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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희롱 문화 뿌리뽑기
개인의 범죄 때문에 회사도 한 방에 사라질 수 있다
인사조직 & 젠더
매거진
2020. 1-2월호
벤처투자자가 여성의 성공을 결정한다
엄마의 옷차림에서 영감을 받은 여성 VC의 이야기
인사조직 & 젠더
매거진
2020. 1-2월호
모든 직원에게 유급 육아휴가를
그렇다. 남자도 육아휴가를 달란 말이다. 여자와 똑같이
인사조직 & 혁신
매거진
2020. 1-2월호
#미투 운동이 남긴 것들
미투 운동의 결과를 다룬 미국 신간 4권을 소개한다
혁신 & 인사조직
매거진
2020. 1-2월호
동료평가 때 솔직한 점수를 줘야 할까, 원하는 점수를 줘야 할까?
진짜 밉상인 동료. 점수로 한 대 후려치면 안 될까. 하버드 MBA 케이스스터디 퀴즈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윤리적 커리어 쌓기
우리 모두 바르게 살기로 마음먹자. 비웃지 마라.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복잡성 길들이기
"복잡하다"는 말이 꼭 나쁜 건 아니다. 생명체는 복잡해야 진화한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트랜스포머 CLO
HRD 담당자의 역할은 이제 회사 전체를 바꾸는 것이다
인사조직 & 혁신
매거진
2020. 1-2월호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재 파이프라인 개발하기
자격증 말고 잠재력을 봐라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이사회가 임원들의 품행을 걱정해야 하는 이유 外
최근 주목받는 경영학 논문들을 빠르게 요약했다
인사조직 & 전략
매거진
2020. 1-2월호
기업이 제대로 사과하기 위해 필요한 것
어설픈 사과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 보잉처럼만 하지 말아라
전략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11-12월호
신뢰의 리더십
리더는 어떻게 조직원의 신뢰를 얻고 잃을까? 5명의 경험이다
리더십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11-12월호
최고의 보스가 팀 내 편견을 예방하는 방법
두 명의 여성이 후보군에 들면 여성 채용률이 79배 높아진다
리더십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11-12월호
우리는 왜 여기 있는가?
출근하는 목적을 잃어버린 직원들이 많다. 사무실 좀비를 퇴치하는 법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11-12월호
혁신의 장애물 제거하기
대기업의 이노베이션? 네 글자를 기억하라. B.E.A.N.
혁신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11-12월호
개방과 폐쇄의 조화를 찾아가는 스타트업의 여정
한국 금융스타트업 렌딧은 어떤 사무실을 쓸까. 답: 위워크
인사조직 & 혁신
매거진
2019. 11-12월호
CEO의 퇴직 가이드
높이 올라간 사람일수록 추락이 무서울 수 있다. 낙하산을 준비하자
인사조직 & 리더십
매거진
2019. 11-12월호
CEO의 생애주기
CEO의 황금기는 임기 10년차에 시작된다. 물론 그 전에 대부분 잘린다는 게 함정
자기계발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11-12월호
2019년 세계 최고의 CEO 100人
HBR이 선정한 2019년 세계 최고의 성과를 낸 CEO들
인사조직 & 리더십
매거진
2019. 11-12월호
CEO 임기에 대한 진실
'2019년 세계 최고 성과를 거둔 CEO리스트’에 오른 리더들은 평균적으로 15년간 자리를 지켰다. 이는 S&P500 기업 CEO 평균 임기의 두 배가 넘는다.
인사조직 & 리더십
매거진
2019. 11-12월호
업무몰입도 측정의 오류
직원들의 업무몰입도를 측정하는 조사가 기업들 사이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이들 기업은 업무몰입도 측정 결과를 이용해 직원들의 생산성과 창의성을 높이고 이직률을 낮추고 싶어한다. 하지만 컨설턴트와 학자들은 이런 조사 결과를 통해 추론할 수 있는 것을 두고 오랫동안 합의를 보지 못했다. 비즈니스 리더는 이런 조사를 실시하는 데 신중해야 한다.
인사조직 & 리더십
매거진
2019. 9-10월호
즉흥 코미디가 가르쳐준 팀 결속력 강화 비결
지난 20년 동안 개인보다 팀 단위로 업무를 수행하는 경향이 점차 확산됐다. 조사에 따르면 팀 조직이 직원의 업무몰입도를 이끌어내는 핵심 역할을 한다.(190p 아티클 ‘보이지 않는 팀의 힘’ 참조) 하지만 심리학자 J. 리처드 해크먼J. Richard Hackman의 선구적인 연구를 포함한 지난 수년간의 심리학 및 경영학 연구를 통해, 우리는 팀이 직원의 업무몰입도나 생산성을 높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리더가 대화를 주도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이들은 경청할 줄 모르고, 남의 아이디어를 거부한다. 그 결과 팀원들은 종종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걸 두려워하거나 그저 따분하게 생각해 관심을 끊는 경향을 보인다.
인사조직 & 리더십
매거진
2019. 9-10월호
도표로 보는 글로벌 업무몰입도 현황
직원의 업무몰입도를 유지하는 일은 전 세계 기업들의 공통 관심사다. 우리는 자기 조직의 업무몰입도만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ADPRI 연구는 업무몰입도가 국가별, 산업별, 직무유형별로 극명한 차이를 나타낸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혀냈다. ADPRI 연구진이 전 세계 근로자 1만9000여 명을 조사해 보니, 전체 근로자의 약 16%만이 업무에 완전히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렇다고 나머지 근로자들이 불성실하다거나 일부러 업무를 소홀히 한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개선의 여지가 많다는 점을 보여준다.) 그런데 일부 국가, 정책, 행태에서 업무몰입도가 유독 다른 경우들이 발견됐다. 그리고 기업이 업무몰입도를 이해하기 위해 관심을 두는 요인 가운데 나이, 성별, 근무지 등 일부 요인은 그다지 결정적이지 않았다. 그런데 연구진은 모든 범주에 걸쳐 영향을 끼치는 한 가지 요인을 골라낼 수 있었다. 바로 직원의 팀 소속 여부였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9-10월호
보이지 않는 팀의 힘
여기 간호사 두 명이 있다. 각각 다른 병원에서 같은 일을 한다. 한 사람은 환자들을 정성껏 돌보지만 다른 한 사람은 아니다. 왜일까? 조던은 미국 스탠퍼드대학병원 정형외과에서 3년째 임상간호사로 일하고 있다. 얼마 전 우리와의 인터뷰에서 조던은 환자 한 명 한 명의 회복을 돕는 데만 몰두할 수 있어서 얼마나 좋은지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환자의 가족, 사례관리자, 물리치료사, 의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간호사가 힘을 모아 각 환자에게 맞는 최상의 간호방법을 선택하는 이 병원의 종합적 접근법이 특히 마음에 든다고 말했다. 조던과 마찬가지로 약 3년째 임상간호사로 근무하는 프리츠는 다른 병원 다른 과에 소속돼 있다. 조던처럼 장시간 근무를 하지만 그가 일하는 병원은 조던의 병원처럼 종합적으로 환자를 돌보지 않는다. 프리츠는 이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 76명 중 한 명일 뿐이다.
인사조직 & 리더십
매거진
2019. 9-10월호
거짓말이 탄로난 우수 영업사원에게 회사는 한 번 더 기회를 줘야 할까?
인도 서부지역에서 가장 큰 제약마케팅회사인 노바칩 랩의 CEO 시드한트는 SNS를 들여다볼 시간이 없을 정도로 바쁘다. 그런 그가 당장 페이스북에 로그인해야 할 일이 생겼다. 시드한트는 파라사란 스리니바산이라는 의사의 이름을 검색했고, 화면에 뜬 첫 번째 사진을 보고는 사진 속 인물이 뭄바이에서 같은 대학을 다닌 동기임을 금세 알아챘다. 시드한트는 월드컵 경기를 관람하는 그 동기의 사진을 보고 한숨을 쉬었다. 이 사진은 노바칩 랩의 우수 영업사원인 우다이가 영업활동보고서를 조작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줬기 때문이다. 시드한트는 이 일을 어떻게 처리할지 결정해야 한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9-10월호
변화를 위한 코칭
변화는 어렵다.직업을 바꾸거나, 새로운 기술을 익히거나, 관계를 개선하거나, 나쁜 습관을 없애려고 시도해 본 사람이라면 잘 알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대부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을 맞는다. 가정이나 일터에서 그들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다. 이 과정에는 지원이 필요하다. 코치가 필요하다. 바로 이때가 당신이 필요한 시점이다. 당신이 그의 상사이든 동료이든, 친구이든, 배우자이든 상관없다. 내성적이든 외향적이든, 감정적이든 분석적이든, 권력 피라미드의 꼭대기에 있든 아래에 위치하든, 누구나 내 주위사람의 삶을 향상시키는 변화를 돕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리더십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9-10월호
이사회 안의 ‘비공식 채널’
이사회의 이사로 활동해본 적이 있다면 이런 기분이 뭔지 알 것이다. 정기 회의는 끝났는데 아직 하고 싶은 얘기가 있고 다음 회의까지는 몇 달이 더 남았을 때의 답답한 기분 말이다. 회의 때는 시간이 부족해 지적하지 못한 복잡한 기술적인 문제를 묻고 싶거나, 이사회 전체와 공유할 수 없는 민감한 사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을 수 있다. 아니면 실체를 더 파악하고 싶은 사안이 있을 수도 있다. 그 내용이 뭐든지 당신은 다음 회의 때까지 기다리기가 힘들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은 옆 사람에게 말을 걸고 사담(私談)을 하게 된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9-10월호
목적이 전략의 핵심이 되게 하라
8년 전, 필자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에 대한 글로벌 연구를 시작했다. ‘새로운 시장 창출’‘폭넓은 이해관계자 니즈 충족’ ‘경쟁 규칙 재정의하기’ 등 일반적으로 기업의 성장동력으로 알려진 세 가지 주요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지 조사하려는 목적이었다. 연구 결과는 놀라웠다.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전략은 연구 대상 조직들에서 모두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한 가지 성장동력이 발견됐다. 바로 목적의식이다.
전략 & 인사조직
매거진
2019. 9-10월호
일 때문에 따로 살기
배우자가 다른 지역에서 일자리 제안을 받을 때, 부부는 떨어져 사는 걸 선택할 수도 있다. 이런 일이 전보다 더 많이 발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있다. HBR의 선임편집자 아냐 위스코프스키는 커플들이 이런 상황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리하이대 사회학자이자 < Commuter>(ILR Press, 2019)의 저자 대니얼 린데만Danielle Lindemann과 이야기를 나눴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2019. 9-10월호
세대 간 성향 차이, 실제보다 과장됐다
일터를 한번 둘러보라. 다양한 연령대의 직원들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55세 이후에도 일하는 사람이 많은 미국 회사들은 특히 그렇다. 실제로 인적자원관리협회에 따르면, 오늘날의 직장에는 1920~1940년대에 태어난 ‘침묵세대Silent Generation’부터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까지 총 다섯 세대가 함께 일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연령대의 직원들이 어울려 일하다 보니 세대차이가 조직운영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가 자연스럽게 뒤따르게 된다. 그러니까 밀레니얼 세대는 동료들과 문자로만 소통하기 원하고, 베이비부머 세대는 문자를 보내지 않는다는 얘기다. 또 IT기기에 능한 밀레니얼 세대는 유연근무제를 좋아하지만, 나이든 직원들은 기존의 ‘9시 출근 5시 퇴근’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이런 생각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인사조직 & 운영관리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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