
지속가능성
회원님의 관심 주제를 등록하고 주제별 최신 콘텐츠를 메인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세요!
+ 관심 주제 등록하기
사회적 분노의 시대, 기업은 어떤 목소리를 내야 하는가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의 책임은 공허한 언설이나 지킬 수 없는 약속이 아니라 더 신중하고 절도 있게 사회적, 정치적 목소리를 내는 데서 시작한다.
전략
매거진
2024. 5-6월호
에어비앤비 금지, 바람직한 방법일까?
에어비앤비가 도시 임대료 상승의 주범으로 지목됐으나 에어비앤비가 전체 임대료 상승에 기여한 바는 1%에 불과하다. 에어비앤비로 인한 혜택과 부작용을 두루 고려한 규제를 설계해야한다.
전략
디지털
2024. 4. 25.
불확실성의 시대, 협업이 판도를 뒤집는다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리더들은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는 혁신에서 멀어지는 길이다.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협업을 통해 성장하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인사조직 & 전략
디지털
2024. 4. 18.
세계 최초의 AI 규제 법, 어떻게 대응할까?
지난 3월, EU의 AI법이 가결됐다. 위반한 기업은 연 매출의 3%를 벌금으로 내야 한다. EU에서 비즈니스를 이어가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AI법 컴플라이언스를 대비해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4. 4. 17.
중국 경제, 변곡점 맞았나?
중국이 세계 경제 리더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선 팬데믹 이전부터 중국 내에 자리 잡은 경제적, 사회적 요인을 살펴봐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4. 4. 9.
‘환상의 짝꿍’이 급진적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방법
코로나19 백신에 활용된 mRNA를 개발한 카리코는 오랜 기간 외톨이었다. mRNA가 주류 연구 분야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와이즈먼이 그의 연구에 관심을 보이면서 판도가 달라진다. 급진적 아이디어를 성공으로 이끈 두 사람의 시너지를 소개한다.
전략
디지털
2024. 4. 2.
메마른 자금 조달 환경에서 스타트업 세우기
VC마저도 인원을 감축할 정도로 벤처 자금 시장이 얼어붙고 있다. 그럼에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스타트업은 생겨난다. 이들을 위한 생존 가이드를 제시한다.
전략
디지털
2024. 3. 15.
팀의 성공을 정의하는 ‘샴페인 질문’
팀이 달성할 목표가 무엇인지 팀원들에게 물으면 제각각인 답변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때 '샴페인 질문'을 던지면 성공에 대한 공통의 목표를 수립하고 공유할 수 있다.
전략
디지털
2024. 3. 11.
‘일시 정지’가 최선의 전략일 때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은 경영자들에게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고 채찍질 한다. 그러나 무언가 하라는 것이 아무거나 하라는 뜻은 아니다. '능동적 일시 정지'가 필요한 순간도 있다.
전략
디지털
2024. 3. 7.
소매업체와 의료 시스템이 의료 서비스를 함께 개선할 수 있는 길
의료 시스템은 빠르게 증가하는 비용, 일관성 없는 품질, 1차의료 및 기타 유형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불충분하고 불평등한 접근성 등 의료 서비스가 직면한 거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전략
매거진
2024. 3-4월호
혁신을 위한 ‘피기백’ 전략
'피기백(Piggyback)'은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기존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전략이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24. 3-4월호
세계화는 죽었다? 이제는 ‘분권화’ 시대
기업들은 '비허가형' 방식으로 운영될 새롭고 분권화된 질서에 대비해야 하며, 조직은 기술을 활용해 이해관계자를 조율해야 한다.
전략 & 위기관리
매거진
2024. 3-4월호
프로처럼 협상하기
협상 전문가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나에 대한 일이 아니다”라는 황금률을 기억해야 한다.
전략
매거진
2024. 3-4월호
디지털 노마드로부터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라
팬데믹 이후 디지털 노마드가 급증했다. 그러나 이들에게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는 충분하지 않다. 전용 비자, 의료 대여 등 디지털 노마드로부터 탄생한 새로운 비즈니스를 살펴봤다.
전략
디지털
2024. 3. 5.
중국 전기차 시장 호황을 이끈 3가지 원동력
중국 전기차 점유율이 60%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어떻게 미국, 유럽 등 얼리 어답터를 따돌리고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했을까. 중국 전기차 기업의 연구개발 및 운영 전략을 분석했다.
운영관리 & 전략
디지털
2024. 2. 26.
전략 수립 전 던져야 할 뼈 때리는 질문
전략은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전략 치료'를 통해 우리 회사의 전략을 투명하게 마주한다면 쉽게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전략
디지털
2024. 2. 16.
생성형 AI가 제안하는 비즈니스 시나리오
팬데믹, 지정학적 위기 등 불확실성이 높아지며 기업은 다양한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계획한다. 이때 AI를 활용하면 더욱 풍성한 시나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데이터 사이언스 & 전략
디지털
2024. 1. 23.
생성형 AI가 전략을 세울 수 있을까?
챗GPT에 블루오션 프레임워크를 연결했더니 60분만에 전략 제안서를 만들어냈다. 머지 않아 전략팀은 가상의 인력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할지도 모른다.
전략 & 데이터 사이언스
디지털
2024. 1. 9.
생성형 AI, 실존적 위협에서 경쟁우위로 바꾸기
생성형 AI는 그동안 상당한 인력과 창의력을 투입해야 했던 비즈니스를 아예 와해하거나 차별적 경쟁력이 없는 상태로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전략 & 혁신
매거진
2024. 1-2월호
해결하기 어려울수록 문제의 틀부터 다시 세워라
문제의 틀을 세우는 5단계 접근법을 소개한다. 확장 단계에서 문제의 모든 측면을 식별하고, 검토 단계에서 근본 원인을 파헤친다.
전략
매거진
2024. 1-2월호
혁신을 위한 '피기백' 전략
'피기백(Piggyback)'은 서로 관련 없어 보이는 기존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전략이다.
전략 & 혁신
디지털
2023. 12. 28.
글로벌 무역의 급격한 재편
기업들은 '비허가형' 방식으로 운영될 새롭고 분권화된 질서에 대비해야 하며, 조직은 기술을 활용해 이해관계자를 조율해야 한다.
전략 & 위기관리
디지털
2023. 12. 20.
결과물이 아닌 성과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최종 목표가 아닌 개별 전략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면 업무가 끝없이 늘어나 일정과 예산에 무리가 생길 수 있다.
전략
디지털
2023. 12. 19.
제품 주도 성장의 함정을 피하려면
제품 주도 성장 모델은 단순해서 매력적이다. 그러나 성공을 원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은 복잡성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3. 11. 27.
차세대 경제 대국은 인도가 될까?
관광객을 겨냥한 ‘믿기지 않는 인도’가 아니라 세계 경제를 끌어올 수 있는 나라로 만들기 위해 인도가 펼쳐야 할 다음 캠페인은 ‘믿을 수 있는 인도’가 돼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3. 11. 13.
사모펀드, 새로운 인재 전략이 필요하다
보유 기간이 길어지고 유지 비용이 높아지면서 포트폴리오 기업의 운영 수익을 높여야 하는 PE 기업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그럴수록 더욱 효과적인 리더가 필요하다.
전략
매거진
2023. 11-12월호
오늘날 레인메이커가 일하는 방식
연말 보고서에 협력 사례를 넣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파트너들은 사내의 다른 변호사들과 협업하기 위해 연중 내내 노력한다. 6년 전 협업 방식으로 전환한 이후 베이커 북미 지사의 매출은 40% 이상 증가했다.
전략
매거진
2023. 11-12월호
‘환불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회사에서 보너스를 받거나 복권 당첨, 세금 환급과 같은 예상치 못한 소득이 생겼을 때보다 제품 환불을 받았을 때 그 돈을 지출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전략
매거진
2023. 11-12월호
불확실성의 시대, 불완전주의를 수용하라
오늘날의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이론적 프레임워크보다 실시간 문제 해결이 전략 개발의 핵심이 돼야 한다.
전략
디지털
2023. 10. 20.
생성형 AI 회사를 창업해야 할까?
창업 전, 점점 더 범용화되는 기초 모델(Foundational Model)과 관련해 경쟁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아니면 이런 모델을 활용하는 앱으로 차별화해야 할지 판단해야 한다.
전략 & 혁신
디지털
2023. 10. 18.
1
2
3
4
5
6
7
8
9
10
지금, 서비스 구독을 시작하세요!
사이트맵
최신
주제별
인기
추천
매거진
디지털
세미나
이벤트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구독
정기 구독
낱권 구매
회원가입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구독 및 배송문의
1:1 문의
help@hbrkorea.com
매거진 광고 문의
jj0417@donga.com
마케팅 제휴
yms@donga.com
Premium 동영상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
사이트맵
Latest
Topics
Popular
HBR Curation
Magazine
Seminar
Event
고객센터
매체소개서
Subscribe
월 자동결제/연간 구독
낱권 구매
HBR SNS
Facebook
Instagram
Naver Post
이용안내
공지사항
자주 묻는 질문
전화/이메일 문의
- 구독 및 배송문의
E. help@hbrkorea.com
- 매거진 광고 문의
E. jj0417@donga.com
- 마케팅 제휴
E. yms@donga.com
HBR Premium
최신영상
베스트
전략/혁신
HR/리더십
마케팅
운영/재무
자기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